목차
표지=0,1,1
목차=0,2,2
행사안내=i,4,1
프로그램=ii,5,3
행사장소=v,8,1
조직위원회=vi,9,1
대회사=vii,10,2
제19회 RI 세계대회 참가보고/강위영=1,12,3
I. 국제재활협회(Rehabilitation International)=3,14,1
1. 국제재활협회 개요=3,14,1
2. 국재재활협회 조직=3,14,2
3. 국제재활협회의 활동=4,15,2
II. RI 세계대회(World Congress)보고=5,16,1
1. RI 총회(Assembly)=5,16,1
2. RI 학술회의(Conference)=5,16,3
III. 맺음말=7,18,2
주제강연I=9,20,2
Technology for the Disabled and the Elederly in Changing World/Masao Saito=11,22,1
[본문]=11,22,5
변화하는 세계의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공학/마사오 사이또=16,27,1
1. 도입=16,27,1
2. 장애인과 노인=16,27,2
3. 노인의 특징=17,28,1
4. 공학의 광범위한 사용=18,29,1
5. 정보공학과 인간의 마음=18,29,2
6. 결론=19,30,2
주제강연II=21,32,1
장애인복지시설의 자원개발 마케팅전략/정무성=21,32,3
1. 문제제기:민간자원 동원의 필요성=23,34,2
2. 사회환경 변화와 민간사회복지체계=24,35,4
3. 사회복지시설 기금원의 특성=27,38,2
4. 재원확보 전략=28,39,1
1) 재원확보 유형=28,39,3
2) 자원개발 기법=30,41,3
5. 자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32,43,3
(1) 후원자개발 가능성의 분석=34,45,1
(2) 시장조사=34,45,2
(3) 마케팅 목표설정=35,46,2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36,47,2
(5) 후원자개발 및 관리 프로그램 수립=37,48,2
6. 결론=38,49,2
참고문헌=40,51,1
토론/김종인=41,52,1
I. 장애인복지시설 자원개발의 현실적 딜레마=41,52,2
II. 장애인복지시설 자원개발과 마케팅전략=42,53,1
1. 고객만족의 서비스마케팅 목표설정=42,53,2
2. 장애인복지시설 유형별 마케팅전략=43,54,3
3. 장애사업과 장애매니지먼트 마케팅전략=45,56,2
참고문헌=47,58,1
토론/이용표=48,59,3
RI Korea 분과세미나I=51,62,1
공학분과=51,62,2
웹 접근성 지침/장영건=53,64,1
W3C의 웹 접근성 지침=53,64,1
웹문서 접근성 주요 내용=53,64,1
지침1. 대체 텍스트=54,65,1
지침2. 별도의 설명=55,66,1
지침3. 캡션 제공=56,67,1
지침4. 텍스트 색=56,67,2
지침5. 텍스트 크기=57,68,2
지침6. 문서 표현=58,69,1
지침7. 변하거나 움직이는 텍스트=58,69,1
지침8. 약어=59,70,1
지침9. 프레임지원=60,71,2
지침10. 키보드나 음성 지원=61,72,1
지침11. 프레임표시=62,73,1
지침12. 목록의 그룹화=63,74,1
지침13. 표=64,75,1
지침14. 링크문자열=64,75,2
국내 준수 현황과 제도적 장치=65,76,1
결론=66,77,1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터넷 사용도구 및 Web Site 개발/길세기=67,78,1
1. 연구개발의 필요성=67,78,2
2. 국내외 기술현황=69,80,1
1) 세계 기술현황=69,80,2
2) 국내 기술현황=70,81,2
3) 국내외 표준화 현황(또는 향후 기술 발전 추세)=71,82,2
3. 핵심요소 및 접근방법=72,83,1
1) 웹 문서 구조 인식용 에이젼트 및 지능적 텍스트 구성 기술=72,83,1
2) 부가 정보 멀티미디어 편집기술=72,83,1
3) 시각 장애인용 웹 브라우저 기술=72,83,2
4) 웹 서비스 대상 사이트의 합리적 선정 및 시각 장애인 고려에 평가 표준화=73,84,1
5) 인터넷 관리 도구 개발=73,84,1
4. 연구목표=73,84,2
5. 세부연구내용=74,85,1
1)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지원 웹 프로그래밍=74,85,2
2) 음성낭독 유즈넷 뉴스그룹 시스템의 구현=75,86,1
3) ARS E-mail 서비스 시스템=75,86,1
4) 멀티미디어 웹 로봇 및 멀티미디어 편집기=75,86,2
6. 결론 및 기대효과=76,87,3
교육분과=79,90,2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학문적 접근방향/변찬석=81,92,1
I. 서론=81,92,2
II. 특수교육교사와 시설의 전문요원들의 팀접근=83,94,1
1. 교사와 부모 공동협력의 중요성=83,94,1
2. 부모의 팀접근 방법=84,95,1
3. 시설전문요원의 역할:부모로서의 역할=84,95,2
III. 학교와 시설간의 문제점=85,96,1
1. 특수교육교사에 대한 시설전문요원의 불만 요인=86,97,1
2. 시설전문요원에 대한 특수교육교사의 불만 요인=86,97,2
3. 시설과 학교의 구조적인 문제점=87,98,2
IV. 개선방안=88,99,2
V. 결론=89,100,2
참고문헌=91,102,2
토론/장순욱=93,104,1
I. 들어가는 글=93,104,1
II.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가의 역할=93,104,1
1. 재활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94,105,1
2. 시설과 학교의 관계=95,106,1
3. 특수교사 및 재활교사와 학부모의 관계=95,106,2
III. 개선방향=96,107,1
토론/최참도=97,108,1
1. 들어가는 말:결론과 서론부터 읽어보고 우선 느낀 점=97,108,1
2. 검토가 더 필요했던 이론 및 한국 특수교육의 실태=97,108,2
3. 복지 전문요원과 특수교육 교사간 협력(collaboration) 체제 구축=98,109,2
가. 특수교사와 시설 복지전문직간 팀 접근의 필요성 및 중요성 검토=99,110,1
나. 특수교사와 사회복지 전문직이 가지고 있는 상호 문제점=99,110,1
4. 개선방안 논의=100,111,1
가. 개선방안의 요약=100,111,1
나. 개선방안에 대한 비판적 견해=100,111,1
5. 토론을 맺는 말:본 연구에 대한 비판과 보완점 제안=101,112,2
의료분과=103,114,2
뇌성마비아의 치료현황과 부모의 욕구조사/김세주=105,116,1
1. 뇌성마비 환아의 현재 치료 현황=105,116,2
2. 치료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106,117,1
3. 가정치료에 대한 인식과 현황=107,118,1
4. 치료기관 선정과 정보의 습득=107,118,3
결론=110,121,1
참고문헌=111,122,8
CBR사업의 현황/김완호=119,130,1
1.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이란=119,130,1
가. 정의 및 배경=119,130,1
나. 지역사회 중심재활의 세계적 추세=119,130,2
2. 우리나라에서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120,131,1
가. 추진과정=120,131,2
나. 국립재활원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121,132,2
다. 거점보건소를 통한 전국확대=123,134,1
3. 지역중심재활사업의 전국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제언=124,135,2
4. 결론=125,136,2
직업분과=127,138,2
미국의 지원고용제도와 한국적 지원고용사업 방향/변경희=129,140,1
I. 들어가는 말=129,140,1
II. 지원고용의 개념 및 배경=130,141,1
III. 미국에서의 지원고용=130,141,3
IV. 한국적 지원고용사업 방향=132,143,2
V. 마치는 글=133,144,2
정신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정신분열증 병력을 지닌 취업자를 중심으로/전미리=135,146,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35,146,2
2.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136,147,2
3. 정신장애인과 직업재활=137,148,2
4. 삶의 질 및 가족체계=138,149,5
5. 연구방법=142,153,2
6. 연구결과 및 고찰=143,154,1
1) 일반적 특성=143,154,3
2) 취업정신장애인 가족군과 미취업정신장애인 가족군의 전체 삶의 질 비교=145,156,1
3) 정서상태=145,156,2
4) 경제생활=146,157,1
5) 자아존중감=146,157,2
6) 신체상태와 기능=147,158,1
7) 이웃관계=147,158,2
8) 가족관계=148,159,1
7. 결론 및 제언=148,159,1
1) 결론=148,159,3
2) 제언=150,161,1
참고문헌=151,162,2
장애인의 훈련과 고용 기회:다가오는 가까운 미래를 위한 ILO 정책/Barbara Murray=153,164,1
1. 장애문제=153,164,3
2. ILO 접근=155,166,3
3. 세계수준=157,168,1
1) 기준들=157,168,1
2) 연구활동=157,168,1
3) 정보=157,168,1
4) 출판 및 간행=157,168,2
4. 지역과 국가적 수준=158,169,1
1) ILO기준들=158,169,1
2) 정책-프로그램 조언과 가이던스=158,169,1
3) 기술협력=158,169,1
4) 출판 및 간행=158,169,2
5. ILO 장애정책의 미래방향=159,170,2
6. 기타 국제적 관심과 우리의 과제=160,171,1
RI Korea 분과세미나II=161,172,1
사회분과=161,172,2
개발도상국가의 장애인복지연구:베트남과 캄보디아를 중심으로/김형식;박을종=163,174,1
I. 서론=163,174,1
II. 베트남=164,175,1
1. 현황=164,175,2
2. 베트남 장애인 복지정책=165,176,3
3. 향후 정책과제=167,178,1
III. 캄보디아=167,178,1
1. 현황=167,178,2
2. 캄보디아 장애인 복지정책과 DAC=168,179,5
3. 캄보디아 Trust의 활동=172,183,2
장애인의 자립생활/김동호=174,185,1
1.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174,185,4
2. 자립생활패러다임(Independent Living Paradigm)=177,188,4
3. 자립생활센터(Center for Independent Living)와 서비스모델=180,191,4
4. 자립생활의 함의=183,194,2
참고문헌=185,196,2
요원양성분과=187,198,2
한국 재활요원의 실태와 양성방안/정무성;권선진=189,200,1
1. 머리말=189,200,2
2. 조사대상 기관 및 지역=190,201,2
3.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191,202,4
4. 직급 및 주전문 분야=194,205,3
5. 관심분야=196,207,2
6. 자격증 및 발행처=197,208,3
7. 학력 및 전공=199,210,4
8. 재활요원의 양성방안을 위한 과제=202,213,2
참고문헌=204,215,1
재활 요원의 재교육방안/권영희=205,216,1
1. 들어가는 말=205,216,2
2. 재활 전문 요원 재교육의 현황=206,217,1
3. 재활요원의 재교육 방안의 목표 및 방향=206,217,1
① 목표=206,217,1
② 기본 방향=206,217,2
③ 전문화=207,218,1
④ 개념 변화=207,218,1
4. 재활 전문요원 재교육에 있어 문제점과 개선방안=207,218,2
5. 장애인 재활요원 재교육 개혁 실천방안=208,219,1
6. 결론=209,220,1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 교육 및 발전ㆍ향후 계획/이준우=210,221,1
I. 서론=210,221,1
II. 자격과 역할=210,221,1
1.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자격요건=210,221,3
2.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역할=212,223,3
III. 직업인으로서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214,225,1
1.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직의 범위=214,225,2
2. 직함=215,226,1
IV.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전문교육=215,226,1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교과과정=215,226,5
2. 한국에서의 치료레크리이션 전문가 교육과정=220,231,1
V. 결론=220,231,2
참고문헌=222,233,1
정보분과=223,234,2
장애인과 정보불평등/조주은=225,236,1
I. 정보불평등이란?=225,236,2
II. 정보불평등이란?=226,237,3
III. 장애인의 정보불평등 실태=229,240,1
1. 미국=229,240,4
2. 한국=232,243,3
IV. 정보불평등의 원인=234,245,1
1. 미국=234,245,3
2. 한국=236,247,4
V. 맺음말=239,250,1
참고문헌=240,251,1
여가 및 스포츠분과=241,252,2
스포츠가 장애인에 미치는 영향/이영희=243,254,1
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244,255,1
정상 부위 운동의 효과=244,255,1
체력 증진과 건강 유지, 질병 예방을 위한 운동=244,255,1
장애 부위의 기능 회복을 돕거나 대신 하기위한 운동=244,255,2
마비된 부위의 운동의 효과=245,256,1
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246,257,1
다. 사회에 미치는 영향=246,257,1
라. 장애인 스포츠의 주의할 점=247,258,1
맺는 말=247,258,1
레크리에이션이 장애인에게 미치는 영향:치료레크리에이션 원리를 중심으로/채준안=248,259,1
I. 들어가는 말=248,259,2
II.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개념=249,260,1
1. 여가=249,260,1
2. 레크리에이션=249,260,1
III. 치료레크리에이션 개념 및 서비스 모델=249,260,1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249,260,3
IV.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251,262,1
1. 치료 서비스=251,262,1
2. 여가교육 서비스=251,262,1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251,262,2
V. 대상별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적용=253,264,1
1.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적용=253,264,5
2. 정신장애인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적용=257,268,3
3. 편마비장애인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적용=259,270,4
VI. 맺음말=263,274,1
참고문헌=264,275,1
여성분과=265,276,2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 실태 및 정책적 대안/이예자=267,278,1
I. 들어가며=267,278,2
II. 여성장애인 성폭력의 피해 실태=268,279,1
1. 성폭력의 현황=268,279,5
2. 성폭력에 대한 피해 인식과 대처방법=272,283,1
3. 피해의 영향=272,283,2
III.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의 원인과 특성=273,284,1
1. 성폭력의 원인=273,284,2
2. 성폭력의 특성=274,285,2
IV. 최근에 발생한 여성장애인 성폭력 사례=275,286,3
V. 여성장애인 성폭력 방지를 위한 앞으로의 과제:정책대안을 중심으로=277,288,1
1. 사전예방차원에서 지속적인 여성장애인 인권 운동이 필요하다=277,288,1
2.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 실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277,288,2
3. 성폭력 관련법이 정비되고 구체적인 시행령이 마련돼야 한다=278,289,1
4. 체계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278,289,1
5.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자의 위기개입을 위한 성폭력상담소와 피해자 보호시설이 마련돼야 한다=278,289,1
6. 성교육과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실시돼야 한다=278,289,2
7. 장애인 가족과 종사자를 위한 교육이 실시돼야 한다=279,290,1
8.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이 실시돼야 한다=279,290,1
9.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있어야 한다=279,290,1
참고문헌=280,291,1
RI Korea 분과모임=281,292,3
RI Korea 정보분과모임(장애인기관 정보화교육담당자 간담회)=284,295,1
안건 1. 분과소개=285,296,2
안건 2. 위원소개 및 참여안내=287,298,1
안건 3. RI Korea 홈페이지 안내=288,299,5
안건 4. 향후 활동계획=293,304,2
RI Korea 구성=295,306,6
판권지=301,312,1
RI Korea 재활대회 일정표=302,313,1
뒷표지=302,313,1
1. Introduction=11,22,1
2. The disabled and the elderly=11,22,2
3.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12,23,2
4. Wide-spread use of technology=13,24,1
5. Information technology and human mind=14,25,1
6. Conclusion=14,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