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한국인지과학회 2003년도 회기 상임이사진=0,2,1
[식순서]=0,3,2
CONTENTS=1,5,4
Symposium I-Session I:Network in Mind=5,9,2
뇌, 마음 그리고 행동의 네트워킹/김정오=7,11,1
요약=7,11,1
인지과학적 신경망=7,11,2
인지신경과학적 신경망=8,12,3
신경망 접근의 고찰=10,14,2
REFERENCES=11,15,1
기억과 신경회로망:단순한 군소의 신경회로를 이용한 기억연구/강봉균=12,16,1
ABSTRACT=12,16,1
서론=12,16,2
본론=13,17,2
결론=14,18,1
정상 인지 및 정신질환에서 기능적 연결성/김재진=15,19,1
요약=15,19,1
서론=15,19,2
본론=16,20,1
1. 기능적 연결성 분석=16,20,2
2. 정상 인지와 기능적 연결성=17,21,2
3. 정신질환에서 기능적 연결성=18,22,2
결론=19,23,1
REFERENCES=19,23,2
어휘 기억의 연결주의 심리학/이광오=21,25,1
요약=21,25,1
어휘 기억=21,25,2
병렬 분산 표상 대 단원성=22,26,1
몇몇 모형들=22,26,3
한국어 어휘 기억의 현상=24,28,2
한국어 어휘기억의 모형=25,29,2
결론=26,30,1
REFERENCES=26,30,3
Symposium I-Session II=29,33,2
언어:규칙인가 연결인가?/전종섭=31,35,1
ABSTRACT=31,35,1
서론:언어의 단원성 논쟁=31,35,1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PDP)=31,35,2
영어의 과거 시제 논쟁=32,36,1
Symbolism vs. Connectionism=33,37,1
연결주의:평가=33,37,2
REFERENCES=34,38,1
유연한 추론을 위한 연결주의적 접근방법/김명원=35,39,1
요약=35,39,1
ABSTRACT=35,39,1
서론=35,39,2
SymCSN의 구조=36,40,1
1. CSN=36,40,2
2. 논리적 추론 구조=37,41,2
SymCSN의 추론=38,42,1
1. 추론 과정=38,42,3
2. 학습 알고리즘=40,44,1
실험=40,44,1
1. 유연한 추론:동물에 관한 일상적 담화=40,44,2
2. 문맥의존 추론(I):Hiding Pot 문제=41,45,3
3. 문맥의존 추론(II):Store 문제=43,47,2
결론=44,48,1
REFERENCES=44,48,2
마음에서의 네트웍:고전주의와 연결주의/김영정=46,50,1
요약=46,50,1
연결주의와 고전주의간의 논쟁 형태=46,50,2
체계성 논쟁=47,51,2
1. 인지체계의 합성성:생산성·체계성=48,52,2
2. 합성적 구조가 없는 연결주의 모형=49,53,2
3. 연결주의 답변1:미시특성 합성성=50,54,3
4. 연결주의 답변2:텐서 곱 합성성=52,56,2
5. 포더와 맥래플린의 의심=54,58,2
연결주의와 의미론적 유사성=55,59,1
연결주의와 민간 심리학의 제거=55,59,2
REFERENCES=56,60,3
Symposium II:융합과학기술의 미래와 인지과학=59,63,2
Biotechnology를 이용한 인지과학의 미래/서유헌=61,65,1
요약=61,65,1
서론=61,65,2
본론=62,66,1
1. 생명공학기술의 발달=62,66,3
2. 뇌기능 연구=64,68,3
3. 게놈 연구의 미래(The future of genomics research)=66,70,2
결론=67,71,1
REFERENCES=67,71,1
휴먼로봇의 지능과 감성/양현승[내용없음;p.68]=68,72,1
안전 기술과 인지 과학/곽호완=69,73,1
요약=69,73,1
서론=69,73,2
안전공학과 인지과학-재해이론과 인간에러=70,74,1
1. 안전 공학=70,74,1
2. 재해방지 이론=70,74,2
3. 인간에러=71,75,1
4. 인간실수 모형의 인지과학적 접근=71,75,3
인지과학의 안전공학에의 적용=73,77,1
사례연구:대구지하철 화재 사고에 대한 인지 과학적 조명=74,78,1
1. 사건개요=74,78,2
REFERENCES=75,79,1
융합과학-인지과학-학습과학:그 연결의 개념적 틀과 응용적 의의/이정모=76,80,1
요약=76,80,1
서론=76,80,1
본론=76,80,1
1. 과학과 기술의 역사:분화와 융합=76,80,3
2. 인지과학의 형성과 발전이 융합과학기술 형성에 주는 의의=78,82,2
3. 수렴적 융합과학기술:21세기의 과학기술이 지향할 틀=79,83,1
4. NBIC 융합과학기술:개념적 기초와 도출 가능한 미래=79,83,1
1) NBIC 융합과학기술의 요체=79,83,3
2) NBIC 융합과학기술이 추진하여야 할 주요 연구개발 주제=81,85,2
3) NBIC 융합과학기술의 실용적 의의=82,86,2
4) NBIC 융합과학기술 추진 전략=83,87,2
5. NBIC 융학과학 틀과 인지과학:그 접점=84,88,1
1) 인간 인지능력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확장=85,89,3
6. 학습과학, 인지과학, 융합과학의 연결:인간 performance 향상의 기초=87,91,1
1)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습과학의 중요성=87,91,2
2) 과학과 교육의 통합:NBIC 융합과학기술이 교육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바=88,92,3
3) 학교 교육이 NBIC 융합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제공할 수 있는 바=90,94,1
4) NBIC 융합과학의 틀 하에서의 학습과학의 추진 체계=90,94,2
결론=91,95,2
REFERENCES=92,96,1
Poster Presentation=93,97,2
Postnatal Environment Can Counteract Prenatal Effects on Cognitive Ability, Cell Proliferation and Synaptic Protein Expression/박철형;구자욱;최세훈;김나정;김혜선;최재천;서유헌=95,99,1
ABSTRACT=95,99,1
Introduction=95,99,2
Results=96,100,1
1. Pre-or postnatal effects of stress and enriched environments on spatial memory ability, dentate gyrus cell proliferation and markers of synaptic plasticity in the brain=96,100,2
2. Effects of pre- and postnatal environment on spatial memory ability and markers of synaptic plasticity in crosshousing groups=97,101,2
Discussion and Conclusion=98,102,1
REFERENCES=98,102,1
고해상도 EEG를 이용한 한국어처리에서의 의미적, 통사적 오류에 관한 연구/신경순;김명선;이정민;권준수=99,103,1
요약=99,103,1
서론=99,103,2
실험=100,104,1
1. 피험자=100,104,1
2. 자극=100,104,1
3. 절차 및 분석 방법=100,104,1
결과=100,104,1
1. 행동데이터=100,104,1
2. ERPs 데이터=101,105,2
논의=102,106,1
REFERENCES=102,106,2
Functional MR Study for Language Organization in Left Medial Temporal Lobe Epilepsy Patients/정천기;송인찬;김소희;장기현=104,108,1
ABSTRACT=104,108,1
Introduction=104,108,1
Subject and Method=104,108,2
Result=105,109,2
Conclusion=106,110,1
해마 뉴런에서의 반응-확산 현상에 기반한 시냅스 학습/정호진;조동연;장병탁=107,111,1
요약=107,111,1
서론=107,111,2
시냅스 모델=108,112,2
시냅스 신경망 모델=109,113,1
실험 및 결과=109,113,2
결론=110,114,2
REFERENCES=111,115,1
사건관련전위를 이용한 억제적 통제와 행동감시 간의 관계 연구/강승석;박성근;김명선;권준수=112,116,1
요약=112,116,1
서론=112,116,2
연구방법=113,117,1
1. 피험자=113,117,1
2. 실험 자극 및 절차=113,117,1
3. 뇌파 측정=113,117,2
결과=114,118,1
1. 행동적 억제=114,118,1
2. 행동 감시=114,118,2
논의=115,119,1
REFERENCES=115,119,2
신체 부위의 인지에 따른 뇌 활성영역/김연희;박지원;장은혜;김귀룡=117,121,1
요약=117,121,1
서론=117,121,2
본론=118,122,1
1. 실험 대상자=118,122,1
2. 실험 준비 및 절차=118,122,1
3.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 촬영 및 분석=118,122,2
4. 실험 결과=119,123,2
결론=120,124,1
REFERENCES=120,124,2
컴퓨터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이용한 뇌손상 환자의 인지치료 효과/김연희;장은혜;정준용;정순탁;김광석;고명환=122,126,1
요약=122,126,1
서론=122,126,2
연구대상 및 방법=123,127,1
1. 연구 대상=123,127,1
2.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123,127,1
3. 훈련 방법=123,127,1
결과=123,127,1
1. 주의력 증진을 위한 컴퓨터 인지치료 결과=123,127,1
2. 기억력 증진을 위한 컴퓨터 인지치료 결과=124,128,1
논의 및 결론=124,128,1
REFERENCES=124,128,2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Aplysia LAPS18-like Protein(ApLLP):Enhancing the Induction of Long-Term Synaptic Facilitation/김형;장덕진;한진희;이진아;이용석;강봉균=126,130,1
ABSTRACT=126,130,1
[text]=126,130,3
군소 EST/cDNA Microarray 프로젝트/이용석;김형;이승희;오석준;장병탁;강봉균=129,133,1
요약=129,133,1
[본문]=129,133,3
REFERENCES=131,135,1
글 이해와 관련된 작업기억 용량의 개인차:무관련 정보 억제의 차이/김미라;유현주;이정모;박태진=132,136,1
요약=132,136,1
[머리글]=132,136,2
실험1. 작업기억과 글 이해의 상관연구=133,137,1
1. 방법 및 절차=133,137,1
2. 결과 및 논의=133,137,1
실험2. 탐사재인과제=133,137,2
1. 방법 및 절차=134,138,1
2. 결과=134,138,2
3. 논의=135,139,1
실험3. 어휘판단과제=135,139,1
1. 방법 및 절차=135,139,1
2. 결과 및 논의=135,139,2
3. 종합논의=136,140,1
REFERENCES=136,140,1
인지양식이 글 이해와 요약에 미치는 효과/김미라;유현주;이정모;박태진=137,141,1
요약=137,141,1
[머리글]=137,141,2
인지양식 검사=138,142,2
실험1:인지양식과 글 이해간의 관계성=139,143,1
1. 실험참여자=139,143,1
2. 실험재료 및 절차=139,143,1
3. 결과 및 논의=139,143,1
실험2:인지양식과 글 요약간의 관계=139,143,2
1. 실험참여자=140,144,1
2. 실험재료 및 절차=140,144,1
3. 결과 및 논의=140,144,1
종합논의=140,144,1
REFERENCES=140,144,1
한국어 주관적 사용빈도 추정치 및 어휘판단에 미치는 효과/박태진;김미나;박진희=141,145,1
요약=141,145,1
[머리글]=141,145,2
조사:주관적 빈도 추정치=142,146,1
방법=142,146,2
결과=143,147,1
실험:단어재인과 빈도추정치간 관계=143,147,1
방법=143,147,2
결과=144,148,2
종합 논의=145,149,1
REFERENCES=145,149,2
정서가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윤선아;권준수;안창일=147,151,1
요약=147,151,1
서론=147,151,2
1. 실험 대상=148,152,1
2. 검사 도구=148,152,1
3. 실험 과제=148,152,1
결과=148,152,1
1. 과제1:타인에 대한 인상 형성 결과=148,152,2
2. 과제2:대인 관계 및 진로에 관한 문제 상황에 대한 예견=149,153,2
논의=150,154,1
REFERENCES=150,154,1
대상 범주의 전형성에서 관찰된 동화와 대비 처리에 의한 비대칭적 점화효과/이재호;이정모;방희정=151,155,1
요약=151,155,1
[머리글]=151,155,2
실험1:SOA 800ms조건과 명명과제=152,156,1
1. 방법=152,156,2
2. 결과 및 논의=153,157,1
실험2:비전형-전형과 전형-전형 조건 비교=153,157,1
1. 방법=153,157,1
2. 결과 및 논의=153,157,2
실험3:전형-비전형과 비전형-비전형 조건 비교=154,158,1
1. 방법=154,158,1
2. 결과 및 논의=154,158,1
종합논의=154,158,2
REFERENCES=155,159,1
상호 작용을 통한 갈등적인 지식 표상의 통합/정혜선=156,160,1
요약=156,160,1
[머리글]=156,160,2
방법=157,161,1
1. 참가자=157,161,1
2. 도구=157,161,1
3. 절차=157,161,2
결과=158,162,1
1. 댐 건설에 대한 견해의 변화=158,162,1
2. 기존 표상의 robustness=158,162,2
3. 토론을 통해 접한 정보의 종류=159,163,1
4. 댐 건설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개념 지식의 변화=159,163,1
논의=159,163,1
REFERENCES=159,163,2
양안 부등에 의한 자기중심적 깊이지각에서 동공간 거리의 영향/감기택;이주환=161,165,1
요약=161,165,1
[머리글]=161,165,2
1. 예비 실험:동공간 거리 측정=162,166,1
2. 실험:동공간 거리와 양안 부등(부둥)에 따라 대상의 지각된 깊이=162,166,1
방법=162,166,1
1. 관찰자=162,166,1
2. 장치=162,166,2
3. 자극=163,167,1
4. 절차=163,167,1
결과 및 논의=163,167,2
REFERENCES=164,168,1
얼굴 표정의 물리적 특징 분석:표현 대 지각/박수진;정찬섭=165,169,1
요약=165,169,1
서론=165,169,1
연구1:한국인 표정 산출자(Poser)와 지각자 간의 차이=165,169,1
1. 자극=165,169,2
2. 평정자=166,170,1
3. 절차=166,170,1
4. 결과 및 논의=166,170,2
연구2:예비 연구:한국인 표정에 대한 타 문화권 지각자들의 정서 지각=167,171,1
1. 자극=167,171,1
2. 실험 참여자=167,171,1
3. 절차=167,171,1
4. 결과 및 논의=167,171,2
종합논의=168,172,1
REFERENCES=168,172,1
불확실성의 표현방식에 따른 방향성 지각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숫자 대 어휘 표현/안서원;도경수=169,173,1
요약=169,173,1
서론=169,173,1
본론=169,173,2
실험1=171,175,1
1. 방법=171,175,1
2. 결과=171,175,2
실험2=172,176,1
1. 방법=172,176,1
2. 결과=172,176,2
결론=173,177,1
REFERENCES=173,177,1
동일 공간 내에 존재하는 운동자극과 정지자극의 표상경쟁:Pulfrich자극 상황에서/이형철=174,178,1
요약=174,178,1
서론=175,179,1
본론=175,179,2
결론=176,180,2
REFERENCES=177,181,1
면대면 조건과 온라인 조건간 집단의사결정의 특성 비교/정태연=178,182,1
요약=178,182,1
서론=178,182,2
본론=179,183,4
논의=182,186,1
결론=182,186,1
REFERENCES=182,186,1
얼굴 표정 판단에서의 반복 점화/한재현;김민식;정찬섭=183,187,1
요약=183,187,1
[머리글]=183,187,2
실험=184,188,1
1. 방법=184,188,2
2. 결과 및 논의=185,189,2
종합논의=186,190,1
REFERENCES=186,190,1
경두개 자기자극에 의한 통사처리 촉진 효과와 처리부담/경정숙;우성호;이병택;전현애;이상건;이경민=187,191,1
요약=187,191,1
서론=187,191,1
본론=187,191,1
1. 피험자=187,191,1
2. 실험재료=187,191,2
3. 절차=188,192,2
4. 결과=189,193,2
결론=190,194,1
REFERENCES=190,194,2
한국어 용언과 체언어절의 형태소 정보처리 특성/임형욱;임희석;남기춘=192,196,1
요약=192,196,1
서론=192,196,2
실험1=193,197,1
1. 실험방법=193,197,1
2. 실험결과=193,197,1
실험2=193,197,1
1. 실험방법=193,197,2
2. 실험결과=194,198,1
종합논의=194,198,1
REFERENCES=194,198,1
한국어 TTS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문장 기호 전사 시스템의 구현/정영임;강미영;윤애선;권혁철=195,199,1
요약=195,199,1
서론=195,199,2
선행연구 및 문제점=196,200,1
1)/1. 기호의 다양한 용례 제시의 미비=196,200,1
2) 기호의 읽기 방식의 불완전성=196,200,1
3) 문자화 규칙의 비정교성으로 인한 오류=196,200,2
온점, 쌍점, 빗금의 문자화=197,201,2
1. 패턴과 좌우 문맥에 따른 온점, 쌍점, 빗금의 문자화 구분=198,202,1
2. 온점, 쌍점, 빗금의 좌우 문맥 숫자의 문자화에 미치는 영향=198,202,2
온점, 쌍점, 빗금의 자동 문자화를 이용한 자동 전자 시스템=199,203,1
실험 및 평가=199,203,2
결론 및 향후 연구=200,204,1
REFERENCES=200,204,1
한국어사전과 의미망을 이용한 복합명사의 분석과 생성/최호섭;임지희;옥철영=201,205,1
요약=201,205,1
서론=201,205,2
복합명사 분석 및 생성을 위한 기준=202,206,1
1. 복합명사의 기준=202,206,1
2. 한국어사전의 복합어 구성=202,206,1
3. 복합명사의 분석과 생성=202,206,2
4. 복합명사 형태의 전문용어 처리=203,207,2
5. 복합명사 분석과 생성의 개략적인 과정=204,208,1
명사 연결구 추출과 복합명사 생성=204,208,1
1. 의미망을 이용한 명사 연결구 생성=204,208,1
2. 말뭉치에서 추출한 명사 연결구=204,208,2
3. 신형 복합명사 생성을 위한 시스템 설계=205,209,1
복합명사 생성기(Compound Nouns Generat-or) 구현과 실험=205,209,1
1. 복합명사 생성기=205,209,2
2. 복합명사 생성기를 통한 실험 결과=206,210,1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206,210,1
REFERENCES=206,210,1
한국어-영어 그림 명명 시 나타나는 대뇌 영역:fMRI 연구/최원일;조경덕;남기춘=207,211,1
요약=207,211,1
서론=207,211,2
실험1=208,212,1
1. 연구 방법=208,212,2
2. 실험 결과=209,213,1
실험2=209,213,1
1. 연구 방법=209,213,2
2. 실험 결과=210,214,1
결론=210,214,1
REFERENCES=210,214,2
언어습득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측양상에 대한 연구:강세 이동 구문을 중심으로/강혜경=212,216,1
ABSTRACT=212,216,1
서론=212,216,1
본론=212,216,2
1. 실험 문장=213,217,1
2. 맥락=213,217,2
결론=214,218,1
영유아 언어평가 기초연구:MCDI-K와 의사소통/배소영=215,219,1
요약=215,219,1
서론=215,219,2
연구방법=216,220,1
1. 연구대상=216,220,1
2. 연구자료=216,220,1
3. 분석방법=216,220,1
연구결과=216,220,1
1. MCDI-K의 타당성과 신뢰성=216,220,1
2. 한국유아의 의사소통능력 평가=216,220,3
결론 및 논의=218,222,1
REFERENCES=218,222,1
한국어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통사적 특성과 습득 연구/조수근=219,223,1
요약=219,223,1
서론=219,223,1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통사적인 특성=219,223,1
1. 머리어 이동에 있어서의 제약=219,223,2
2. 관계화된 명사의 위치에 있어서의 제한=220,224,1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습득=220,224,1
1. 관찰방법을 이용한 내포머리어 관계절의 발달 연구=220,224,2
2. 이해도측정 실험을 이용한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발달 연구=221,225,1
3. 산출실험을 이용한 내포 머리어 관계절의 발달 연구=221,225,1
결론=221,225,2
REFERENCES=222,226,1
제2언어에 나타난 수의적 음성변이의 발화/최태환;한정임=223,227,1
요약=223,227,1
서론=223,227,1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223,227,1
1. 영어의 폐쇄음 첨가(Stop epenthesis)=223,227,2
2. 선행연구=224,228,1
3. 한국어의 음절구조=224,228,1
실험방법=224,228,1
1. 실험 방법=224,228,2
2. 분석 절차=225,229,1
실험결과 및 분석=225,229,1
1. 두 자음 사이의 휴지 길이(Closure duration)=225,229,2
2. 자음의 파열(Release burst)=226,230,1
3. 결과 분석=226,230,3
결론 및 제언=228,232,1
REFERENCES=228,232,2
Interference and Divided Attention in Vocabulary Retrieval/Jong-Bai Hwang=230,234,1
ABSTRACT=230,234,1
Introduction=230,234,2
Method=231,235,1
1. Subjects=231,235,1
2. Materials=231,235,1
3. Procedure=231,235,2
Results=232,236,2
Discussion=233,237,2
REFERENCES=234,238,1
Appendix=235,239,1
한국어 관계절구문의 이해에 나타나는 술어근접성효과/홍우평;남유선;최명원=236,240,1
요약=236,240,1
서론=236,240,1
본론=236,240,1
1. 최신효과와 술어근접성=236,240,2
2. 한국어 관계절 구문의 이해에 나타나는 술어근접성 효과=237,241,3
결론=239,243,1
REFERENCES=239,243,1
부록:테스트 문항 목록(관계절 부분만 제시함)=240,244,1
공기정보를 이용한 전문용어 관련 세그먼트의 자동 추출/류법모;최기선=241,245,1
요약=241,245,1
서론=241,245,1
기존의 연구=241,245,2
사전지식=242,246,1
방법=242,246,1
1. 공기 정보 추출=242,246,2
2. 용어 시그너처 구성=243,247,2
3. 씨앗 덩어리 인식=244,248,1
4. 세그먼트 경계 인식=244,248,1
실험=244,248,1
1. 공기정보 추출=244,248,1
2. 용어 시그너처 구성=244,248,2
3. 테스트 코퍼스=245,249,1
4. 평가 방법=245,249,1
5. 실험 결과 및 검토=245,249,2
결론 및 향후계획=246,250,1
REFERENCES=246,250,1
호응 관계를 이용한 한국어 부사의 구조 모호성 해소/서영애;박상규;최기선=247,251,1
요약=247,251,1
서론=247,251,2
관련연구=248,252,1
부사의 호응 관계=248,252,2
호응 관계에 기반한 구조 모호성 해소=249,253,2
실험결과=250,254,2
결론=251,255,1
REFERENCES=251,255,1
K-평균 군집화 방법을 사용한 공기 정보의 의미 기반 군집화/신사임;이운재;서충원;최기선=252,256,1
요약=252,256,1
서론=252,256,2
문제정의:공기정보 표상과 의미분류=253,257,2
공기정보에 따른 의미군집화 모델=254,258,1
의미군집 알고리듬:유사도와 최적군집 결정조건=254,258,2
1. 군집의 중심결정=255,259,1
2. 분류과정의 종결조건=255,259,1
실험과 분석:실험코퍼스 및 방법=255,259,1
1. 공기정보의 정규화=255,259,1
2. 군집의 갯수=255,259,2
3. 실험코퍼스와 결과=256,260,1
결론과 토론=256,260,2
REFERENCES=257,261,1
DNAgram:Anagram 문제 해결에 관한 분자 컴퓨팅 시뮬레이션 연구/이은석;윤지은;장병탁=258,262,1
요약=258,262,1
서론=258,262,2
DNAgram의 구조=259,263,1
DNAgram 실험=259,263,1
1. 알파벳 표상 시퀀스=259,263,1
2. 모음-자음, 자음-모음 규칙 시퀀스=259,263,1
3. 규칙 시퀀스=259,263,2
4. 단어 생성=260,264,1
5. Double strand to single strand=260,264,1
6. Gel electrophoresis=260,264,1
7. Affinity separation=260,264,1
8. Answering=260,264,1
컴퓨터 모의 실험=260,264,1
1. 프로그램 개요=260,264,2
2. 방법=261,265,1
3. 실험 결과=261,265,1
결론=261,265,1
1. 연구 결과 요약=261,265,2
2. 향후 과제=262,266,1
REFERENCES=262,266,1
가상통합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지식탐색/최기선;김재호=263,267,1
요약=263,267,1
서론=263,267,2
어휘지식표상과 논리=264,268,1
인간관계 설명과 개별어휘지식의 연결=264,268,1
삼단논법 지식의 생성=264,268,2
인과연결:현상과 규칙=265,269,2
인과유사도와 제한=266,270,1
실험 및 결과=266,270,2
1. 연결경로 평가=267,271,1
2. 질의응답 평가=267,271,1
관련연구 토론과 결론=267,271,1
REFERENCES=267,271,2
시냅스 분자 기작의 수학적 모형/구본웅;장병탁=269,273,1
요약=269,273,1
서론=269,273,2
시냅스의 분자 기작=270,274,1
발화율과 칼슘 이온의 농도=270,274,1
발화율과 신경전달물질의 방출 농도=270,274,2
칼슘 결합 단백질 및 시냅스 소포의 농도 변화와 신경전달물질의 방출 농도 변화=271,275,2
결론=272,276,1
REFERENCES=272,276,1
과학교육에서 학습오인 진단을 위한 모델/신영숙=273,277,1
요약=273,277,1
서론=273,277,2
Fuzzy Cognitive Map과 Fuzzy Associative Memory=274,278,2
오인진단 모델=275,279,1
1. 제안된 오인진단 모델=275,279,1
2. 구현 및 결과=275,279,3
결론=277,281,1
REFERENCES=277,281,2
Factotum SemNet의 MRD 변환에 관한 연구/양재군;강인수;배재학;이종혁=279,283,1
요약=279,283,1
서론=279,283,1
본론=279,283,1
1. Factotum semNet=279,283,2
2. Factotum semNet의 MRD 변환=280,284,3
3. 개연규칙 검증과 발견=282,286,3
결론=284,288,1
REFERENCES=284,288,1
A Stratified Cognitive Map Approach to Fuzzy Inference Mechanism:B2B Negotiation Case/Kun Chang Lee;Byung Uk Kang=285,289,1
ABSTRACT=285,289,1
Introduction=285,289,1
Synchronization Problem=285,289,3
Stratification Algorithm=287,291,2
Proposed FIM=288,292,1
1. Basic inference process with stratified cognitive map=288,292,2
2. FIM with an illustrative example=289,293,3
Concluding Remarks=291,295,2
REFERENCES=292,296,1
웹 기반 XML 편집환경의 구현/정휘웅;윤애선=293,297,1
요약=293,297,1
서론=294,298,1
기존 XML 편집 환경=294,298,1
웹 기반 XML 편집 환경=294,298,1
1. 시스템 구조=294,298,3
2. 문서 구조 스크립트=296,300,2
3. 인터페이스 구조=297,301,2
결론=298,302,1
REFERENCES=298,302,2
Does Wittgenstein's Private Language Argument Apply to the Language of Thought Hypothesis?/이병덕=300,304,1
ABSTRACT=300,304,1
[text]=300,304,4
REFERENCES=303,307,1
진화심리학의 개념적 쟁점들:모듈성, 적응주의, 그리고 유전자 환원주의/장대익=304,308,1
요약=304,308,1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이란?=304,308,2
모듈성과 마음의 구조(Modularity and the Architecture of Mind)=305,309,3
진화심리학과 적응주의 논쟁=307,311,2
진화심리학과 유전자 환원주의=308,312,2
진화심리학의 미래?=309,313,2
REFERENCES=310,314,1
베이즈망에서의 독립성 가정/이영의=311,315,1
요약=311,315,1
서론=311,315,1
독립성 가정=311,315,1
CMC=311,315,2
비판적 논의=312,316,1
1. 카트라이트의 비판=312,316,2
2. 길리스의 비판=312,317,2
결론=314,318,1
REFERENCES=314,318,2
인식적 합리성과 그 경험적 제약의 문제/홍병선=316,320,1
요약=316,320,1
인식적 합리성에 대한 전환의 요구=316,320,3
인식적 합리성 확보의 두 차원=318,322,2
인식적 합리성의 경험적 제약=319,323,2
REFERENCES=320,324,3
INDEX=323,327,3
[판권지 등]=326,330,3
한국인지과학회 2003년도 학술대회 임원진=329,3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