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진행순서=0,2,1
목차=0,3,1
(발제 1) "국어정책 60년의 평가와 반성"/민현식=1,4,1
1. 머리말=1,4,1
2. 시기별 국어정책의 동향과 평가=1,4,1
2.1. 미군정기(1945. 9-1948. 8)=1,4,4
2.2. 이승만, 윤보선 대통령기(1948. 8-1961. 5)=4,7,4
2.3. 박정희 대통령기(1961. 5-1979. 12)=7,10,6
2.4/2.3.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기(1980. 1-1992. 2)=12,15,2
2.5/2.4.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기(1992. 3-2003. 2)=13,16,10
3. 미래의 국어정책 기조의 방향=22,25,5
4. 결론=26,29,5
참고문헌=30,33,3
(발제 2) "문화관광부의 언어정책 개혁방향"/고길섶=33,36,1
언어쟁책 개혁의 6대 핵심=33,36,1
글 목차=33,36,1
1. 국어정책 계획 상황과 '개혁적 언어정책'의 필요성=34,37,2
2. 현행 국어정책의 주요사업들=35,38,2
3. 계획중인 3대사업 검토-'국어발전 종합계획':"비판적 검토"=36,39,6
4. 계획중인 3대사업 검토-'국어기본법' 제정:"철회" 혹은 "전면수정"=41,44,5
5. 계획중인 3대사업-국립국어연구원 기능강화:"정체성 개혁"=45,48,7
6. 현행 혹은 계획중인 언어정책 사안별 검토=51,54,3
7. 언어정책 개혁의 층위들=54,57,6
8/9. 개혁적 언어정책의 방향 및 대안 모색=60,63,6
9/10. 언어(한국어) 사용능력과 언어문화교육과의 연계=65,68,2
(발제 3) "언어관련 법령 제정의 비판과 대안":국어기본법 제정(안)을 중심으로/문성준=67,70,1
1. 언어관련 법령의 현황=67,70,2
2. "국어기본법 제정(안)"의 검토=68,71,2
1) 사적 언어 사용 규제의 문제=70,73,4
2) 우리말을 '한국어'가 아닌 '국어'라 함=73,76,2
3) '국어 능력 향상 시책'의 문제점=74,77,3
4) '국어기본법 제정(안)'의 결핌:공공ㆍ필수 영역에 대한 언어사용 규제 필요=76,79,4
3. 언어관련 법제 제안=79,82,2
1) 공공ㆍ필수 영역에서 언어사용 규제=80,83,2
2) 한국어 진흥=81,84,1
(참고) 국어기본법 제정(안) 비교=82,85,11
(자료) 프랑스어 사용에 관한 법률:문화관광부 자료=93,96,7
(자료) 폴란드어에 관한 법령=100,103,8
(토론 1) "언어관련 법령 제정의 비판과 대안":국어기본법 제정(안)을 중심으로/최용기=108,111,1
1. 국어 정책 60년 평가와 반성에 대하여(발제자:민현식)=108,111,2
2. 문화관광부의 언어 정책 개혁 방향에 대하여(발제자:고길섶)=109,112,4
3. 언어 관련 법령 제정의 비판과 대안에 대하여(발제자:문성준)=112,115,2
(토론 2)/유병한=114,117,7
(토론 3) 토론 발제문들에 대한 질문과 문제제기/조태린=120-1,124,2
(참고자료1-1) '언어문화교육'의 개념과 방향/강내희=121,126,1
1. '문화교육'과 '언어문화교육'=121,126,3
2. '언어문화'라는 관점=123,128,3
3. '국어'의 문제=125,130,3
4. '언어문화교육'의 입장=127,132,2
5. 언어문화교육의 기본방향=129,134,4
6. 결어=132,137,1
(참고자료1-2) 언어문화교육과 '국어기본법'제정 문제/고길섶=133,138,1
1. 언어문화교육 패러다임에서 볼 때 '국어기본법'은 왜 문제인가=133,138,3
2. 국어기본법 제정을 반대하는 이유=135,140,6
3. 대안?=140,145,1
(별첨1) 아이들의 창의적 언어세계 가로막을 텐가:'국어기본법'은 아이들 인터넷 문화 구속/정판수=141,146,3
(참고자료1-3) 국어 교육, 언어문화 교육, 그리고 학교에 관한 단상:'언어문화교육의 방향과 쟁점'에 관한 토론문/조정환=144,149,3
(참고자료 2) 지구촌시대, 언어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불규칙과 무질서는 생명창조의 규칙과 질서를 다스린다/고길섶=147,152,1
1. 영어공용어론과 MS워드, 그리고 '세계화-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147,152,4
2. 언어시장의 새로운 환경과 언어정책의 전환=150,155,4
3. 근대적 언어정책과 탈근대 전략=153,158,7
4. 현실적 변화를 위한 정책기구 분석과 대안 논의:국립 국어연구원의 정체성 개혁이 필요하다=159,164,7
5. 새로운 언어실험을 위하여=165,1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