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 등]=0,1,2
순서=0,3,1
개회사:장애학생 교육차별 실태조사를 진행하며.../정숙자=1,4,2
인사말:장애인교육권, 사회통합의 기초입니다/이미경=3,6,1
사업개요:"장애학생 교육차별 실태조사" 개요/이충호=4,7,3
결과보고서:장애학생 교육차별 실태조사 보고서=7,10,1
I. 서론=7,10,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7,10,2
2. 연구의 내용과 범위=8,11,2
II. 연구 방법=9,12,1
1. 조사연구=9,12,2
2. 문헌 연구=10,13,1
III. 연구결과=10,13,1
1. 교육기회의 차별=10,13,2
가. 입학 및 전학의 거절 경험=11,14,1
나. 입학 및 전학의 거절 사유=11,14,2
다. 입학 및 전학 과정에서의 부당 대우=12,15,2
2. 학교생활에서의 차별=13,16,1
가. 교육환경=13,16,6
나. 교육 서비스=18,21,6
3. 장애학생 교육권 차별 개선을 위한 추진 과제=23,26,2
4. 특수학교에 대한 입장=24,27,1
IV. 결과에 대한 분석=24,27,1
1. 교육기회에서의 차별=25,28,1
2. 학교의 이동 및 접근성에 대한 차별 실태=25,28,2
3. 학교 구성원의 차별 실태=26,29,2
4. 장애학생 교육 서비스 차별 실태=27,30,2
5. 장애를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실태=28,31,1
6. 장애인 교육차별 실태 개선 방안=28,31,2
가. 통합교육 환경 혁신=29,32,1
나. 중증 중복장애와 특수학교 교육의 제고=29,32,2
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30,33,2
라. 특수교육 지원 전담 부서 설치=31,34,1
마. 안정적 예산 확보=31,34,1
바. 특수교육진흥법의 통합=31,34,2
V. 결론 및 제언=32,35,1
1. 결론=32,35,3
2. 제언=34,37,2
참고문헌=35,38,1
부록=35,38,2
부록1:장애학생 교육차별 실태조사=37,40,4
부록2:장애인 교육차별 실태조사 결과 통계표=41,44,1
표목차=41,44,2
[표] 학교급별=43,46,1
[표] 학교유형별=44,47,1
[표] 성별=45,48,1
[표] 자녀 연령별=46,49,1
[표] 장애유형별=47,50,1
[표] 입/전학 거절 경험=48,51,1
[표] 거절 횟수=49,52,1
[표] 거절 이유=50,53,1
[표] 입/전학시 부당한 대우-사례금품 요구=51,54,1
[표] 입/전학시 부당한 대우-과도한 등록금 요구=52,55,1
[표] 입/전학시 부당한 대우-학교측 고압적 태도=53,56,1
[표] 입/전학시 부당한 대우-타학교 권유=54,57,1
[표] 소속학교 교육환경 만족도=55,58,1
[표] 소속학교 편의시설 평가=56,59,1
[표] 장애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57,60,1
[표] 장애학생에 대한 동료학생들의 태도=58,61,1
[표] 장애학생 고려 교육 서비스 제공 여부=59,62,1
[표]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 운영자의 태도=60,63,1
[표] 교사의 차별 대우=61,64,1
[표] 교육 서비스 차별 내용=62,65,1
[표] 학교의 교육지원 만족도=63,66,1
[표] 실기/실외 수업 배제=64,67,1
[표] 특별활동 참여 제한=65,68,1
[표] 장애학생 고려한 교육 서비스 제공 여부=66,69,1
[표] 장애학생 차별 개선 위한 추진 과제=67,70,1
[표] 특수학교 존폐 공감도=68,71,1
부록3:교육차별 사례 및 해결책=69,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