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토론회안내=0,2,1
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프랑스의 무시험입학제/김경근=1,3,1
[목차]=1,3,1
머리말=1,3,2
1. 대학 문호개방과 교육 민주화=2,4,3
2. 개방된 대학과 폐쇄적인 그랑 제꼴=4,6,4
3. 양의 도전과 대학의 응전=7,9,2
4. 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8,10,3
맺음말=10,12,2
독일대학제도의 변천과 의미:공교육 중심의 독일대학교육/이종래=12,14,1
1. 독일 대학제도의 역사적 변화과정=12,14,2
1) 독일대학 설립과 운영원칙의 형성=13,15,2
2) 개방입학제와 대학의 양적 팽창=14,16,2
3) 대학제도의 근대화=15,17,3
2. 독일대학의 입시제도=17,19,4
3. 독일대학의 위기논쟁=20,22,2
1) 학생수의 증가와 학업이수기간의 장기화 문제=21,23,3
2) 대학교육 재정의 압박과 대학교육의 시장화 논쟁=23,25,3
3) 대학교육의 효율성문제와 진단=25,27,2
4. 결론:독일대학교육제도의 함의=26,28,2
미국의 대입제도:공립대학의 차별적 평준화 정책을 중심으로/김영석=28,30,1
1. 들어가며=28,30,2
2. 미국대학의 입학자격조건=29,31,2
1) 고등학교 성적=30,32,2
2) 수학능력시험=31,33,3
3. 선별성을 기준으로 한 대학간 계층 구조=33,35,4
4. 개방입학체제를 둘러싼 논쟁=36,38,1
1) 개방입학체제 논쟁의 맥락=36,38,2
2) 개방입학체제의 성과=37,39,1
3) 보수진영의 반격=37,39,2
5. 사립대학과 공립대학 간의 전쟁=38,40,1
1) 사립대학의 반격=38,40,3
2) 선별적 학생선발체제의 부작용=40,42,2
6. 공립대학의 차별적 평준화 정책: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41,43,1
1) 캘리포니아 주의 공립대학시스템과 학생선발방식=41,43,3
2) 캘리포니아 공립대학 입학체제의 함의=43,45,1
7. 미국 대학의 입학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44,46,2
참고문헌=46,48,2
영국의 대학과 학문체제/강영혜=48,50,1
1. 영국의 교육행정 체계=48,50,1
2. 영국의 학제와 상급학교 진학 방식=49,51,1
가. 영국의 학제=49,51,4
나. 영국의 상급학교 진학방식=52,54,2
3. 영국의 대입제도와 대학 학사운영=53,55,1
가. 영국의 대입제도=53,55,3
나. 영국의 대학학사운영=55,57,2
다. 영국 대학의 질 관리와 서열화=56,58,2
4.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국의 고등교육개혁=57,59,1
가. 대학진학의 장벽해소=57,59,2
나. 이공계 육성 실태=58,60,1
다. 영재 교육을 위한 대학의 책임과 협력=59,61,1
5. 우리의 대학개혁에 대한 시사점=59,61,2
참고문헌=60,62,1
서울대 폐지론의 실제:국립대 통합네트워크 구축/정진상=61,63,1
I. 머리말=61,63,1
II. 왜 대학서열체제가 문제인가=62,64,1
1. 대학서열체제란 무엇인가=62,64,5
2. 대학서열체제를 혁파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66,68,11
III. 국립대 통합네트워크=77,79,1
1. 몇 가지 원칙들=77,79,3
2. 대학과 대학원 제도=79,81,7
3. 대학 및 대학원 입학제도=85,87,6
4. 국립대학 통합네트워크의 운영=90,92,4
5. 부대적 제도개혁=94,96,5
6. 국립대 통합네트워크의 효과=98,100,3
7. 실현가능성과 실천 방안=100,102,6
IV. 맺음말=105,107,2
희망의 조건/김용일=107,109,1
[본문]=107,1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