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차례=1,2,1
목차=2,3,1
개회사/강민수=3,4,1
축사/이미경=4,5,1
축사/김교흥=5,6,1
격려사/최불암=6,7,2
[제1주제]전통 향토음식의 원형 보존 및 체계화 방안/조정강=8,9,1
I. 머리말=8,9,1
II. 전통음식과 향토음식의 정의=8,9,3
III. 전통ㆍ향토음식의 원형 보존 및 체계화 방안=10,11,1
1. 전통음식의 육성=10,11,2
2. 전통향토음식 연구 및 교육 기관 건립=11,12,2
3. 전통향토음식의 보존 및 체계화=12,13,2
IV. 맺음말=13,14,2
참고문헌=14,15,1
[제2주제]국가브랜드가치 제고전략으로서의 한국음식문화/김미자=15,16,1
I. 서론=15,16,2
II. 국가 브랜드의 중요성 및 역할=16,17,1
1. 국가브랜드의 개념=16,17,2
2. 국가브랜드의 중요성=17,18,1
3. 국가 브랜드의 역할=18,19,1
4. 한국의 국가 이미지 현황=18,19,1
III. 한국 음식문화의 개요=18,19,2
1. 한국음식의 특징=19,20,1
2. 한국음식의 과학성=19,20,2
IV. 산업연관분석 및 현황=21,22,1
1. 산업연관분석의 정의=21,22,1
2. 한국 산업연과표상의 음식업 분류=21,22,4
3. 현황=24,25,4
V. 한국음식의 국가 브랜드 제고에 따른 관광상품화ㆍ세계화 전략=28,29,1
1. 정책에 의한 전략=28,29,1
2. 한국음식에 대한 국가브랜드의 전략=28,29,3
3. 한국음식의 관광 상품화ㆍ세계전략화=30,31,2
VI. 결론=31,32,1
[제3-1주제]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 사례와 세계화를 위한 단기실천방안/양승남=32,33,1
I. 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 및 세계화 추진 방안에 대한 서술=32,33,2
II. 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 및 세계화 전략방안=33,34,1
1. 맛의 표준화=33,34,2
2. 상차림과 서비스 방법의 개선=34,35,2
3. Food Design=35,36,1
4. 광고, 홍보 마케팅=35,36,2
5. 팀플레이=36,37,1
6. 외국음식의 세계화 성공사례 및 한국음식의 세계화 성공사례=36,37,5
7. 한국음식의 관광 산업화 및 세계화 전략 단기실천방안=40,41,2
8. 결론=41,42,1
[제3-2주제]한국음식의 세계화 성공사례/소영섭=42,43,1
[본문]=42,43,3
[제4주제]한국음식의 관광 및 세계화 전략/강병남=45,46,1
I. 서론=45,46,1
1. 연구목적=45,46,2
2. [문제 제기]=46,47,2
II. 한국음식 관광산업화를 위한 습식관과 해외 진출현황=47,48,1
1. 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를 위한 습식관 비교=47,48,2
2. 한국 음식점의 해외 진출현황=48,49,2
III. 표준 메뉴얼 작성을 위한 국적에 따른 외국인 만족도=50,51,7
IV. 결론 및 제안=57,58,2
[제5주제]'조리백서' 발간 계획 연구/김기영=59,60,1
I. 조리백서의 개요=59,60,1
II. 백서발간의 필요성=59,60,2
III. 조리백서의 작성 목적=60,61,1
IV. 조리백서의 목차 및 내용=60,61,4
V. 조리백서의 기대효과=6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