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토론회일정=1,2,1
목차=2,3,1
축사/박근혜=3,4,1
발제: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한 보건교육의 모색/우옥영=4,5,1
I. 들어가며=5,6,2
II. 본론=6,7,1
1. 학교보건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6,7,8
2. 학생건강문제와 보건교육=13,14,9
3. 우리나라의 학교보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22,23,12
4. 학교 보건교육의 주요 문제와 쟁점=33,34,7
5./6.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한 보건교육"의 힘찬 출발을!=40,41,7
III. 나가며=47,48,1
참고자료1:이주호의원의 학교보건법 개정안(보건교과 설치)에 대한 반론에 대한 재 반론=48,49,4
참고자료2)7차 교육과정에서의 체육과 보건관련 교육과정(중학교)과 운영 예시=51,52,3
참고자료3:이스턴 교육구 중학교 과정=54,55,13
참고자료4:'02 0교시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66,67,3
어린이보호ㆍ육성 종합계획 2003년도 추진실적=69,70,2
지정토론1[내용없음:p71]/배경희=71,72,1
지정토론2:청소년통합교과(Health) 개설을 통한 건강교육의 강화/전혁희=72,73,1
I. 국제사회에서의 건강 교육=73,74,3
II. 청소년과 청소년유해사회환경=75,76,3
III. 청소년통합교과(Health) 설치의 필요성과 기대효과=78,79,3
IV. 결론=80,81,1
지정토론3:보건교과 설치에 대한 토론/이기우=81,82,3
1. 법체계에 대하여=83,84,1
2. 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83,84,2
3. 보건교육의 행정체계와 교원수급=84,85,1
4. 보건교육시설에 대하여=84,85,1
지정토론4:보건교과 신설에 대해 생각한다/이민표=85,86,3
[본문]=87,88,7
지정토론5[내용없음:p94]/이명화=94,95,1
지정토론6:질병예방관리를 위한 보건교과 설치/박만석=95,96,3
현황분석=97,98,1
학교 전염병 현황=97,98,2
학교전염병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 필요성=98,99,1
지정토론7[내용없음:p99]/박삼서=99,100,1
지정토론8:건강하고 안전한 보건교육에 대한 토론/김대유=100,101,2
1. 문제의 제기=101,102,2
2.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에 따른 보건교육=102,103,1
3. 보건교과 설치 및 학교보건교육 강화의 정책수립 근거=102,103,2
4.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 필요=103,104,2
5.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하거나 지원했던 주체 및 기구=104,105,2
6. 교육과정 개발과 보건교과 설치의 법률 상식=105,106,2
7. 향후 과제=106,107,3
부록1:학생 건강 태도와 의식 조사통계분석 보고서/한길리서치연구소=109,110,2
목차=111,112,1
제1장 조사개요=112,113,1
I. 조사의 목적=113,114,1
II. 조사의 설계=113,114,1
III. 자료처리 및 분석=113,114,1
IV. 표본의 특성=113,114,1
제2장 조사결과 요약=114,115,1
1. 청소년 건강문제 관련=115,116,1
2. 자기 존중감=115,116,1
3. 분노 조절=116,117,1
4. 청소년 자살 관련=117,118,1
5. 아침 식생활 태도=118,119,1
6. 청소년 수면 주기=119,120,1
7. 청소년 신체 관련=120,121,1
8. 학교 폭력 관련=121,122,2
9. 안전 사고 관련=123,124,1
10. 학생들의 흡연 관련=124,125,3
11. 학생들의 음주 관련=126,127,1
12. 학생들의 이성교제 관련=127,128,1
13. 보건교육 관련=128,129,3
부록2:보건교과 관련 보도자료=131,132,2
[본문]=133,134,24
참고사항=157,158,2
보건교과 설치 경과보고=159,160,2
보건교과 설치 필요성에 대한 연구자료=161,162,2
일본보건교사의 2인 배치의 예=163,164,2
후원단체 및 협찬사=165,166,1
[판권지 등]=166,1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