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세부일정
목차
기조강연:국어과 평가의 발전 방향과 과제/정구향 5
목차 5
I. 국어과 평가의 의의 5
II. 국어 교육의 질 관리 점검을 위한 국가수준의 국어과 평가 6
III. 외국의 자국어 평가와 자국어 능력 증진을 위한 정책 13
IV. 국어과 평가의 발전 방향과 과제 23
(참고자료) 32
제1분과 (국어교육 평가) 35
우리말 억양의 평가 원리/김재봉 35
목차 35
1. 억양의 평가 원리 탐색의 의의 35
2. 국어교육에서 억양의 위상 36
3. 억양의 개념과 구성 요소 및 체계 39
4. 억양 평가의 원리 45
5. 결론 51
(참고 문헌) 52
토론문:'우리말 억양의 평가 원리' 토론문/정상섭 53
초등학교 쓰기 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최경희 57
목차 57
I. 서론 57
II. 쓰기 평가의 전제 58
1. 쓰기의 특성 58
2. 쓰기 능력의 특성 59
III. 초등학교 쓰기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60
1. 쓰기 평가 실태 설문 조사 결과 61
2. 쓰기 평가 자료 분석 결과 65
IV. 초등학교 쓰기 평가의 개선 방안 69
1. 쓰기 평가 체제의 개선 69
2. 쓰기 평가 내용 선정의 균형성 및 평가 방법 구안 70
V. 결론 73
(참고문헌) 75
토론문:'초등학교 쓰기 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문/한명숙 77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과 평가방법에 관한 고찰/김진규;안주호 79
목차 79
1. 문제제기 79
2. 제7차 국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80
3. 제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의 지필 평가의 내용 검토 85
4.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에 대한 제언 96
5. 맺음말[내용없음;p.97] 101
(참고문헌) 101
토론문:'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과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에 대한 토론문/박덕유 103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작문 평가 방안/박영민 105
목차 105
1. 서론 105
2. 작문 평가에서 반성적 쓰기 활용의 근거 106
3. 반성적 쓰기의 구성 요인 및 형식 113
4.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작문 평가의 실행 방법 118
5. 결론 121
(참고 문헌) 122
토론문:'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작문 평가 방안'에 대한 토론문/이재기 124
문학교육 평가의 활용 방안 연구/박재승 127
목차 127
I. 서론 127
II. 국어교육에 대한 논의의 검토 128
III. 문학교육의 평가 방향 136
IV. 문학교육에서 평가의 활용 측면 139
V. 결론 141
토론문:'문학교육에서의 평가의 활용방안 연구'에 대한 토론/이광국 143
읽기 평가틀과 읽기 평가 도구의 국내외 비교 연구/서혁 145
목차 145
1. 머리말 145
2. 읽기, 독서, 독해 그리고 '읽기 문식성' 147
3. 언어(국어) 시험과 평가틀 150
4. 국외의 읽기 영역 평가틀 152
5. NAEP 평가 문항의 사례 검토 155
6./5. 맺음말 162
(참고문헌) 162
토론문:'읽기 평가 틀과 읽기 평가 도구의 비교 연구'에 대한 토론/천경록 165
매체 언어적 동기유발 수업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 및 평가 방안/김영이 167
목차 167
I. 서론 167
II. 매체언어적 동기유발과 자기표현 중심의 국어교육 168
III. 매체언어적 동기유발 수업과 자기표현능력과의 관계 180
IV. 매체언어적 동기유발 교수-학습의 적용 182
V. 매체언어적 동기유발 수업의 평가방안 195
VI. 결론 및 제언 197
(참고 문헌) 198
토론문:'매체 언어적 동기 유발 수업을 통한 자기 표현 능력 신장 및 평가 방안'에 대한 토론문/임칠성 200
제2분과 (국어교육) 203
『국어』와 「우리말 우리글」 비교 - 9학년을 중심으로 -/범소영 203
목차 203
1. 서론 203
2. 비교 기준 설정 205
3. 『국어』와 「우리말 우리글」 기준별 비교 208
3.1. 편찬 방향에 따른 비교 208
3.2. 교육과정에 따른 비교 213
3.3. 대단원 구성에 따른 비교 216
3.4. 내적 체제에 따른 비교 222
3.5. 외적 체제에 따른 비교 226
4. 결론 229
(참고 문헌) 230
토론문:'『국어』와 「우리말 우리글」 비교: 9학년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박재현 233
화자를 활용한 시 교육 및 창작 연구/손진은 237
목차 237
1. 문제 제기 237
2. 모형의 설정과 이행의 단계 238
3. 교수 학습의 실제와 방법 253
4. 결론 260
(참고문헌) 261
토론문:토론문/홍성식 262
「어제내훈」의 어휘 연구/방향옥 265
목차 265
1./I. 서론 265
2. 어휘의 계량 266
3. 어휘의 체계 268
4. 어휘의 양상 284
5. 결론 292
(참고문헌) 293
토론문:'『어제내훈』의 어휘 연구'에 대한 토론문/강희숙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