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사회의 공간정보 변화 전망
· 공간정보 활용이 아날로그 종이지도에서 디지털 지도로 급속하게 변화
· 인터넷뱅킹, 온라인 쇼핑·주식거래는 물론 일상 여가활동 대부분을 디지털공간에 접속하는 등 현실공간에서 사이버공간으로 이동
· 이미지를 통한 의사전달, 시각언어·동영상 보편화 등 아이코닉(Iconic) 문화 확대
· GIS와 통신기술, 영상기술 등 요소기술의 융합으로 공간정보 활용 확대
· 네트워크를 통한 양방향 통신과 2.0신드롬 확산으로 g-contents 프로슈머 등장 및 g-contents 생산 및 공유 확대
· 공공의 의사결정에 대한 다중참여가 확산되어 주민참여형 GIS(Public Participation GIS, PPGIS) 활성화
· 획일화에서 다원화로 인한 Multi-Data Integration 보편화
· 집단중심에서 개인중심으로 공간정보기반의 매시업(Mashup) 등장과 일반 참여 확대
○ 공간정보기반의 사회문화 트렌드
· 전문가에서 개인사용자 중심의 GIS시장이 확대되는 등 개방화
· 공간정보기반 콘텐츠가 웹, 모바일, 3차원GIS와 연계되는 등 융·복합화
· PPGIS가 활성화되는 등 다원화
· 사이버공동체에서의 g-contents 공유 확대 등 네트워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