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공공부문 성과평가에 대한 발상의 전환 / 송대희 3
1. 공공부문 성과평가에 대한 공감대는 높다 4
2. 바람직한 성과평가의 세가지 전제조건 5
3. 부처의 재정규모에 상응하는 효율성제고 노력이 필요 7
4. 정책목표로서의 공공복리증진에 관한 발상의 전환 8
5. 성과평가의 책무성은 더욱 제고되어야 한다 11
기관성과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토의자료 - 계량지표를 중심으로 - / 장지인 14
I. 성과평가 지표개발의 일반적 절차 15
1. 지표개발의 접근방법 15
2. 전략적 접근방법의 일반적인 절차 15
II. 평가지표의 속성과 유형 16
1. 평가지표의 일반적 속성 16
2. 평가지표의 유형과 기본요소 17
III. 계량지표의 유형별 내용 및 정부투자기관의 적용사례 19
1. 목표 대 실적 평가 19
2. 목표부여 평가 21
3. 추세치 평가 22
4. β분포평가 24
IV. 계량지표 개발을 위한 추가논의 26
1. 기술적 논의사항 26
2. 정부업무 성과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사항 26
성과지표에서의 논리모델(logic model) 적용 / 윤수재 27
정책(사업) 논리모델의 개념 28
논리모델의 몇 가지 일상 사례 29
논리모델의 적용 사례 29
성과지표 도출시 고려사항 30
산출 대 효과(결과) 31
성과순서도 31
논리모델을 활용한 성과지표 정립의 중요성 32
바람직한 성과지표란? / 공병천 34
성과란 무엇인가? 35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36
바람직한 성과지표란? 38
성과지표와 평가지표 40
정성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 박희정 41
1. 서론 42
2. 정부업무평가와 정성평가 43
3. 정성평가의 전제조건 44
4. 정성평가의 신뢰성 제고방법 45
5. 정성평가의 타당성 제고방법 49
6. 결론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