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08년 여름방학 중학교 국사교과서 교원연수 교재 교육일정표
목차
개정 역사 교육 과정과 역사 교사의 역할 / 구난희 7
Ⅰ. 시작하며 7
Ⅱ. 역사 교육 강화방안 8
Ⅲ. 역사과 교육과정 개편 12
1. 역사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2
2. 개정 역사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3
3. 개정 역사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15
Ⅳ. 역사교사의 역할 21
1. 기회인가? 위기인가? 21
2. 역사 교사의 역할 22
참고문헌 23
중학교 역사 문항 개발의 이론과 실제 / 박진동 25
Ⅰ. 머리말 25
Ⅱ. 평가 도구의 조건과 종류 26
1. 평가 용어의 정의 26
2. 평가의 종류 28
3. 좋은 문항의 조건 29
Ⅲ. 문항 제작의 절차 30
1. 평가의 목적 30
2. 평가의 수준과 범위 31
3. 출제 계획 수립 : 한 세트(검사지) 개발 31
4. 문항 개발의 제작 원리 31
5. 문항 편집 지침 32
Ⅳ. 샘플 문항 사례와 검토 방법 32
1. 문항 사례 32
2. 검토의 준거 34
3. 문항 수정 사례 34
Ⅴ. 맺음말 37
참고자료 37
조선시대의 일상생활과 생활조건 - 길 위의 일상 - / 정연식 39
Ⅰ. 거리와 위치, 시간의 판별 40
Ⅱ. 도로 사정 43
Ⅲ. 종과 말 44
Ⅳ. 식사 46
Ⅴ/Ⅵ. 숙박시설 47
Ⅵ/Ⅶ. 그 밖의 준비물들 49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 최성락 51
1. 머리말 51
2. 고고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51
1) 고고학의 정의 51
2) 고고학의 연구목적 53
3) 고고학과 인접분야 54
4) 고고학의 연구과정 54
3. 한국고고학의 최근 연구성과 56
1) 구석기시대( ~1.2만 년 전) 56
2) 신석기시대(기원전 10,000년~1,500년경) 57
3) 청동기시대(기원전 1500~300년경) 58
4) 철기시대(기원전 300년~기원후 300년경) 59
5) 삼국시대(기원후 300~660년경) 60
4. 고고학으로 본 고대한일문화교류 60
5. 맺음말 64
참고문헌 64
조선의 성립과 발전 / 이존희 65
1. 조선의 성립과 역사적 의의 65
2. 조선은 고려왕조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68
3. 대한제국은 한국사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70
참고문헌 72
중학교 ICT 학습 방안 : 자료가 곧 수업이고, 내 몸은 곧 멀티미디어이다 - 역사교육자료 수집과 정리 및 활용 - / 전병철 73
Ⅰ. (가문)자료의 영광, (질투)자료는 나의 힘 73
Ⅱ. 좋은 자료(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 74
Ⅲ. 나도 (아내)자료가 있었으면 좋겠다 75
Ⅳ. (싸움)자료의 기술, (작업)작업[자료]의 정석 78
Ⅴ. 굳세어라 자료(금순아), (달마)자료야 놀자 80
Ⅵ. (태극기)자료 휘날리며, 집으로 84
지역사 연구의 방향과 제 문제 / 이해준 87
1. 지역문화의 이해와 지역사교육 87
2. 지역사, 지역문화의 정체성 89
3. 문화사로 보는 역사 90
4. ‘지역사와 문화’ 바로보기 92
5. 문화의 자원화와 지역문화 97
한국 고대사 연구의 새로운 동향 / 이우태 103
1. 한국고대사 연구의 성과와 반성 103
2. 새로운 자료의 발견과 이를 둘러싼 논쟁 105
1) 고대사연구와 사료 105
2) 생활사의 중요 사료 목간 107
3) 「화랑세기」의 진위논쟁 109
3. 동북 공정과 고구려사 연구 113
4. 역사학 바깥의 움직임 - 통섭과 소통 118
민족의 독립운동 / 한상도 121
Ⅰ. 개념과 성격 121
Ⅱ. 유형과 발전 122
Ⅲ. 국내독립운동 123
Ⅳ. 중국 관내지역의 독립운동 124
Ⅴ. 중국 동북지방의 독립운동 125
Ⅵ. 러시아지역의 독립운동 126
Ⅶ. 미주지역의 독립운동 126
Ⅷ.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 127
Ⅸ. 대한민국임시정부의정원의 활동 132
Ⅹ. 민족협동전선운동의 전개 134
개화와 자주 운동 / 김태웅 137
Ⅰ. 한국근(현)대사 연구의 활성화와 교육현장의 한국근대사 수업 137
1. 1960년대 이래 한국근(현)대사 연구의 양적ㆍ질적 성장 137
2. 교육현장에서 한국근대사 수업 137
Ⅱ. 한국근대사의 두 가지 흐름 138
1. 開港(國交 擴大)-동아시아 질서→국제질서에 편입 138
Ⅲ. 근대개혁의 추이 139
1. 양반 지주 처지의 개혁론 139
2. 농민 처지의 개혁론 143
참고문헌 145
한국현대사의 성립과 전개 / 정용욱 147
I. 강의에 앞서 147
1. 현대사 인식의 현주소 147
2. 현대사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 148
3. 중ㆍ고등학교 현대사 교육의 문제점 149
4. 현대사란: 역사인식의 대상으로서 현대사가 갖는 특징 149
II. 해방 5년사의 전개 과정과 역사적 성격 150
1. 해방의 역사적 의미; 연속성과 차별성 150
2. 해방 5년사 이해의 전제 150
3. 해방 5년사의 쟁점 150
4. 해방 5년사의 전개과정(1945~1950) 151
5. 전쟁 전사(1948~1950) 153
6. 해방 5년사의 구조적 인식 154
7. 전쟁과 사회(1950~1953) 154
참고자료: 김인걸 외 편저, 1998 「한국현대사강의」 돌베개, 76~77쪽 155
식민지 경험과 한국의 근현대사 / 정재정 157
1. 왜 식민지 경험인가? 157
2. 식민지시기의 ‘근대성’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158
3. 한국사 속에서 식민지시기를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 163
4. 세계사 속에서 식민지시기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166
5. 식민지시기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168
참고문헌 169
역사 논술 수업 사례 / 윤종배 171
1. 역사, 논(論)하고 나서 술(述)하자 171
2. 역사와 논술은 하나 171
가. 역사란 무엇인가 171
나. 역사가 논술이다 172
3. 다양한 수업 사례 172
가. 논술의 첫 걸음, 사료 수업 172
나. 생각을 표현하게 만드는 발표 수업 173
다. 극화학습과 연계된 수업 174
라. 논술의 본질을 찾는 글쓰기 수업 174
마. 논술의 꽃, 토론 수업 175
바. 논술의 본고장(?) 국어 수업 176
4. 제대로 된 논술을 위하여 177
가. 생각하는 힘을 기르자 177
나. 적게 가르치자 177
참고자료 194
고려의 성립과 발전 / 박종기 197
Ⅰ. 고려왕조의 시기 구분 197
1. 4구분법과 2구분법 197
2. 3구분법 198
Ⅱ. 군현과 부곡 200
1. 부곡인의 신분 문제 200
2. 향ㆍ부곡 발생의 2가지 경로 200
3. 군현의 구조 201
4. 수령과 속관 202
Ⅲ. 성리학 수용과 개혁정치 203
Ⅳ. 다원사회, 고려왕조 문화의 성격 205
1. 고려왕조의 문화를 상징하는 유물과 역사 205
2. 다원사회, 고려문화의 특성 208
참고문헌 210
개정 역사 교육 과정과 역사 교사의 역할 / 구난희 13
[표 1] 사회과 11개 과목 중 역사 과목 연도별 수능 선택 순위 변화 13
[표 2] 사회과 교육과정 신구 비교 14
[표 3] 「역사」 내용 구성 14
[표 4] 학교 급별 교육과정 현장적용 일정 15
[표 5]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역사 내용체계 16
[표 6] 「한국문화사」의 내용 체계 18
[표 7] 「세계 역사의 이해」 내용 체계 19
[표 8] 「동아시아사」 내용 체계 20
중학교 역사 문항 개발의 이론과 실제 / 박진동 27
[표 1] 문항변별도 지수 27
[표 2] 학교 시험과 수능의 특징 비교 29
[표 3] 문항평가의 기준 29
조선시대의 일상생활과 생활조건 - 길 위의 일상 - / 정연식 42
[그림] 조선시대의 시간 표시(춘분ㆍ추분때) 42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 최성락 55
[그림 1] 고고학의 연구과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