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08년 제3기 국사전문교육과정 교육일정표
목차
한국 독립운동의 특성 / 김희곤 7
Ⅰ. 시작하면서 7
Ⅱ. 시기와 단계별 특성 7
Ⅲ. 지역적 특성 10
Ⅳ. 이념적 특성 12
Ⅴ. 방략적 특성 14
Ⅵ. 세계사적 성격과 의의 17
Ⅶ. 마무리 19
참고문헌 20
조선시대사 바로보기 / 이해준 23
한국사상의 조선시대 23
'사족', '양반'에 대한 평가 경향들 23
지배층의 ‘도덕과 지성’ 25
여론(공론)정치와 향촌자치 추구 26
자치ㆍ자율의 공동체 생활문화 28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우리의 대응 / 최광식 33
중국의 역사왜곡 배경 33
중국의 역사왜곡 내용 35
중국 기록상의 고구려 40
한국 기록상의 고구려 41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대응 방안 43
남북협력 시대의 북한사 이해 / 정창현 47
민족화해 시대의 북한사 인식 47
북한사의 시기 구분과 흐름 48
전사(前史) : 북한 정권 주체세력의 형성(1926~1945년) 48
정권 수립기(1945년 8월~1948년 9월 9일) 49
김일성 중심의 지도 체제와 사회주의 제도 확립(1948~1961년) 49
수령제 정치 체제의 완성(1961~1972년) 52
김정일의 등장과 후계 체제의 형성(1972~1980년) 53
후계 체제의 완성(1980~1998년) 54
김정일 체제의 형성과 특징 55
북한 체제의 형성과 특징 55
김정일 시대 북한의 사상과 노선 57
북한 체제의 변화 전망 58
참고문헌 62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문제 / 손승철 63
1. 문제의 제기 63
2. 일본의 교과서제도 64
3. 중학교 교과서 왜곡실태 66
4. 독도문제의 진상 74
가. 한일어업협정의 추이 74
나. 논쟁점 75
5. 대마도의 양속성과 수직왜인 78
6. 결론 - 독도는 한국땅, 대마도는 일본땅 - 82
개방과 우리의 역사인식 / 최문형 83
개항 전후 83
청ㆍ일전쟁 전후 87
러ㆍ일전쟁 전후 93
참고문헌 98
과학으로 보는 우리 역사 / 박성래 99
첨성대와 역법(曆法)의 발달 99
24 절기의 구분과 기후적 특징 101
연호(年號)와 간지(干支) 103
고려의 과학 기술 104
‘과학 대왕’ 세종 105
조선통신사와 세계화의 지각생 107
암울했던 식민지 시대의 과학 110
1960년대 이후 과학의 발전 113
참고문헌 115
콘텐츠산업의 메가트랜드 / 고석만 117
한국 문화산업의 도전과 과제! 118
Convergence (융합) 118
디지털 컨버전스 120
방송ㆍ통신 융합 123
글로벌화 심화 125
2007년, 한국 뮤지컬 160편 128
OSMU 130
문화원형 스토리텔링 136
CT(문화기술)의 고도화 139
저작권 보호 강화 141
조선왕조 기록문화의 꽃, 의궤(儀軌) / 한영우 145
1. 머리말 145
2. 의궤는 무엇을 기록한 것인가 147
3. 의식은 어떻게 집행되었는가 149
4. 의궤의 서지적(書誌的) 특징은 무엇인가 151
5. 남은 일들 153
역사극과 역사이해 / 김기덕 155
1. 시대의 변화 155
2. 역사적 사실과 역사적 상상력, 문학적 상상력 161
3. 역사극 관련 역사교육방법론 165
남북협력 시대의 북한사 이해 / 정창현 51
[표 1] 북한 경제 계획의 개요(1947~1993) 51
[표 2] 북한 국민소득 추이 55
남북협력 시대의 북한사 이해 / 정창현 52
[그림 1] 북한 지배 엘리트의 역사적 변천 52
[그림 2] 북한 권력 구조 변화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