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한국근현대사 수업 어떻게 할까 / 김한종 7
1. 한국 근ㆍ현대사 교육의 문제점 7
2. 역사인식과 근현대사 교육의 쟁점 9
1) 역사교과서의 이데올로기 9
2)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둘러싼 논란 11
3) 근현대사의 여러 측면에 대한 논란 13
4) 국가 간의 역사분쟁과 근현대사 교육 13
3. 한국근현대사 교육과정의 문제점 15
1) 정치사 중심의 분류사 체제 15
2) 인과적 이해의 어려움 16
3) 세계사와의 연관성 부족 18
4. 「한국근ㆍ현대사」 교과서의 문제점과 현대사 수업 19
1) 짧은 제작기간 19
2) 자료의 선정과 신뢰성 20
3) 현대사 수업의 방향 22
5. 바람직한 근현대사 교육을 위하여 24
한국선사시대 연구동향 / 최몽룡 27
1. 고고학이란 무엇인가? 27
2. 고고학과 고대사 33
3. 한국의 청동기-철기시대 전기 문화 38
1) 청동기시대의 문화 39
2) 철기시대전기(초기철기시대)의 문화 40
3) 한국선사고고학의 편년 44
4. 한국상고사의 연구현황 46
참고문헌 50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과 역사적 평가 / 김희곤 53
1. 머리말 53
2. 임시정부의 수립과 상하이시대(1919~1932)의 활동 55
가. 임시정부 수립기의 조직과 활동 55
나. 임시정부 시련기의 활동 58
1) 임시정부의 시련과 국민대표회의 58
2) 唯一黨運動의 전개 60
다. 정당중심 운영과 항일투쟁의 강화 61
3. 이동시대(1932~1940) 군사력 양성과 전시계획 마련 63
가. 남경시기 군사력 양성과 좌우합작운동의 재기 63
나. 중일전쟁 이후 이동기의 임시정부 전시계획 65
4. 중경시대(1940~1945) 임시정부의 체제 정비와 광복군 창설 66
가. 임시정부의 체제 정비와 좌우합작의 달성 66
나. 광복군 창설과 활동 67
5. 환국 69
6. 맺음말 70
한국경제사 연구동향 / 오성 73
1. 머리말 73
2. 고대의 경제 74
3. 고려시대의 경제 74
4. 조선시대의 경제 75
5. 개항 - 일제강점기의 경제 76
참고문헌 79
한국사회사 연구동향 / 이해준 81
1. 머리말 81
2. ‘양반, 사족문화’에 대한 평가들 81
3. 향촌 지배세력과 사회사, 지역사 연구 83
4. 자료정리, 발굴의 방향과 대상 85
1) 인물, 성씨자료 발굴과 활용 85
2) 사족관련 유적과 지역사 복원 86
3) 촌락조직과 촌락생활사 연구 89
4) 고문서와 문집자료의 정리 91
참고문헌 93
한국정치사 연구동향 / 정만조 95
1. 강의 요약 95
1) 역사교육의 방향 95
2) 정치사의 이해방향 95
3) 최근의 연구동향 96
4) 조선시대정치사의 이해 98
2. 한국 정치사 연구의 현황 100
3. 조선시대 정치사의 이해 - 정국변화와 정치제도를 중심으로.. - 105
4. 조선시대 政治史 관련 연구저서 117
5. 조선시대 정치사 관련 문헌자료 해설 119
참고문헌 120
고려시대사 연구동향 / 박용운 121
1. 중서문하성에 대한 논의 121
(1) 「2省制」說의 논거와 문제점 121
(2) 「3省制」說의 논거와 문제점 125
(3) 중서성ㆍ문하성ㆍ중서문하성의 실체와 그의 운영 129
2. 전시과의 성격과 양반과전론 134
3. 양반 귀족과 귀족사회론 139
4. 부병제, 군반제 논의와 이원적 구성론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