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의 지하주차장 시공은 전체공기의 주공정에 영향을 마치고, 지하주차장 공사 완료후 지상부분 공사를 위한 작업장 및 야적장으로 사용되므로, 조기시공 요구가 높아 PC공법의 도입의 필요성이 높다.
PC공법은 현장타설 콘크라트(RC)공법에 비하여 시공성 및 생산성이 뛰어나 선진 외국에서는 1800년대 중반에 개발되어 현재까지 발전을 거듭하여 건설현장에서 널리 사용 되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로부터 1세기 후인 1960년대에 PC주택 건설이 시작되어 1990년을 전후로 PC공법개발과 적용이 활성화되다가 IMF 시기 이후 침체되었으나, 현재는 PC공법으로 지하주차장, 물류센터 및 경기장(stadium)등에 확대 적용되어지고 있다.
선진 외국에서는 주차장 건물이 대부분 독립된 지상 주차빌딩으로 되어 있고 프리 스트레스틀 도입한 장 경간(span) PC구조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지하주차장이 일반적이고 3대 주차 모율인 7.5m 경간으로 시공되고 있다.
국내 PC회사는 총 10개사로 5개사는 수도권, 4개사는 충청권 및 1개사는 영남지역에 위치해 있다. 10개사 모두 50,OOOm² 이상의 대지면적을 갖추고 있으며 각사의 연간생산량도 45,OOOm³ 이상이다. 이 조사자료를 토대로 국내 연간 총 생산규모를 산출하면 약 550,OOOm³ 이상으로 나타나, PC공법 적용윷 위한 부재 생산기반은 갖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지하주차장의 평면 계획에서는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간(span)당 3대 주차를 위한 설계 모듈 3가지와 4대 주차를 위한 설계 모듈 2가지에 대한 표준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이 표준설계안을 토대로 설계한 결과, 3대 주차 구획에서는 모률(2)의 단위주차면적이 24.65m²/대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4대 주차 모듈에서는 모듈(5)가 단위주차면적이 24.06m²/대로 산정되어 전체 주차모듈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