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세계 공예문화 발전에 새로운 담론의 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남상우
Hoping for a New Discourse in the Development of World's Craft Culture. / 남상우
목차
현대공예의 합리적 존재목적 설정을 위하여 / 임창섭 8
Contemporary Craft, Establishing a Rational Objective in Existence / 임창섭 10
주제발제 12
미술과 공예: 간단한 역사 / Arthur C. Danto 14
Art and Craft: A Brief History / Arthur C. Danto 23
아서 단토(Arthur C. Danto) 33
Arthur C. Danto 34
문화원형으로서의 공예 / 박이문 35
1. 해체시대의 문명·문화와 공예의 개념 36
2. 공예와 예술의 정체성 37
3. 예술, 문명·문화 구조의 DNA로서의 공예의 구조 42
Craft as a New Cultural Archetype / 박이문 45
1. Civilization-Culture in the Age of Deconstruction and the Concept of Craft 46
2. The Identity of Craft and Art 48
3. The Structure of Art, Civilization, Culture as the DNA of Craft 54
박이문 58
Park, Yn Hui 59
박이문 교수님의 논제 '문화원형으로서의 공예'에 대한 질의 / Sherman Hall 60
In response to "Craft as a New Cultural Archetype," by Professor Park Yni Hui / Sherman Hall 65
셜먼 홀 71
Sherman Hall 72
'문화원형으로서의 공예'에 대한 몇 가지 질문 / 김진엽 73
In response to 'Crafts as a New Cultural Archetype'(Professor Park, Yn Hui) / 김진엽 76
김진엽 79
Kim, Jin Yup 80
첨단 산업화된 사회에서의 공예의 위치 - 박이문 '문화원형으로서의 공예'에 대한 질의 / 토루 마쯔모토 82
Craft's Position in a Highly Civilized Society : A Question Inspired by Park Ynhui's Thesis, "Craft as a New Cultural Archetype" / 토루 마쯔모토 88
토루 마쯔모토 95
Tohru Matsumoto 96
주제발제 98
공예의 미래 / John Perreault 100
첫째: 공예란 과연 무엇이었나? 100
둘째: 메뉴 시험 101
셋째: 미술은 무엇이었나? 105
넷째: 미국에서 'C'라는 단어 107
다섯째: 왜 우리는 공예가 필요한가? 108
여섯째: 공예의 미래 110
1. 모든 것은 이대로 존재한다. 110
2. 늘어나는 경계선 110
3. 증가하는 학술적 영향 110
4. 공예와 미술의 완전한 통합 111
5. 공예가 사라진다. 111
6. 미술이 사라진다. 111
7. 공예와 미술은 서로의 위치를 바꾼다. 111
일곱째: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나? 111
1. 공예의 전통은 유지되어야 한다. 111
2. 공예 경제를 공부하고 발전시킨다. 111
3. 공예품들을 소중히 여기고 우리의 상징물 또는 문화적 로고로 받아들인다. 111
4. 공예품들을 기념적 미술품으로 받아들인다. 111
5. 공예를 치유적인 측면에서 받아들여야 한다. 111
The Future of Craft / John Perreault 112
One: What Was Craft? 112
Two: The Menu Test 114
Three: What Was Art? 118
Four: The C Word in the U.S.A. 120
Five: Why We Need Crafts 121
Six: Futures for Craft 122
1. Everything stays as it is. 122
2. Increased division. 123
3. Increased academization. 123
4. Complete unification of crafts and fine art. 123
5. Craft disappears. 123
6. Art disappears. 124
7. Craft and art change places. 124
Seven: What Should Be Done? 124
장 펠로우 125
John Perreault 126
'공예의 미래'에 대한 질의 / Wagner, Andrew 127
Responding to 'The Future of Craft' / Wagner, Andrew 130
앤드류 와그너 134
Wagner, Andrew 135
공예의 미래 - 장 펠로우 주제발표 질의 / 유재길 136
Responding 'To the Future of Craft' Perreault, John / 유재길 138
유재길 141
Yoo, Jae Kil 142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 143
Cheongju International Craft Biennale Organizing Committee 144
판권기 145
[뒷표지]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