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환영사 / 신민섭
축사 / 백희영
행사일정
목차
강사 소개 6
강연 1. 아동 성폭력과 트라우마가 아동 및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 Monica Fitzgerald 7
Kempe Center 11
치료 개발자 11
아동 성폭력 13
아동기 외상의 유형 15
아동 성폭력 15
외상의 영향 17
정서적 증상 17
행동적 증상 19
인지적 증상 19
진단 21
성폭력 피해아동을 위한 치료의 주제 2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DSM-IV/ICD) 23
유아와 아동의 PTSD 23
강연 2. 아동 성폭력과 아동 트라우마에 대한 효과적인 근거중심 치료법들 25
근거중심 치료법(EBP) 29
근거중심 치료법이란? 29
다양한 문화집단 31
아동의 외상에 대한 근거중심 치료법 31
문제점 33
근거중심 치료가 미국에서 널리 보급되지 않은 이유 35
외상중심 인지행동 치료(TF-CBT) 35
TF-CBT 37
어떤 아동에게 TF-CBT가 적절한가? 37
TF-CBT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 39
TF-CBT를 사용하는 이유 39
TF-CBT 치료 연구 41
부모 치료에 관한 연구 41
TF-CBT 연구 : 무선화된 통제 실험 42
TF-CBT 실험연구 결과 43
참고문헌 45
강연 3. TF-CBT: 임상적 사례를 통한 치료 모형 개관. 강연 4. TF-CBT: 치료구성요소에 대한 기술 및 임상사례 47
TF-CBT를 사용하는 이유 51
TF-CBT Web 51
아동기의 외상적 슬픔 치료(http://ctg.musc.edu/) 53
다양한 문화 집단 53
TF-CBT 활용 국가 55
TF-CBT 참여자 55
아동 및 부모 구성요소 57
TF-CBT 구성요소 57
평가의 중요성 59
평가 59
측정도구의(예): UCLA PTSD Reaction Index 61
평가영역 61
치료의 시작(평가에 대한 피드백) 63
보호자와 아동에게 피드백 주기(예) 63
보호자와 아동에게 피드백 주기 65
TF-CBT 진행 67
점진적 노출 67
구성요소의 근거 및 임상사례 69
심리 교육 69
심리 교육(예) 73
심리 교육 도서 75
심리 교육(예) 77
심리 교육 77
심리 교육 회기의 활동 79
구성요소 79
양육기술 81
THE FAMILY CIRCUS / Bil Keane 81
이동의 외상으로 인한 부모의 심리적 고통 85
성적인 문제 행동 85
성적인 문제 행동 개선하기 87
성적인 문제 행동 87
성적인 문제 행동 치료를 위한 규칙(예) 89
NCTSN 91
임상사례 91
구성요소 93
이완 93
발달수준 고려하기 97
Three Deep Breaths Song 97
구성요소 99
정서표현 및 조절 99
정서 조절 기슬 101
정서표현 및 조절 103
무서운 느낌 점수 매기기 103
감정 강도 온도계 105
사고 방해하기 및 긍정적 심상 활용 105
정서 표현 활동 107
구성요소 107
인지적 대처 109
인지적 대처(임상사례) 109
인지적 삼각형을 설명하기 위한 예 111
아동 내담자와 인지적 작업하기-사고 확인 111
인지적 대처 방법 113
인지적 처리과정-점진적으로 외상적 사건을 경험함 113
인지적 처리과정-아동의 경우 115
인지적 처리과정(예) 115
인지적 작업-보호자 117
구성요소 117
아동이 외상 이야기를 할 시점 119
외상 이야기 119
외상 이야기/점진적 노출 121
외상 이야기 절차 121
외상 이야기 123
외상 이야기의 내용(예) 123
구체화 시키기 125
구체화 시키기: 11세 아동 125
회피하지 않기 127
외상 이야기 관련 도서 129
아동의 외상 이야기(예) 129
외상 이야기하기 : 보호자 131
구성요소 131
외상적 사건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처리과정 133
외상과 관련된 인지적 왜곡 바꾸기 133
사고 변화를 위한 단계 135
외상과 관련된 인지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문화적으로 고려할 점 135
책임감 파이 : (비난 및 책임 나누기) 137
책임감 파이(예) 137
인지적 처리과정-보호자 139
외상 이야기 작업에 의미 부여하기 139
구성요소 141
외상 단서 극복 141
신체적 반응 다루는 방법 143
둔감화 계획(예) 143
점진적 노출에 대비하여 계획 세우기 (예) 145
구성요소 147
가족 회기, 아동-부모 연합 회기 147
부모-아동 연합 회기의 의미와 연합회기를 진행할 시점 149
성폭력 피해아동에게 TF-CBT를 실시할 때 중심 주제 149
구성요소 151
미래의 안전성 및 발달 향상 151
내몸을 지키기 위한 방법: 신체 자각 및 성교육 153
치료 종결 153
강연 5. TF-CBT에 대한 요약, 적용 및 향후 방향 155
TF-CBT 교육 159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한 자료 159
임상가를 위한: 매뉴얼, 책, 자료들 161
기관 안팎의 이해관계자: 자역사회 파트너들과 협력하기 161
TF-CBT 시행을 위한 단계 163
1. 조직의 준비 163
2. 시행-전 교육 165
3. 시행 165
4. 지속하기 167
프로그램 관리자를 위한 정보 167
임상 수퍼바이저를 위한 정보 169
치료자를 위한 정보 171
가족과 아동을 위한 정보 173
참고문헌 173
연락처 175
부록 179
TF-CBT 연구 결과 183
부록 2. 주요 연계기관 연락처 185
판권기 198
Contents
Seminar 1. Overview of Impact of Child Sexual Abuse and Trauma on Children and their Families / Monica Fitzgerald 7
Kempe Center 10
Acknowledgement 10
Child Sexual Abuse (CSA) 12
Types of Childhood Trauma 14
Childhood Trauma 14
Trauma Impact 16
Affective Symptoms 16
Behavioral Symptoms 18
Cognitive Symptoms 18
Common Diagnoses 20
Common Therapeutic Themes for Sexually Abused Children 20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DSM-IV/ICD) 22
PTSD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22
Seminar 2. Effective Evidence Based Treatments for Child Sexual Abuse and Child Trauma 25
Evidence-Based Practice (EBP) 28
What is EBP? 28
Diverse Cultural Groups and EBPs 30
Evidence-Based Treatments for Child Trauma 30
The Problem 32
Why is this a problem? 32
Reasons EBTs Have not Spread Widely in the U.S. 34
Trauma-Focus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34
What is TF-CBT? 36
For Which Children is TF-CBT Apporpriate? 36
Contraindications for TF-CBT 38
Why TF-CBT? 38
TF-CBT Treatment Research-Special Focus 40
Treatment of Parents Research 40
TF-CBT 연구: 무선화된 통제 실험 42
Source 44
Seminar 3. Trauma-Focus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Overview of the Treatment Model with Clinical Case Examples. Seminar 4. Trauma-Focus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Description of the TF-CBT Treatment Components PRACTICE with Clinical Examples Provided for Each Component Area 47
Why TF-CBT? 50
TF-CBT Web 50
TF-CBT for Childhood Traumatic Grief(http://ctg.musc.edu/) 52
Diverse Cultural Groups 52
TF-CBT Internationally 54
TF-CBT : Who is Involved in Treatment? 54
Child and Parent Components 56
TF-CBT Treatment Components 56
Importance Assessment 58
Assessment 58
Example Measure: UCLA PTSD Reaction Index 60
Areas of Assessment 60
Initiating Treatment(Assessment Feedback) 62
Example : Giving Feedback to Caregivers and Youth 62
Giving Feedback to Caregivers and Youth 64
TF-CBT Sessions Flow 66
점진적 노출 66
Rationale and Clinical Example of PRACTICE 68
Psychoeducation 68
Examples 72
Books 74
Example : Psychoeducation 76
Psychoeducation 76
Activity 78
Practice 78
Parenting Skills 80
THE FAMILY CIRCUS Bil Keane 80
Parenting 82
Common Parental Issues in Child Traumatization 84
Sexual Behavior Problems 84
Reducing sexual behavior problems 86
Sexual Behavior Problems 86
Example : Sexual Behavior Rules 88
Rules for Older Children 88
NCTSN 90
Clinical Example 90
Practice 92
Relaxation 92
Developmental Considerations 96
Three Deep Breaths Song 96
Practice 98
Affective Expression and Regulation 98
Affective Modulation Skills 100
Affective Expression and Regulation 102
Rating Scary Feelings 102
Feeling Intensity Thermometer 104
Example : Thought Interruption Positive Imagery 104
Emotion Expression Activities 106
Practice 106
Cognitive Coping 108
Cognitive Coping Clinical Examples 108
Example to Illustrate Cognitive Triad 110
Cognitive Work with Kids-Identifying Thoughts 110
Cognitive Coping Strategie 112
Cognitive Coping-Gradual Exposure 112
Cognitive Coping-Children 114
Cognitive Coping Example 114
Cognitive Work with Caregivers 116
Practice 116
When are kids ready to begin TN? 118
Trauma Narrative/Gradual Exposure 118
What is the Trauma Narrative 120
Procedures(Procesures) for Developing the TN 120
Trauma Narrative 122
Sample 'Chapters' of a Trauma Narrative 122
Facilitating Detailed Narratives 124
Facilitating Detailed Narrative : 11 yr old 124
Managing Avoidance : Strategies 126
Books for Introducing the Trauma Narrative 128
Example of Children's Trauma Narratives 128
Trauma Narratives and the Caregivers 130
Practice 130
Cognitive and Emotional Processing of the Traumatic Experience 132
Challenging Trauma-Related Cognitive Distortions 132
Steps for Challenging Thoughts 134
Cultural Considerations for Cognitive Processing of the Trauma 134
Responsibility Pie : Allocating Blame/Fault for CSA 136
Responsibility Pie 136
Cognitive Processing with Caregiver 138
Making Meaning of TN 138
Practice 140
In Vivo Mastery of Trauma Reminder 140
In Vivo-How do you do it? 142
Sample Desensitization Plan: Child who Fear Going to Sleep in His/Her Own Bed 142
Practice: Develop a Plan for In Vivo Exposure 144
PRACTICE 146
Family Session Conjoint Child-Parent Sessions 146
Defining Conjoint Work & Timing 148
Common Topics in TF-CBT with Sexually Abused Children 148
PRACTICE 150
Enhancing Future Safety and Development 150
Safety Skills (continued): Body Awareness and Sex Education 152
Treatment Closure 152
Seminar 5. Summary of TF-CBT,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s, and Future Directions 155
Training In TF-CBT 158
Electronic Resources 158
Clinician Tools: Manual, books, resources 160
Agency Stakeholders: Buy-In Within and Outside Agencies 160
Steps in Implementing TF-CBT: What does it take? 162
Steps in Implementing TF-CBT 162
1. Organizational readiness 162
2. Pre-implementation training 164
3. Implementation 164
4. Sustaining the practice 166
Information for Program Administrators 166
Information for Clinical Supervisors 168
Information for Therapists 170
Information for Families and Children 172
Source 172
Contact Information 174
Appendix 179
TF-CBT Research Summary 180
Copyright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