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4
미래 도서관 사서직의 역할 / 고영만 4
1. 근원으로의 귀환 6
도서관 서비스의 역사적 개괄 6
도서관의 주요 이슈 6
미래 도서관의 출발점 7
2. 자료와 편목 8
FRBR 8
KRM 스크린샷 12
3. 자료와 큐레이션 14
빅데이터 14
오픈데이터 15
데이터 큐레이션 16
정보/데이터 큐레이터 17
4. 자료와 목록관리 18
메타데이터 - What is MEtadata? 18
메타데이터 표준화 18
메타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보 방안 19
ISO/IEC 11179 MDR 20
MDR 운영 조직 및 역할 21
MDR 구현 해외 사례 리스트 22
토론 23
1. 도서관의 미래는 사서에게 달려있다 / 이용훈 23
2. 교육ㆍ학술 커뮤니케이션의 동반자, 사서 / 이나니 31
대학도서관과 사서의 역할 32
학술커뮤니케이션 주기와 도서관 33
연구의 준비, 계획 지원 34
실험, 프로젝트 실행 지원 34
논문 작성과 투고 35
연구결과물의 작성, 보존, 배포 35
연구성과의 관리, 인용 평가/분석 36
데이터 큐레이션 36
하버드 대학의 'Reserch Data collaborative' 37
퍼듀 대학의 'Distributed Data Curation Center' 37
에딘버러 대학의 'Data Library' 38
JSC 지원 프로젝트 'RDMRose' 38
미래의 사서는... 39
3. 사서교사의 주제전문성과 교수자로서의 역할 활성화 방안 / 송기호 40
1. 머리말 41
2. 사서교사의 주제 전문성에 대한 기준과 내용 41
2.1 국제 기준과 내용 41
2.1.1 IFLA/UNESCO『학교도서관 선언』 42
2.1.2 UNESCO/IFLA『학교도서관 지침』 42
2.2 다른 나라의 기준과 내용 44
2.2.1 미국 44
2.2.2 호주 46
2.3 시사점 49
2.4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인적자원의 자격 요건과 직무 규정 49
2.4.1 관련 기준 및 법에 나타난 사서교사 등의 지격 요건과 직무 범위 49
2.4.2 국내 학교도서관 인적자원의 자격 요건과 직무의 특징 52
3. 교수자로서의 역할과 도전 55
3.1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노력 55
3.1.1 정보활용교육과정의 개발과 한계 55
3.2 정보ㆍ교육서비스 현황 59
3.3 사서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도전 60
3.3.1 교과 권위주의 60
3.3.2 새로운 도전: 스마트교육 61
4. 교수자로서의 역할 강화 방안 64
4.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교수자로서의 역할 반영 64
4.1.1 정보활용능력의 학교 지식으로서의 명문화 64
4.1.2 정보활용능력의 학습 기술로서의 명문화 66
4.1.3 학교도서관의 역할 명시 66
4.2 사서교사 자격 제도 개선 67
4.2.1 사서교사 자격 제도 강화 67
4.2.2 학교도서관에 두는 인적자원의 구분 및 직무 분석 68
5. 나가며: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 교육 70
4. 미래의 정보격차 지수는 사서에게 달려있다 / 육근해 72
첫째, 정보격차해소에 노력해야 한다. 73
둘째, 이제 우리는 복지가 아니라 문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 74
셋째, 창조와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 74
[표 1]『학교도서관 선언』에 나타난 학교사서와 보조직원의 역할 42
[표 2]『학교도서관 지침』에 나타난 학교사서와 사서 조무원의 역할과 책임 42
[표 3] AASL/AECT의『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사서교사의 역할 44
[표 4] Alaska주『학교도서관 편람』에 나타난 사서교사 및 준전문가의 역할 45
[표 5] SLASA『사서교사 역할 성명서』에 나타난 사서교사의 직무 내용 48
[표 6]『한국도서관기준』과『학교도서관진흥법』에 나타난 사서교사 등의 자격 요건과 직무 범위 50
[표 7] 도서관 관련법에서 정한 학교도서관의 업무 50
[표 8] 관련법에서 정한 학교도서관의 업무 및 보건교사ㆍ영양교사의 직무 범위 51
[표 9] 사서교사(2급)ㆍ정사서(2급)ㆍ실기교사(사서)의 교육과정 및 이수학점 53
[표 10] 해외 교육과정에 나타난 범교육과정의 예 55
[표 11] 정보활용교육용 교육과정(교과용 도서)개발 현황 57
[표 12] 2009개정교육과정과『도서관과 정보생활』교육과정의 정보처리능력 비교 58
[표 13] 2012년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 영역의 평균 점수 및 도달률 60
[표 14]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수정(안) 64
[표 15] 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수정(안) 65
[표 16] 정보활용능력의 학습 기술로서의 명문화 방안 66
[표 17] 학교도서관의 역할 명문화 방안 67
[표 18] 사서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 내용학과 교과교육학 교육과정 편성(예) 68
[표 19] 사서교사에 대한 평가 영역ㆍ요소ㆍ지표 69
[그림 1]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사서교사의 직무 범위 및 실천 원리 49
[그림 2] 정보활용교육과정의 위상 59
[그림 3] 학교도서관과 교육과 경쟁 교과와의 관계 61
[그림 4] 스마트교육의 비전 및 추진과제 62
[그림 5]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형태 예시 62
[그림 6] IPTV 활용 예시 63
[그림 7] 오픈마켓 중심의 콘텐츠 생태계 예시 63
[그림 8] 클라우드 기반 교육서비스 예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