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왜 어린이도서관인가 4
1. 어린이의 발견 5
2. 어린이도서관의 가치 6
II. 도서관 운영사례 9
1. 파랑새 어린이도서관 / 전영순 10
1. 도서관을 열기까지 10
(1) 어린이도서관을 왜 하려고 했나? 10
(2) 첫 번째 과제, 장소를 찾아라! 10
(3) 두 번째 과제, 운영모델 찾기 11
(4) 세 번째 과제, 도서관 비품 구입하고 꾸미기 12
(5) 네 번째 과제, 책 14
2.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일 14
(1) 어린이들이 도서관에 오지않는다. 14
(2) 개관하는 요일과 시간 15
3. 재정 15
4.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16
(1) 기본 방향 16
(2) 운영 프로그램 17
2. 지역주민들의 도서관 만들기 대조동 "꿈나무" 어린이도서실 / 이미경 23
1. 도서실 열기 23
(1) 어린이도서실 설치에 대한 제안 23
(2) 독자 공간 확보를 위한 노력 23
(3) 지역적 고려 24
2. 도서실 운영 24
(1) 자원봉사로 운영되고 있는 도서실 24
3. 운영프로그램 25
(1) 어린이프로그램 25
(2)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26
(3) 지역사회 네트워크 참여 27
4. 재정문제, 수익활동 기타 27
(1) 재정 및 수익 활동 27
(2)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에 기여 27
(3) 실질적 어려움 27
5. 위기대처 28
(1) 주민이 참여하는 자원봉사자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28
(2) 민주적 절차와 합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29
(3) 지역시민단체와 관계공무원과 유기적인 협력관계형성이 필요하다. 29
III. 생각해 볼 문제 31
1. 비영리민간단체 추진의 득과 실 32
2. 도서관과 공부방 운영 33
3. 공공성에 대하여 34
(1) 회비를 받는 것 34
(2) 유료독서교실 운영에 대해 34
4. 작지만 큰 도서관 35
5. 책이 먼저냐, 도서관이 먼저냐 37
6. 사립어린이도서관이 계속 필요한가 37
참고 : 2007년 사업계획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