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박세일 4
[제1주제] 한반도 통일을 열어가는역사교육의 새로운 방향 / 이명희 6
1. 문제의식 6
2. 한국 역사교육에서 통일교육 8
가. 우리나라에서 통일교육의 전개 8
나. '통일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 10
다. '대안적ㆍ비판적' 통일교육과 그 방향 11
3. 독일 통일교육에 대한 검토 14
가. 독일통일 이전 서독 통일교육 정책의 변화 14
나. 서독 역사교과서 서술의 특징 17
다. 통일 이후 역사교과서 서술 19
4. 통일을 위한 역사교육의 방향 20
가. 우리나라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검토로부터 시사 20
나. 독일의 통일 역사교육이 한국의 통일 역사교육에 주는 시사 21
다. 한반도 통일을 여는 역사교육의 방향 23
5. 맺음말 24
참고문헌 24
[토론문] 한반도 통일을 열어가는 역사교육의 새로운 방향 / 정영순(내용누락) 26
[제2주제] 북한 현대사교육을어떻게 할 것인가? / 조영기 27
1. 소비에트화를 위한 북한의 친일청산 27
2. 사회주의기반 구축 32
가. 토지개혁과 농업집단화 33
나. 중요산업의 국유화 34
다. 개인상공업 협동화 35
라. 토지개혁과 중요산업 국유화의 결과 36
3. 유일사상체계에 의한 세습체제의 구축 37
가. 8월 종파투쟁과 반(反)종파투쟁 37
나. 주체사상의 등장과 김일성주의로의 변질 38
다. '유일사상 10대원칙'에 의한 세습의 정당화 39
4. 북한을 보는 관점 41
가. 북한은 역사적 정통성이 없다. 41
나. 북한은 세습봉건국가이다. 42
다. 항일 대 친일에서 자유민주주의 대 전체주의로 43
[토론문] 북한 현대사에 대한 관점 : 비판과 해석의 총론적 함의 / 안찬일 46
1. 고립을 자초한 주체사상 46
2.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우리식 사회주의 48
3. 3대 세습 : 봉건주의로의 회귀 49
가. 정치적 다원주의 우려 부분 49
나. 자본주의 풍조에 대한 두려움 명시 50
[제3주제] 이름의 탄생 :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 권희영 51
1. 머리말 51
2. '대한민국'과 '인민위원회'라는 이름의 기원 52
3. 해방공간에서 '대한민국'과 '조선인민공화국'라는 이름의 투쟁 55
가. 인민위원회와 조선인민공화국 55
나. 대한민국이라는 이름 58
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이름 63
라.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의 승리 65
4. 북한과 남로당의 대한민국 이름지우기 69
5. 맺음말 71
[토론문] 이름의 탄생 :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 허동현 73
[제4주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근ㆍ현대사 용어의 문제 / 김권정 76
1. 머리말 76
2. 고등학교 근현대사 용어 변천 이해 79
3. 고등학교 교과서 근현대사 용어의 문제점 83
가. 민중 83
나. 민족운동 84
다. 사회진화론과 실력양성론 86
라. 전체주의 88
마. 38도선 89
바. 중공군 참전/개입 91
사. 재벌, 재벌기업, 대규모 기업집단 92
4. 맺음말 94
[토론문]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근ㆍ현대사 용어의 문제 / 강규형(내용누락)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