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포럼일정
목차
【특별강연】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 차명호 5
1. 들어가는 말 6
2. 달라진 청소년의 이해 7
(1) 정보 접근의 신속성 7
(2) 정보화에 따른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 7
(3)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개인적 주도성이 요청되는 사회 7
3. 새로운 교사의 역할 8
(1) 감정 교육의 촉진자 8
(2) 사회적 기술훈련 8
(3) 자문 및 조직개발 8
(4) 조정 8
(5) 개인적 가치의 창출자 8
4. 집단 따돌림과 학교부적응 9
5. 대응 전략 10
1) 학교폭력 발생 시의 대응 전략 10
2) 예방적 전략 13
6. 나가는 말 15
【전문가 발표】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과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이해 및 상담개입 전략 / 김택호 17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이해 및 상담개입 전략〉 18
I.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 18
II.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일반적 특징 이해 18
III.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유형별 특징 이해 및 효과적 상담지도 개입전략 19
〈학교폭력 문제의 이해 및 상담개입 전략〉 23
I. 학교폭력의 이해 23
II. 학교폭력 문제의 상담 개입 전략 26
【기조발표】 문제행동 예방 및 생활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교원 매뉴얼 개발 연구 / 조미혜 32
1. 들어가는 말 33
2. 연구 일정 및 진행 과정 35
3. 연구 내용 36
1) 문제행동 유형 범주화 36
2) 문제행동 사례 제시 38
3) 초기 대응방법 39
4) 문제행동 이해 39
5) 중·장기 대응방법 40
6) 예방교육 40
7) 通선생의 비법 전수 40
4. 맺는말 41
참고문헌 42
【연구진 발표 I】 학교 부적응 - 생활규정의 위반 - / 강현미 43
유형 1. 무단지각·결과·결석하는 학생 어떻게 할까요? 44
1. 문제 행동 사례 44
2. 초기 대응방법 46
3. 문제 행동 이해 47
4. 중·장기 대응방법 47
5. 예방 교육 49
유형 2. 용의복장 위반 학생 어떻게 할까요? 55
1. 문제 행동 사례 55
2. 초기 대응방법 56
3. 문제 행동 이해 57
4. 중·장기 대응방법 58
5. 예방 교육 59
【지정토론 I】 학교부적응 -생활규정 위반- 66
【지정토론 I - 1】 「학교부적응 (생활규정의 위반)」에 대한 교사의 조치방안 / 고영희 67
【지정토론 I - 2】 「학교부적응 (생활규정의 위반)」메뉴얼에 대한 보완 / 김용환 71
【연구진 발표 II】 집단따돌림 / 방영환 75
유형 1 : 사이버 따돌림 학생! 어떻게 할까요? 76
1. 문제 행동 사례 76
2. 초기 대응방법 77
3. 문제 행동 이해 79
4. 중·장기 대응방법 79
5. 예방 교육 80
유형 2 : 집단 따돌림 학생! 어떻게 할까요? 86
1. 문제 행동 사례 86
2. 초기 대응방법 87
3. 문제 행동 이해 89
4. 중·장기 대응방법 89
5. 예방 교육 91
【지정토론 II】 집단 따돌림 101
【지정토론 II -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지도방안 / 조양미 102
【지정토론 II - 2】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처방안 / 이영민 105
1. 들어가며 105
2. 의견 105
3. 마치며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