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주제발표 : 한국의 교육혁명을 제안한다 / 심상정 3
토론에 앞서 4
I. 한국사회 위기와 '교육혁명'의 필요성 5
1) 극단적인 경쟁교육,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다 5
2) 극단적인 경쟁교육모델, 한국사회의 발전과 역행한다 8
3) 어떤 교육혁명을 해야 하는가? 10
II. 핀란드 모델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11
1) 핀란드 모델(협동모델)과 한국 모델(경쟁모델)의 비교 11
2) 핀란드 모델의 핵심 13
III. 교육혁명의 방향과 과제 20
1) 교육 철학의 근본적 성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20
2) 교육 근본 개혁으로 가는 여섯가지 제언 22
IV. 마무리하며 - 교육혁명을 위한 '교육미래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 26
토론문 28
[토론 1] (제목없음) / 임해규(내용없음) 29
[토론 2] (제목없음) / 최재성(내용없음) 30
[토론 3] (제목없음) / 권영길(내용없음) 31
[토론 4] 교육혁명은 '새로운학교' 운동으로 / 이용관 32
1. 지속가능한 교육은 '새로운학교'로 학교를 바꾸어야 33
2. 새로운학교 운동이 꿈꾸는 학교 33
3. 국·내외 학교개혁 사례와 시사점 39
4. 새로운학교 만들기 방안과 경로 40
5. 새로운학교 운동을 제안하며 48
[토론 5] (제목없음) / 한재갑(내용없음) 53
[토론 6] 현실에 바탕을 둔 분야별 단계적 전략에 제시되어야 한다 / 정병오 54
1. 국민의 '교육고통'에 응답하는 정치와 정치인의 역할 54
2. 한국 교육에 대한 진단과 개혁 방향 55
3. 핀란드 교육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56
4. 우리는 어떻게 교육 희망을 만들어갈 것인가?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