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이인영 3
발제문 4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교육소외: 관점과 대책』 / 한승희 5
I. 들어가며 5
II. 교육소외의 네가지 요소 7
III. 평생 학습의 교육소외와 극복전략 13
IV. 평생학습을 통한 교육소외 극복: 정책제언 23
토론문 27
『교육평등세상 만들기의 첫걸음, 문해교육 』 / 만희 28
군대 간 아들의 눈물 / 김재숙 28
1. 아직도 글을 모르는 사람이 있는가? 30
2. 왜 글 조차 배우지 못했을까? 31
3. '두 번 죽는' 비문해자의 삶 31
4. 비문해자들은 왜 문해 교육에 참여하는가? 32
5. '맨땅에 헤딩'하는 한국 문해교육 33
6. 문해교육현장을 지키는 NGO활동 33
7. 이제는 국가와 사회 모두 함께 !! 35
별첨 자료 1. '문해학습권' 보장을 위한 문해학습공동체 선언문 38
『시급한 교육 균형발전 방향』 / 김한태 39
개요 39
소외계층과 교육소외계층 39
교육부의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지원 40
소외계층 교육지원과 국가 운영에 기대효과 40
33년간 운영하고 있는 성지중·고등학교 사례 41
결론 41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 김호석 43
1. 평생교육 재·행정의 실재 43
2. 제언 44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장애인의 교육소외』 / 이정자 46
1. 장애인의 삶의 실태 46
2. 사회적 일원화를 위한 지원체계의 구축 49
3. 학교교육의 보완과 사회교육 강화 필요 50
4. 장애인의 교육기회 확대와 평생교육 50
참고문헌 52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발전방안에 대한 제언』 / 전은경 53
문해기초교육연합회(문해기초교육엽합회)의 문해기초교육법 입법 활동 53
지방자치단체의 문해교육 54
정통부의 문해정보화사업 55
『교육소외계층 평생학습정책 발전방안』 / 신정철 5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소외계층 지원 정책 현황 56
교육소외계층 평생학습 발전 방안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