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개회사 / 김춘겸
격려사 / 염홍철
축사 / 이상태
축사 / 김신호
축사 / 최운실
축사 / 김남선
목차
경과보고 :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설립 경과보고 / 연규문 17
기조강연 : 평생교육의 뉴패러다임 / 권두승 19
I. 21세기 한국사회의 변화 트렌드 20
II. 평생교육의 새로운 변화 경향 5가지 26
1. 새로운 교육문명으로서 평생학습시대가 도래되었다. 26
2. 대학진학형 교육으로부터 평생직업형 학습패러다임으로 변화되었다. 26
3. 참여형 복지, 사회통합 기제로로서의 평생교육의 가치 패러다임전환 27
4. 수동형 청중으로부터 가치공동창출자로서의 학습자패러다임으로 변화 28
5. 총체적 질관리(TQM)대상으로서의 교육기관으로부터 경험의 질관리 (EQM) 교육기관으로서의 패러다임 변화 30
III. 그러면, 우리 평생교육 관계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31
신조 1. 고객을 사랑하고 경쟁자를 존중하라. 31
신조 2. 변화를 민첩하게 포착하고, 언제든 변화할 태세를 갖추라. 31
신조 3. 명망을 지켜내고 당신이(교육기관)이 누군지를 분명히 하라. 32
신조 4. 당신의 도움이 가장 절실한 고객(학습자, 교육기관)에게 다가가라. 32
신조 5. 적당한 가격에 훌륭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라 33
신조 6. 학습자(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든 당신을 찾을 수 있게 하라. 33
신조 7. 고객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라. 34
신조 8. 고객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라. 34
신조 9. 끊임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라. 34
신조10. 정보를 꾸준히 모으고, 지혜롭게 의사결정하라. 35
주제발표 : 광역시·도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과 발전 방향 / 양병찬 36
I. 평생교육법 개정에 따른 중앙 및 지역의 변화 전망 37
1. 중앙 차원의 평생교육 정책의 변화 37
2. 시·도 차원의 평생교육 정책의 변화 38
3. 시·군·구 차원의 평생교육 정책의 변화 39
II. 지역 평생교육 실태 분석 41
1. 지역 평생교육의 한계 41
2. 지역 평생교육 ERRC 분석 44
III. 일본 광역 자치단체의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현황 48
1. 일본의 광역 평생교육센터의 설치 근거 48
2. 광역 평생교육센터의 사례 49
3. 시설 복합화 평생교육센터의 사례 51
IV. 광역 자치단체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방향 52
1. 기본 전제 52
2. 추진 방향 53
V. 광역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의 과제 55
1. 전담 기관간, 행정부서와의 역할 분담 55
2. 광역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의 과제 57
지정토론 63
토론문(제목없음) / 김덕기 64
평생교육, 대전 지자체의 위치는 64
대전 평생학습 현주소와 과제 65
평생교육 추진 보완점 68
토론문(제목없음) / 김진덕 70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70
대학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의 문제점 개선을 통한 광역단위 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강화 71
학습-고용-복지가 연계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지원 72
평생학습계좌제 활성화 72
토론문(제목없음) / 이갑숙 74
1. 먼저 우수한 전문인력의 선발과 양성이 시급하다. 75
2. 비전, 전략과 교육체계의 수립이 구축되어야 한다. 75
3. 모든 주민을 다 교육시킨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76
4. 소외계층의 위한 평생교육메카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76
5.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77
6. 성인지적 관점의 평생교육시스템 운영이다. 77
7. 마지막, 이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이다. 78
토론문(제목없음) / 이충렬 79
1. 들어가며 79
2. 지역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중추기관, 대전평생교육진흥원 80
3. 진흥원 발전을 위한 제언 81
토론문(제목없음) / 정선기 83
토론문(제목없음) / 한상훈 86
판권기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