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대전평생교육정책포럼 소개
목차
I. 주제발표 :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 방안 / 양병찬 6
I. 들어가며 7
교육이 사회적 평등에 기여하는가? 7
사회양극화에 따른 교육격차의 악순환 구조를 어떻게 차단할 것인가? 8
현재의 평생교육정책으로 사회적 격차의 문제를 풀 수 있는가? 9
II. 소외계층에 대한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현황 9
정책 범위 : 교육적 관점에서는 소외계층 → 교육취약계층으로 개념화 9
한국 사회교육의 출발, 문해교육 11
정부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평생교육정책 11
교육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평생학습정책의 한계 15
III. 평생교육 실천 현장에서의 대안적 동향 15
안양시민대학의 문해교육과 시민실천 활동 16
부산 반송의 지역 재생 교육 16
풀뿌리 시민교육 공간으로서 창원시 평생교육센터(前 사회교육센터) 17
안산이주민센터의 다문화교육 18
광명시 평생학습원의 실업자 인문학 교육 18
IV.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정책 지원 방향 19
시혜적 관점에서 임파워먼트 관점으로 정책 방향 전환 19
개인 단위 접근방식에서 지역공동체적 접근방식으로 사업 추진 방식 전환 19
중앙 부처간 통합적 지원체제 구축 필요 20
V.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정책 지원 방안 20
기존 공공 전달체제를 활용한 전생애적 평생교육안전망 시스템 구축(교육적 전문성 강화 및 학력 부여 가능) 20
시급한 정책 대상(비문해자, 고령자 등)에 대한 공적 부담의 평생교육 정책을 최우선과제로 추진 21
복지-고용-학습 연계를 통한 성인의 역량 강화 22
고용보험 미적용자들을 위한 기존 평생교육사업 연계 필요 22
통합적인 기획, 지원, 정보제공 서비스 시스템 구축 23
참고문헌 24
II. 사례발표 :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 사례 / 박종석 26
1.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 필요성 27
2. 사회복지관에서의 평생교육 기능 27
3. 대덕 종합사회복지관의 평생교육현황 29
4. 대덕종합사회복지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우수사례 31
1) 사업명 : 토탈 공예 전문교육을 통한 위기가정 여성의 자립능력향상 프로젝트 "실내장식 디자이너 사업단" 31
2) 사업의 필요성 31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33
4) 사업 목적 및 목표 34
5) 사업내용 34
6) 예산계획 39
7) 향후 운영 계획 40
5. 결론 및 제언 40
III. 지정토론 42
고용과 학습 관점에서 본 평생교육 / 권부남 43
장애인의 평생 학습에 관한 제언 / 박세용 45
1. 들어가는 말 45
2. 장애유형별 특성과 능력에 따른 맞춤형 평생학습의 기회와 프로그램 개발 45
3. 교육 사업의 충실과 복지와의 연계 46
4. 지원자 및 공동학습자 양성과 위치 매김 46
5. 맺는 말 46
참고문헌 47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 방안 / 조혜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