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창의적 체험활동 실태 진단 및 개선 방안 / 민부자;진상우 7
Ⅰ. 시작하는 말 7
Ⅱ.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실태 조사 및 분석 결과 10
1.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실태 조사 10
2. 분석 결과 11
Ⅲ.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에 대한 현장 교사의 제언 21
1.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방안 21
2. 현장 교사의 제언 24
Ⅳ. 맺는 말 36
참고문헌 38
[부록 1] K광역시 35개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시수 비교 40
[부록 2] K광역시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중 자율활동 시수 비교 42
[부록 3] K광역시 35개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설문 조사 결과 44
주제발표 2.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고찰 / 김미리 49
Ⅰ. 들어가며 49
Ⅱ.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고찰 50
1. 자율활동 50
2. 진로활동 52
3. 봉사활동 53
Ⅲ. 창의적 체험활동과 자유학기제 54
1.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과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용어의 혼란 54
2. 동아리 활동과 학생선택프로그램의 구분을 명확히 하자 55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에 자유학기제 학생선택프로그램을 포함시키자 56
Ⅳ. 영역별 시수 인정에 대한 자율성 57
1.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가운데 '특별한 활동'은 휴일 실시도 인정하자 57
2. 전 학년이 참여하는 학교스포츠클럽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로 인정하자 58
3. 교과연계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시수로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59
Ⅴ. 효과적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안 60
1. 방과후 학교의 강제성을 배재, 방과후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모색 60
2. '에듀팟' 기능의 약화 61
3. 교원의 업무경감을 통한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방안 61
4. 창의적 체험활동을 '주제별'로 운영하자 62
5. 교사 연수도 창의적 체험활동처럼 하자 62
6. 자유학기제에서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방안 63
Ⅵ.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초래되는 문제점 63
1. 교외 체험활동에서 생기는 문제점 63
2. 안전 사각지대의 대처 방안 65
Ⅶ.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66
1.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에 대한 일반적 연구 필요 66
Ⅷ. 나가며 67
1.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바람직한 방향 67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속적 업그레이드 68
주제발표 3. 유치원 체험활동과 365 유아안전교육 / 이기만 69
Ⅰ. 서론 69
1. 유치원의 체험활동 69
2.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70
3. 유아 안전교육의 법적근거 71
4. 유치원 안전사고 실태 74
5. 안전교육의 정의와 목적 76
Ⅱ. 이론적 배경 79
1.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 79
2.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82
3. 유아 안전교육의 학습원리 86
4.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86
5. 유아 안전교육의 방법 89
6. 일과에 따른 안전교육 방법 및 교사의 역할 90
7. 유아안전교육의 체험활동 사례 94
8. 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교육 95
9. 안전점검(수시)체크리스트 98
10. 유치원 평가영역 중 안전영역 평가지표 99
11. 365 안전교육을 위한 우리유치원 안전교육 및 현장체험활동 계획 99
Ⅲ. 유아안전교육의 개선방안 104
1. 유아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104
2. 유아 안전교육의 다양한 개선방안 모색 104
Ⅳ. 제언 105
Ⅴ. 결론 106
참고문헌 107
주제발표 4. 안전교육 강화를 위한교육과정 개선 방안 / 박은하 108
Ⅰ. 서론 108
1. 안전교육의 중요성 108
2. 안전교육의 필요성 109
Ⅱ. 국내ㆍ외 안전교육 실태 111
1. 우리나라의 안전교육 111
2. 외국의 안전교육 112
Ⅲ. 안전교육 실시를 위한 교육 환경조성 113
1. 안전교육 실시를 위한 법적 근거와 내용 체계 정립 113
2. 교사 양성 및 수급 문제 114
3. 안전교육 실시에 따른 체험시설 확보 문제 115
4. 교재 116
5.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117
Ⅳ. 안전교육 실시 방안 118
1. 제1안 : 안전교과 신설 118
2. 제2안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이용 119
3. 제3안 : 교과 내에서 안전과 관련된 내용 교육 120
4. 제4안 : 안전교과신설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절충 122
Ⅴ. 결론 123
참고문헌 125
주제발표 5. 학생 안전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 유창완 126
Ⅰ. 서론 126
Ⅱ. 본론 127
1. 안전교육의 개요 127
2. 학교안전교육 현황 및 실태 129
3. 안전교육 방안에 대한 검토 140
Ⅲ. 결론 및 제언 143
참고문헌 145
토론 146
"창의적 체험활동" 기본 취지대로 운영을 / 신동선 147
Ⅰ. 창의적 체험활동 실태 진단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147
Ⅱ.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방안 151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패' 교사에게 달렸다 / 이종욱 152
Ⅰ. 시작하는 말 152
Ⅱ.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 실태 조사 및 분석 결과에 대하여 152
Ⅲ.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에 대한 현장 교사의 제언 154
Ⅳ. 맺는말 156
안전교육으로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 안병규 157
Ⅰ. 들어가며 157
Ⅱ. 안전교육의 발전 방향 158
Ⅲ. 나오며 162
참고문헌 163
대학입시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상생을 위하여 / 김형철 164
Ⅰ. 들어가며 164
Ⅱ.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164
세살 버릇 여든까지 진짜로 가게 하자 / 이경희 177
Ⅰ. 시작하며 177
Ⅱ. 들어가며 178
Ⅲ. 맺으며 184
참고문헌 189
안전교육!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조호제 190
'교육과정'’이 변하면, '안전'해질까? / 박성배 195
Ⅰ. 들어가며 195
Ⅱ. 안전한 교육환경을 바란다! 195
Ⅲ. 맺음말 204
참고문헌 205
'생활중심 교육과정' 특수교육으로부터 배우자 / 한정수 206
Ⅰ. 서론 206
Ⅱ. 본론 207
Ⅲ. 결론 209
참고문헌 210
건강한 학생! 안전한 학교!를 위하여 / 김금희 211
Ⅰ. 서론 211
Ⅱ. 본론 212
Ⅲ. 결론 및 제언 219
참고문헌 221
안전한 나라에서 아이 키우고 싶어요 / 임미성 223
Ⅰ. 지금 우리나라는 223
Ⅱ. 학부모 입장에서 본 창의적 체험활동 224
Ⅲ. 학부모가 바라는 창의적 체험 교육 225
실험실 안전교육, '교사 연수' 필요하다 / 김철수 226
Ⅰ. 실험실 안전사고 현황 226
Ⅱ. 초ㆍ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실험실 안전 229
Ⅲ. 종합 제언 232
판권기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