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9
[제1주제] 대학입시 및 사교육 9
『수능상위권 학생들의 EBS 수능강의 수강과 사교육간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분석』에 대한 토론 / 이수정 10
『대학입시에서의 고등학교 프리미엄과 프리미엄 확보를 위한 사교육 지출』에 대한 토론 / 이수정 12
『고교-대학교육 연계를 위한 탐색적 연구 : 이공의학계열 진학자의 고교선택과목 수강경험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 / 정혜경 14
[제2주제] 초등학생의 교육성취 18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 탐색』에 대한 토론 / 상경아 19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영향력 비교 분석』에 대한 토론 / 임언 21
『초등학생의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과 『초등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 / 도승이 24
『학업성취도ㆍ인성ㆍ진로성숙도ㆍ학교생활행복의 관계분석』에 대한 토론 / 노원경 25
[제3주제] 부모 교육지원 및 협력학습 27
『부모관여와 부모지원이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 / 라종민 28
『부모의 학업우선교육관이 초등학생의 교육활동 참여와 비인지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 / 백혜정 30
『학습자 중심수업이 협력적 학습태도와 교우관계를 매개로 고등학생의 사회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 / 김일혁 33
『협력학습의 영향요인 및 교육효과 분석』에 대한 토론 / 김일혁 36
[제4주제] 학교 조직 및 문화 39
『학교조직의 관리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 / 금현섭 40
『참여적 의사결정과정이 단위학교 학교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 / 이동엽 43
1. 개념 정의와 관련하여 44
2. 연구 방법 및 대상과 관련하여 44
3. 통계 분석과 관련하여 44
4. 참여적 의사결정 및 학업 성취도와 관련하여 45
『학교유형에 따른 학급풍토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삶의 질, 미래역량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와 특목고를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 / 정성수 46
Ⅰ. 서론 46
Ⅱ. 이론적 배경 47
Ⅲ.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47
Ⅳ. 논의 및 결론 49
SESSION Ⅱ 50
[제1주제] 대학생활Ⅰ 50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에 대한 토론 / 채재은 51
『교수 및 동료학생과의 상호작용 유형이 대학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탐색』에 대한 토론 / 채재은 54
『학업적 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고교 및 대학 생활 특성 분석』에 대한 토론 / 김왕준 57
『대학풍토에 따른 대학생의 음주행위와 학업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에 대한 토론 / 신인수 60
[제2주제] 학업성취도 63
『학업 우수 학생들과 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의 종단적 변화』에 대한 토론 / 김성식 64
1. 분석 모형 64
2. 분석 방법 65
3. 시사점 66
『초등학교 저성취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와 가정의 사회 심리적 환경 변인 탐색』에 대한 토론 / 김성식 67
1. 저성취 집단의 설정 67
2. 분석 모형 68
3. 분석 방법 68
4. 분석 결과 및 해석 69
『R을 이용한 선형혼합효과 분석에 의한 중학생의 수준별 수업과 학업성취에 관한 종단연구』에 대한 토론 / 박찬호 70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다층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대한 토론 / 박도영 73
1.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예측에 관한 이론적 모형 설정 73
2. 학생수준 연구모형에서 자기조절능력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설정 74
3. 연구 변인 및 측정 변수에 대한 처리 내역 상세 진술 74
4. 상관계수의 크기 중심 해석과 다중공선성 진단 75
5. SRMR 모형 적합도 지수 제시 및 학습태도의 효과 검토 75
6. 대안모형의 탐색 75
7. 연구 결과에 충실한 논의 76
『수업 요인이 과목별 학업성취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종단연구』에 대한 토론 / 박도영 77
1. 이론적 배경의 조직화 77
2. 학업성취도 모형 재설정 후 분석 77
3. 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 및 논의 재진술 78
[제3주제] 학습동기 79
『무동기의 발달양상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에 대한 토론 / 문은식 80
『초기 성인기의 인성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동료에 의한 교육풍토와 동기 및 신념』에 대한 토론 / 문은식 83
1. 연구의 주요 결과 83
2. 토론 과제 84
『학업성취도와 학업자아효능감 간의 종단적 관계 : 상호작용 모형과 내외적 참조 체계 모형의 통합 모형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 / 김수경 86
[제4주제] 교사 효능감 및 전문성 89
『A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 of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nd teaching efficacy on student-centered instruction』에 대한 토론 / 이쌍철 90
『교원의 전문성 계발 노력 실태 및 영향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 / 김이경 94
『단위학교의 교육책무성이 교사의 전문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토론 / 김이경 96
SESSION Ⅲ 99
[제1주제] 대학생활Ⅱ 99
『대학 입학 전 진로교육, 대학진학동기, 대학 적응간의 관계 탐색』에 대한 토론 / 이필남 100
『대학 및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대한 토론 / 이필남 102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Responsibility Goal and Satisfaction in College Life』에 대한 토론 / 김동훈 104
『초기 성인기 대학생활을 통해 형성하는 사회자본의 특징과 효과』에 대한 토론 / 황여정 106
[제2주제] 학교 폭력 및 공동체 의식 110
『학교폭력 발생 정도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요인 분석』 에 대한 토론 / 박종효 111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공동체의식, 학교행복에 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 / 박용한 114
『초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심리ㆍ사회적 요인탐색』에 대한 토론 / 김종민 117
1. 학급 수준 분산 117
2. 성별 효과의 외적 타당도 118
3. 측정 도구의 타당도 118
4. 다층분석의 중심화 교정(centering) 118
5.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결과 제시 119
6. 가중치 적용 가능성 119
7. 다문화 수용성 관련 개념 및 다문화 수용성 측정 119
[제3주제] 진로 및 취업 121
『대학생 학자금 지원 정책이 학업성취 및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토론 / 박가열 122
『대학생의 생애목표 유형 분석과 진로의식 및 대학생활과의 관계 탐색』에 대한 토론 / 박가열 123
『고졸 취업자들의 근무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토론 / 김위정 124
[제4주제] 교사-학생 관계 127
『교사-학생관계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패널회귀분석(panel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에 대한 토론 / 류한구 128
1. 들어가며 128
2. 선행연구검토에 대하여 129
3. 분석방법 130
4. 결과의 해석 130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수업방식과 교사특성이 수업분위기를 매개로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 / 성은현 132
『성별에 따른 학생 및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관계와 교사의 열정 및 지식의 변화 간 종단적 연구』에 대한 토론 / 성은현 134
판권기 136
[그림 1] 학업탄력성 집단 분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