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개요
목차
1. 개회 4
개회사 / 원유철 5
개회사 / 전병헌 7
2. 축사 9
축사 / 정의화 10
축사 / 김무성 11
축사 / 문재인 12
축사 / 최성준 13
축사 / 김용희 14
3. 기조발표 : 20대 총선과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 : 3M(Money, Message, Mobilization)_제20대 총선, 소셜 미디어 어떻게 활용할까? / 한규섭 15
[저자약력] 15
왜 소셜 미디어인가? 정당정치에서 대중정치로 16
왜 소셜 미디어인가? 언론의 정보유통 독점의 폐단 17
소셜 미디어 = 3M 17
Money_오바마 캠페인 18
Message_마이크로 타게팅(Micro-targeting) 18
Message_공명(Resonance)&증폭(Amplification) 19
Mobilization_MyBO 20
Mobilization_분당을 4.27 재보궐 (2011) 20
소셜 미디어 ≠ 여론조사 21
Money 21
소셜 미디어, "금권선거"의 대안? 22
선거 캠페인 기간 22
Message 23
소셜 미디어의 커버리지 23
소셜 미디어의 양극화 24
정보 불균형과 사회갈등 24
Mobilization 25
선거=인기투표? 25
"셀렙 (Celebrity)"선거 26
정책 對 이미지 선거 26
불법적 선거운동 27
제언 27
4. 양당 주제 발표 28
주제 : 새누리당 SNS 선거전략의 방향 / 정미경(내용없음) 29
[저자약력] 29
주제 : SNS 생태계는 안전한가? / 윤호중 30
[저자약력] 30
SNS생태계의 역할 32
디지털 생태계 구성 32
SNS의 종류와 특징 33
SNS의 변화와 진화 33
SNS 변화의 주요 원인 34
SNS의 위험사례 34
SNS선거운동의 올바른 이해 35
SNS 선거운동의 발전 방향 35
5. 종합 토론 : SNS와 선거, 한국정치의 발전방향 37
토론자 소개 38
20대 총선 표밭은 SNS이다. : 제20대 총선 당선을 위한 SNS 홍보 전략 / 남대니 39
美國 대선 SNS 판세 '오바마 일방독주' 40
18대 대통령 선거(2013.12.19.) 대선 후보 2인의 SNS 선거 전략 46
SNS 콘텐츠 48
SNS 정치참여 및 선거효과 연구 52
SNS홍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나? 54
표밭은 SNS다. 56
SNS상 선거법 위반행위 예방·단속 : 건전한 SNS 선거문화 조성 / 신민 57
I. 공직선거법상 SNS 59
II. 사이버상 선거법 위반행위 발생현황 59
III. SNS상 선거법 위반행위 예방·단속 60
IV. 선거 관련 SNS상 할 수 있는 사례와 할 수 없는 사례 61
종합토론(제목없음) / 이병선(내용없음) 37
종합토론(제목없음) / 한규섭(내용없음)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