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축사] / 강은희 4
[기조강연] 21세기 선진통일을 위한 교육개혁 : 철학과 전략 / 박세일 6
1. 문제의 제기 : 21세기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7
(1) 첫 번째 구성부분은 [세계최고의 인재교육]이다 7
(2) 선진교육의 두 번째 구성부분은 [세계최고의 인격교육]이다 8
(3) 선진통일교육의 세 번째 구성부분은 [국민통합-민족통합-세계통합을 이루어 내는 회통(會通)능력교육]이다 9
2. 왜 우리 교육은 여전히 고통인가? 10
3. 어떻게 할 것인가? 12
4. 맺는말 16
[발제 1] 교육개혁의 의제와 실천 : 한국교육의 과거 20년과 미래 20년 / 이주호 18
1. 서론 19
2. 교육 다양화 20
2.1. 교육 다양화의 개념 20
2.2. 교육 다양화의 개혁 의제 24
2.3. 교육 다양화의 실천 전략 30
3. 미래인재 양성 37
3.1.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개혁 의제 38
3.2.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실천 전략 42
4. 결론 46
참고문헌 48
[발제 2] 한국교육의 개혁을 위한 미래 구상 / 김태완 54
1. 왜 새로운 미래 구상이 필요한가? 55
2. 기술의 발달과 시대의 변천에 따른 학습방법의 변화 56
3. 우리 교육의 문제 59
가. 문제해결능력의 부족 60
나. 개인과 사회 의식의 획일화와 이념의 경직성 문제 62
다. 발전된 기술의 학교현장 반영 미흡 64
4. 외국의 교육개혁 동향 67
5. 한국의 교육개혁 방향 69
가. 교육운영의 기본 가치 70
나. 교육의 특성상 고려해야 하는 접근 방식 71
다. 교육운영의 방향과 전략 및 정책과제 72
6. 나가면서 74
참고문헌 75
[발제 3] 고등교육의 발전과제와 전망 : 팍스코레아나를 향한 대학의 미래 비전 / 천세영 76
1. 대한민국의 고등교육사, 어제와 오늘 77
1.1. 잉태기 : 오랜 과거에서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이전까지 77
1.2. 탄생기 : 1948년 대한민국 건국에서 7.30개혁이전까지 80
1.3. 성장기 : 1980년대 이후에서 현재까지 81
1.4. 미래를 위한 새로운 관점 83
2. 서구대학의 교훈, 진화론적 관점 84
2.1. 유럽 번영의 비밀, 대학 84
2.2. 유럽대학 탄생의 비밀 85
3. 대학과 인류의 미래, 대한민국의 기회 92
3.1. 아시아 대학의 현재 상태 92
3.2. 아시아와 대한민국 대학의 미생 94
3.3. 유럽 대학탄생사의 교훈과 한국대학의 기회 95
3.3.1. 대학구조개혁정책은 대학의 자유를 허용할 것인가? 96
3.3.2. 국가직무능력표준은 대한민국대학만의 고유한 지식생산의 지렛대가 될 것인가? 97
3.3.3. MOOCs는 새로운 도구이며 언어인가? 99
[발제 4]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진로 / 박태준;김승보 102
1. 직업교육을 보는 틀 103
2. 우리나라 기업의 위기와 직업교육의 창의성 계발 104
가. 한국의 모방형 기술혁신체제 104
나. 직업교육에서 한국과 프랑스 창의성 비교 105
다. 중등직업교육 분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정책 제안 113
3. 우리나라 직업교육 기피 현상 115
4. 고등직업교육과 진로지도 119
가. 고등교육 이후 취업의 중요성 119
나. 고등교육의 직업화 122
다. 고등직업학위제도 구축을 위한 2개의 시나리오 124
5. 직업교육과 매개장치(자격제도)의 문제점 127
가. 한국자격제도의 특징 127
나. NCS 제도 130
6. 학교 진로교육 : 성과와 정책과제 132
가. 학교교육과 생애 진로개발 132
나. 우리나라 진로교육 정책과 학교 현장의 변화 135
다. 학교 진로교육의 정책 과제 146
참고문헌 149
[별첨] 고등교육의 진로지도 체계 구축 사례 : 프랑스를 중심으로 151
1. 고등교육 직업화 사례: 프랑스 151
2. 고등교육의 진로지도 체계 구축 사례 : 프랑스를 중심으로 157
종합토론 170
[토론 Ⅰ] / 강대인 172
1. 박세일 교수께 173
2. 이주호 교수께 173
3. 교육문제에 대한 현실인식 174
4. 교육개혁의 중심가치 174
5. 교육개혁을 위한 제언 175
[토론 Ⅱ] 인성교육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 권기정 176
[토론 Ⅲ] 교육의 궁극적 목적 - 고귀한 인간과 사회 / 윤지희 182
1. 들어가는 말 183
2. 교육의 다양화 정책의 결과 논란 184
1) 수직적 평준화는 얼마나 해소되었는가 184
2) 교육 다양화는 '더불어 사는 능력' 함양에 기여하는가 186
3) 사회의 다양성 수준 어느 정도인가 187
3. '대학의 자유' 는 만병통치약일까? 189
4. 제언 두 가지 190
1) 자율과 개방 이전에 책무성이 우선 부과되어야 한다 190
2)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부처간 협력 기구 상설화 190
5. 나가는 말 191
[토론 Ⅳ] / 이승환 194
[토론 Ⅴ] "미래 인재육성 대토론회"에 대한 토론 / 이종재 198
1. 미래 인재에 대한 비젼 : 역량개발 vs 전인교육의 토대위에서 199
2. 교육의 새로운 틀 : 선진화 교육 vs 새로운 교육 201
3. 새로운 교육의 경계 : 가르침과 학습의 새로운 생태계 202
(1) 교육개혁의 추진 : 시장통제 중심으로 부터 학생중심으로 203
(2) 교육제도운영에서 자율의 원칙 : 자율의 확대에서 협동적 통치까지 204
(3) 학교의 자기주도적 혁신 204
(4) 교육개혁과 교육정책 심의기구의 필요성 205
[발제 1] 교육개혁의 의제와 실천 : 한국교육의 과거 20년과 미래 20년 / 이주호 52
〈표 1〉 교육 다양화 개혁의 의제 (2008-2013) 52
〈표 2〉 교육의 다양화 개혁의 실천 전략 (2008-2013) 53
〈표 3〉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개혁 의제와 실천 전략 53
[발제 2] 한국교육의 개혁을 위한 미래 구상 / 김태완 57
〈표 1〉 2차 및 3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비교 57
〈표 2〉 표층 학습과 심층 학습의 차이 비교 58
〈표 3〉 세계가치관 분류에 적용한 가치와 내용 64
〈표 4〉 교육운영의 방향과 전략, 정책과제 72
[발제 4]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진로 / 박태준;김승보 107
〈표 2-1〉 창의성의 위계 107
〈표 2-2〉 창의성 평가 지표 108
〈표 2-3〉 한국과 프랑스 창의성 계발 수준 비교 109
〈표 2-4〉 교육과정 평가 점수 110
〈표 2-5〉 교과서 평가 점수 111
〈표 2-6〉 평가 평가 점수 111
〈표 2-7〉 정책 제안 114
〈표 4-1〉 고등학교 및 고등교육 이수율(2012) 121
〈표 4-2〉 교육단계별 성인인구의 고용률(2012) 121
〈표 4-3〉 고등교육학위 분류(안) 125
〈표 5-1〉 국가직무능력표준 참여전문가 현황 132
〈표 6-1〉 진로성숙도검사 항목에 다른 학생들의 진로의식 변화 144
[별첨] 고등교육의 진로지도 체계 구축 사례 : 프랑스를 중심으로 154
〈표 1-1〉 2004~2006 실업률 154
〈표 2-1〉 사회학 직업석사 2학년(Master professionnel 2)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교원과 현장 전문가 158
〈표 2-2〉 사회학 석사 1학년(master 1) 159
〈표 2-3〉 사회학 직업석사 2학년(Master 2) 160
〈표 2-4〉 사회학 연구석사 2학년(Master 2) 161
〈표 2-5〉 고용 형태별 석사 졸업생 고용 현황 166
[발제 1] 교육개혁의 의제와 실천 : 한국교육의 과거 20년과 미래 20년 / 이주호 50
〈그림 1〉 교육 다양화 이전과 이후 50
〈그림 2〉 교육 평준화 이전과 이후 50
〈그림 3〉 교육 평준화 대 교육 다양화 51
〈그림 4〉 국제비교 차원에서의 교육 다양화 51
[발제 2] 한국교육의 개혁을 위한 미래 구상 / 김태완 56
(그림 1) 창의적인 일과 비창의적인 일의 비교 56
(그림 2) 나이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점수비교(자료: OECD PIAAC) 61
(그림 3) 국가별, 문화권별 가치관의 차이(자료 : 세계가치관조사협회(2013), 세계가치관조사.) 63
(그림 4) 교육기술의 발달에 따른 학교교육환경의 변화(자료 : Envisioning Technology Research Foundation(2012). Envisioning the Future of Educational Technology.) 66
[발제 4]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진로 / 박태준;김승보 103
[그림 1-1] 산학연계 매개장치체제 구축 103
[그림 2-1] 한국ㆍ프랑스 창의성 수준 비교 112
[그림 2-2] 한국과 프랑스의 차이에 대한 복합적 설명 113
[그림 3-1] 직업교육 기피현상의 원인들의 구조와 작동조건 119
[그림 4-1] 고교 졸업자 진학률과 취업률 120
[그림 6-1] 생애 과정의 구조 134
[그림 6-2] 학교 진로교육의 주요 구성요소 139
[그림 6-3] 구성요소별 비교 140
[그림 6-4] 커리어넷 진로성숙도검사 영역 142
[그림 6-5] 학생 전체의 진로성숙도 변화 145
[별첨] 고등교육의 진로지도 체계 구축 사례 : 프랑스를 중심으로 163
[그림 2-1] 소르본느 대학 진로설정-직업세계진입 서비스 센터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