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사회ㆍ문화 톺아보기 / 조윤희 3
1. 흔들리는 학교에서 교과서의 역할 3
2.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4
3. 분석 대상 및 분석 기준 5
가. 분석 대상 사회ㆍ문화교과서 4종 5
나. 분석 기준 5
1) 2009 개정교육과정으로 살펴본 전반적인 교과서 편성 내용 5
2) 개별단원을 중심으로 살펴본 지도목표와 교과서 분석 6
4. 교사들이여 백신이 되자 20
가) 자유 혹은 자유주의에 대한 편견 불식시키기 21
나) 경쟁에 대한 오해 무너뜨리기 21
다) 사회변동과 노동문제 혹은 복지와 관련한 과도하게 확장된 정부역할 다시보기 22
[발제문 2] 문학 교과서, 존재와 왜곡 유혹의 무거움 / 황인희 25
1. 문학의 교과 목표 25
2. 문학 교과의 중요성 26
3. 왜곡의 유혹과 그에 따른 위험성 27
4. 왜곡 가능성이 높은 문학 교과서 수록 작품 사례 28
1) 인간의 기본적 윤리의 문제 28
2) 분단 현실과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왜곡 32
3) 법 질서에 대한 저항과 떼쟁이 옹호 33
4) 장인 정신에 대한 왜곡 35
5) 가진 자는 나쁜 사람, 못 가진 자는 좋은 사람? 38
6) 문제적 작가의 작품 41
7)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소수자 문제에 대한 그릇된 시각 제시 46
8) 경쟁에 대한 비판 46
9) 친구에 대한 편견 47
10) 북한의 작품을 그대로 수록 47
5. 맺는 말 48
[발제문 3] 시험 문제를 통해서 자신들의 신념을 주입 시키려는 교사들 / 홍수연 50
학교 교육에서 시험 문제가 주는 영향력 50
대한민국 건국 후 역사는 암흑의 시대였다고 말하는 교사들 51
산업 문명은 모든 부조리와 인간 소외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교사들 57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을 해야 한다 66
[토론문] 사회, 문학 교과서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 조형곤 68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미래사회를 개척하는 교육으로 나아가자 68
내신 기출문제 오류 신고센터 운영하자 70
청소년 자살을 조장하는 문학교과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