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김소미 3
1. 들어가며 3
2. 분석 기준 및 방법 3
3. 4종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에 대한 정의 6
4. 4종 교과서에 대한 단원별 분석 7
제 Ⅰ단원 : 사회를 바라보는 창 7
제 Ⅱ단원 : 공정성과 삶의 질 8
제 Ⅲ단원 : 합리적 선택과 삶 14
제 Ⅳ단원 : 환경 변화와 인간 16
제 Ⅴ단원 : 미래를 바라보는 창 17
5. 주요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9
6. 총평 및 맺는 말 23
[발제문 2] 중ㆍ고등학교 『도덕』 교과서 분석 : 자유주의자의 관점에서 / 신중섭 25
Ⅰ. 시작하는 말 25
Ⅱ. 교육부가 제시한 도덕과 교육 과정 26
Ⅲ. 현행 『도덕』 교과서의 목차 36
Ⅳ. 자유주의의 기본 원리들 39
Ⅴ. 교과서 분석 43
1. 국가의 역할과 공과 사 43
2.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47
3. 자유주의가 아닌 공동체주의의 옹호 57
4. 분배와 정의 58
5. 기업윤리 60
Ⅵ. 무엇을 해야 하나 64
참고문헌 64
[발제문 3] 시장경제 교육이 필요하다 / 최승노 66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 66
노동자 중심의 서술 67
소득격차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만을 피력 68
정부 개입의 당위성만을 설명 68
자유무역과 세계화에 대한 편견 69
시장경제에 대한 잘못된 설명과 비판 69
시장경제가 우월하다 70
[토론문 1] 세대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교육과정, 전면개편이 답이다 / 조형곤 74
[토론문 2] 붕어빵에는 붕어가 없고 교과서에는 가르침이 없다 / 황인희 78
1. 의무보다는 권리를, 정신적인 충만보다는 물질적인 이익을 우선적으로 가르친다 78
2. 일반 개인은 모두 약자라는 약자 코스프레에 빠져 있다 79
3. 정부의 역할은 필요 이상으로 강조하면서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반대한다 79
4. 세계가 모두 세계화를 향해 가고 있는데 우리 교과서만 세계화를 부정적으로 본다 80
5. 자본주의와 시장 경제를 부정적인 눈으로 보게 한다 80
6. 윤리 교과서에 윤리가 없다 81
〈표 1〉 고등학교 1학년 『사회』 단원 구성 (2009 개정 교육과정) 4
〈표 2〉 4종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에 대한 설명 6
〈표 3〉 4종 교과서 '개인과 공동체' 단원 제목 8
〈표 4〉 교과서별 '사회적 약자' 및 '지역격차'에 대한 정의 10
〈표 5〉 교과서별 '사회적 약자' 및 '지역격차' 해결 정책 11
〈표 6〉 교과서별 '고령화' 및 '근로'에 대한 정책 제안 내용 14
〈표 7〉/〈표 4〉 교과서별 '세계화의 영향'에 대한 설명 16
〈표 8〉/〈표 5〉 고등학교 『사회』 교과 내 '경제' 단원 비중 및 수업시수 19
〈그림 1〉 비상교육 '사회적 약자 보호와 지역격차 해소' 단원 도입부(p.55) 12
〈그림 2〉 비상교육 '근로 조건과 근로자의 권리' 단원 (p.128) 15
〈그림 3〉 칼 마르크스를 대통령 선거투표 용지에 올린 미래엔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