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 다문화 예비 학교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중학교 장(場)에 대한 연구 / 구영산 8
Ⅰ. 서론: '학생 없는 학교' 8
Ⅱ. 연구방법론 10
1. 연구 논리 11
2. 연구 방법: 문헌연구, 설문조사, 참여관찰, 심층면담 13
Ⅲ. 다문화 예비 학교 운영 양상 17
1. '학생 없는 학교'가 되어 가는 과정 18
2. '만들어 가는 학교'가 생겨나는 과정 25
Ⅳ. '선정의 논리'와 '수용의 태도' 34
Ⅴ. 요약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현장사례 1.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사례 / 이유경 44
민지 엄마는 알림장 도우미? 45
사례 발표에 앞서 46
공부에 대한 불편한 진실 46
기초 학력 향상? 47
2009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만나다 47
2009 한글로 날개 달기 48
2010 디딤돌 공부방 49
2011 새미다락방 운영 50
2010 디딤돌 공부방 50
엄마품 독서교실 강의계획서 51
역사이야기교실 강의 계획서 52
2012 토요드림스쿨 54
학력향상 지도에 앞서는 것이 상담활동 54
2014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만나다 55
엄마, 버스 타고 오세요! 택시 타고 오세요! 56
이 학생은? 56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는 57
2014 방과후 학력지원교실 58
방과후 학력 지원교실 운영 방법 58
2014 방과후 학력지원교실 결과 59
기초 학력 향상 방안 59
현장사례 2. 다문화 학생 기초학력신장 방안 / 설명숙 61
다문화 학생 자긍심 함양 방안 63
맞춤형 교육지원 학력신장 64
진로 진학교육 실시 65
지정토론 67
[토론 1] 다문화가정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 학교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 박수희 68
[토론 2] 다문화가정 학생 학력 향상 방안 / 안진혜 72
[토론 3] 다문화가정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방안 / 루원리 75
[토론 4] '다문화 예비 학교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중학교 장에 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 최인자 80
1/2. '낯선 그들'을 '수용'하는 다문화 예비학교에 대하여 82
2/3. 다문화 예비 학교 전담 교사 선정과 교육에 대하여 83
[토론 5] 이주 청소년을 위한 예비학교 운영 / 류방란 84
[토론 6] 다문화가정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방안 / 박성수 89
서론 89
다문화학생 기초학력 향상 지원방안 추진 경과 90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육부의 정책 방향 91
결론 93
판권기 94
〈표 1〉 2012 / 2013 국제 결혼 가정 자녀 취학률 9
〈표 2〉/〈표 1〉 설문조사 과정 14
〈표 3〉/〈표 2〉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대상 15
〈표 4〉/〈표 3〉 다문화 예비 학교 정책 관련 심층면담 대상 16
〈표 5〉/〈표 4〉 ㉱ 다문화 예비 학교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 전담 교사의 교육적 실천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