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인성교육법 시행에 따른 학교 폭력 및 인권친화적인 학교 만들기 / 윤세환 3
1.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4
1) 단어의 이데올로기성 문제 4
2) 외국 단어의 번역에서 오는 오류 5
2. 소통(communication)의 정략 도구적 인식 문제 6
3. 주제에 사용된 주요 용어의 실체에 대한 이야기 8
1) 인성과 인성교육법 8
2) 학교폭력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2
3) 인권과 학생인권조례 13
4. 인성교육의 특성과 방향성 15
5. 인성교육을 통한 인권친화적 학교 만들기 방안에 대한 검토 18
1) 경기도교육청의 2015 생활인권교육 기본계획 19
2) 인성교육을 통한 인권친화적 학교 만들기를 위한 제안 19
6. 정리 21
[토론문 1] 인성교육법 시행에 따른 학교 폭력 근절 및 인권진화적인 학교 만들기 / 김상영 23
Ⅰ. Intro 23
Ⅱ. 인성교육법 시행에 따른 학교폭력 사안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24
1. 용어에 대한 적절한 해석의 필요성 24
2. 인성교육과 학교 생활규칙 안에 포함된 학생선도 방법의 적절성 26
3. 학생인권과 대립하지 않는 인권 친화적 교권을 통한 인성교육 27
Ⅲ. 인성교육의 특성과 방향성 및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7
Ⅳ.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안에서의 인성교육 방향 제시 28
[토론문 2] 인성교육법 시행에 따른 학교 폭력 및 인권친화적인 학교 만들기 / 남궁간희 30
[토론문 3] '인권'보다 '인성'이 먼저다 / 이태희 37
[토론문 4] 인성교육법 시행에 비춰 본 문제들 학교폭력, 학생인권 어떻게 할 것인가? / 이혁규 40
1. 들어가면서 40
2. 인성교육진흥법안의 내용 40
3. 인성교육진흥법이 학교현장에 미칠 영향 42
[표 1] 인성교육진흥법 핵심 내용 정리 42
[표 2] 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 내용(복수응답) 43
[표 3] 인성교육 진흥에 가장 효과적인 항목은 44
[표 4]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항목은 무엇인가?(복수응답 가능) 44
[표 5] 인성교육 자격증 관련 민간단체(직능원 등록) 현황 46
[그림 1] 초ㆍ중ㆍ고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 42
[그림 2] 시급히 해결 해야 할 교육 현안 43
[그림 3] 인성진흥교육법에 관한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43
[그림 4] 인성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목표에 관한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