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김재복 3
[기조강연] 글로벌 시대의 한국교육 혁신 방향 / 김영길 7
Ⅰ. UNAI 어스파이어 10
Ⅱ. UNAI 어스파이어의 비전 11
Ⅲ.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 11
Ⅳ.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14
Ⅴ. 고등교육의 새로운 개혁 14
Ⅵ. 맺음말 15
[발표 Ⅰ]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미래 발전 방안 - 한국교육개발원을 중심으로 / 박부권 16
Ⅰ. 교육의 싱크탱크는 왜 필요한가? 17
Ⅱ. 교육의 비정상에서 이제 정상으로 돌아가자 19
1. 사교육 19
2. 대학의 구조조정 22
Ⅲ. 한국교육개발원의 역할 25
1. 한국교육개발원 지배구조의 변화 25
2. 과제별 역할별 개발원의 구조와 위상 28
Ⅳ. 결어 29
[발표 Ⅱ] 글로벌 교육협력 과제와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재 31
Ⅰ. 머리말 32
Ⅱ. 국제 교육개발 협력의 역사적 경험 33
(1) 외국 선교사의 개발지원 활동: 사람세움, 장기에 걸친 헌신, 개발의 현지주인화 33
(2) 해방이후 1950년대: 교과서공급과 핵심기관의 역량개발 35
(3) 1960-1970년대: 연구개발 센터의 설립지원, KIST, KDI 그리고 KEDI 35
(4) 한국교육발전모색기 1980s- 1990년대: 한국의 발전경험 탐구 36
(5) 교육개발협력 참여기(2000년 이후-): 한국의 발전경험 공유 36
Ⅲ. 글로벌 교육개발협력사업의 맥락 37
(1) 유상원조: 수출입은행중심 운영 37
(2) 무상원조: KOICA 중심 개발협력사업의 추진 38
(3) 절차에 의한 관리 38
(4) 국가별 협력전략의 수립 (CPS) 39
(5) 중점 협력전략 프로그램의 개발 40
(6)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협업체제: project 차원을 넘어서 40
Ⅳ. 국제교육개발협력과 KEDI의 역할과 과제 41
(1) Global agenda에 대한 적극 동참 42
(2) KEDI는 "한국의 교육분야 개발 협력전략"에 중점을 둠. 42
(3) KEDI의 국제교육개발협력을 전담하는 외부기관 설립 42
(4) 국제교육개발 Network의 운영 43
(5) KEDI와 KOICA간의 전략적 제휴 43
Ⅴ. 교육연구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43
Ⅵ. 결론 45
참고문헌 45
[지정토론 1]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 / 허경철 46
[지정토론 2] 정부출연기관으로서의 한국교육개발원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 / 천세영 52
Ⅰ. 박부권 교수님의 진단 53
Ⅱ. 99% 공감공분과 1%의 반론: 수탁과 암탉의 딜레마 53
Ⅲ. 발전방안에 대한 아쉬움 54
Ⅳ/Ⅵ. 한국교육개발원, 지방시대를 향한 숙제 55
[지정토론 3] 글로벌 교육협력과제와 한국교육개발원에 대한 토론 / 장석민 56
Ⅰ. 토론의 관점과 취지 57
Ⅱ. 발표 내용에 관한 구체적 토론 57
Ⅲ. 글로벌 교육협력에 관한 토론자의 경험적 소견 59
Ⅳ/Ⅵ. 교육개발원의 역할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제언 60
[지정토론 4] 글로벌 교육협력과제와 한국교육개발원에 대한 토론 / 윤종혁 61
Ⅰ. KEDI와 글로벌 교육협력의 인연 62
Ⅱ. '글로벌 교육개발협력'에 대한 역사적 이해 62
Ⅲ. '글로벌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KEDI의 사명 64
[표 1] 연도별 사교육비 총액산출(2014) 20
[표 2] 연도별 사교육비 총액산출(2010) 20
[표 3] 사교육비 총액과 학생인구 감소율 비교 21
[표 4]/[표3] 핵심지표들의 비중변화(일반4년제 대학)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