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이승만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정통성 / 이명희 3
1. 중고등학교 교육에서 부정되는 이승만 대통령과 이승만 정부 3
2. 미래앤 한국사 교과서의 이승만 대통령 및 이승만 정부에 대한 서술 4
3.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의 이승만 대통령 및 이승만 정부에 대한 서술 7
4. 역사교과서의 대한민국 부정과 그 대책 10
[발제문 2] 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어 있나- 배울수록 비뚤어지는 아이들 / 전희경 12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의 속내 12
역사교과서는 빙산의 일각 -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 교과서의 기술태도 13
국가와 공동체만 강조하면서 개인의 자유는 실종시킨 교과서 14
자본주의는 악이라고 가르치는 교과서 14
기업vs노동자=강자vs약자: 어느 편에 서야 선인가라고 묻는 교과서 15
어떻게 바로잡을 것인가 15
[토론문 1] 고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향성 검토-자유민주주의 헌법가치 및 이념 편향성을 중심으로 / 김소미 17
[토론문 2] '역사'의 다양한 관점을 말하기 전에 교육을 먼저 생각하자 / 홍수연 22
[토론문 3] 헬 코리아를 조장하는 '문학' 교과서 / 황인희 26
1. 경쟁 사회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27
2. 약자는 무조건 선하다는 주장 28
3. 무책임한 휴머니즘의 주입 29
4. 공교육에 대한 비판 29
5. 투철한 안보를 독재 권력 유지와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왜곡 30
〈표 1〉 2014학년도 고등학교 한국사 채택 현황 3
[토론문 1] 고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향성 검토-자유민주주의 헌법가치 및 이념 편향성을 중심으로 / 김소미 18
〈표 1〉 『사회』 단원 구성 (2009 개정 교육과정) 18
[그림 1]/[그림 2] 살아있는 한국사교과서(2012년 개정판의 표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