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역사학자에게만 역사를 맡길 수 없는 이유 / 이영훈 4
[토론문 1] '표절 교과서'를 폐기하고, 역사교과서의 표준모델을 만들자 / 김광동 8
[토론문 2] 역사교육의 문제에는 국민전체가 간여해야 한다 / 김영봉 10
[토론문 3] 역사학자들에게만 역사를 맡길 수 없는 이유 / 김인영 15
1. 검인정 교과서 채택을 주장하는 역사학자들의 모순 15
2. 역사교과서가 아니라 국사교과서의 의미가 중요하다 16
3. 편협한 민족주의를 벗어나려면 역사학자들만 집필에 참여해서는 안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자들도 기술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17
[토론문 4] 기존 고교 역사교과서 사관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와 대안적 접근 / 류석춘 22
[토론문 5] 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 신중섭 27
시작하는 말 27
국사 교육의 목적과 목적 설정의 주체 28
국사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28
단일 교과서와 역사적 사실과 해석의 문제 30
해석의 다양성은 어디까지 수용되어야 하나 30
[토론문 6] 역사문제 출구와 해결의 방향 / 이명희 32
1. '역사' 문제의 본질 32
2.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 문제 해결의 출구이다 33
3. 근본적인 해결은 '대한민국사'와 '한국사' 그리고 '세계사'의 편찬이다!!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