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기업의 의미와 사회 공헌 - 삼성의 사례 / 김인영 3
기업의 의미와 사회 공헌 3
삼성의 성장: 과거와 현재 6
삼성의 기업사를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무 8
삼성의 글로벌 CSR 사례 10
삼성의 글로벌 CSV와 사회 공헌 및 생활의 질 향상 14
참고문헌 16
[발제문 2] 기업은 잘 살기 위한 경쟁수단이다 / 최승노 18
기업은 부를 창출하는 사회적 존재 18
효율적인 모습으로 진화하는 기업 19
기업은 일자리 창출의 주체 20
기업은 경쟁을 잘 하기 위한 수단 21
기업을 차별하면 경제가 무너져 23
기업을 대체하려는 실험은 늘 실패하기 마련 24
주인의식을 높여야 기업이 살아나 24
참고자료 25
[토론문 1] 기업의 발전 없이 나라가 발전할 수 있을까 / 윤서인 26
[토론문 2] 공익적 패러다임에서 산업적 패러다임으로 / 박성순 29
〈표 1〉 이웃돕기 캠페인 기업ㆍ개인 기부액 비교 5
〈그림 1〉 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7
〈그림 2〉 이병철 회장의 휘호 8
〈그림 3〉 삼성의 사카린 밀수 사건 관련 경향신문과 중앙일보의 기사 9
〈그림 4〉 삼성의 사회공헌활동 발전 과정 11
〈그림 5〉 삼성서부양광농촌봉사활동 12
〈그림 6〉 남아프리카공화국 복스버그 '태양광 인터넷 스쿨' 12
〈그림 7〉 탄자니아 모시지역 아동들에게 펼친 보건위생 교육 13
〈그림 8〉 미카엘리, 삼성아마존학교에서 생물학자를 꿈꾸다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