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문학] 문학 교과서, 문제를 뒤집어 나아갈 방향을 찾는다 / 황인희 3
1. 전체적인 분위기가 긍정을 가르치는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4
2. 헌법 가치에 충실한 내용을 실어야 한다 5
3. 문학 교과서가 사회나 역사 교과서 역할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5
4. 문학 작품을 수록할 때는 그 작품이 해당 단원의 목표에 얼마나 충실한지, 왜 그 작품을 골랐는지를 밝히도록 해야 한다 5
5. 계층 간의 차별과 반감을 강조하는 작품 5
6. 자살을 아름답게, 혹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한 작품 6
7. 경쟁 사회와 자본주의에 대해 비판하는 작품 6
8. 분단 현실과 공산주의자들에 대해 왜곡하는 작품 6
9. 산업화로 인한 경제 성장은 빼고 농촌 경제의 피폐만 강조하는 작품 6
10. 약자는 무조건 선하므로 법을 어겨도 상관없다는 내용을 담은 작품 7
11. 무책임한 휴머니즘을 주입하는 작품 7
12. 공교육에 대한 비판을 담은 작품 7
13. 투철한 안보를 독재 권력 유지와 사회 통제의 수단으로 왜곡한 작품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