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반기업 정서의 근원 / 안재욱 3
반기업 정서의 원인 4
시기심과 부에 대한 편견 4
지식의 문제: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이해 부족 5
기업가와 소유자의 문제 8
반기업 정서 해소를 위한 대책 9
시장경제 교육 10
기업가의 준법정신 10
작은 정부 11
참고문헌 11
[발제문 2] '기업가 정신'을 위하여 / 신중섭 13
기업가(企業家)와 기업가(起業家) 정신의 중요성 13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14
기업가의 특성 15
기업가 정신과 정부의 올바른 역할 16
기업가 정신을 억압하는 복지국가 17
기업가 정신을 잠식하는 '사회적 책임' 19
구분되어야 할 미덕과 의무 21
참고문헌 23
[토론문 1] 반 기업 정서, 시장경제에 대한 교육보다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 / 남정욱 24
[토론문 2] 反기업정서의 역사적 근원 : 정경유착(政經癒着)의 필연성-에도막부의 붕괴와 명치유신(明治維新)의 사례 / 임종화 29
다시금 생각해 보는 페리제독의 내항 29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한 역사속의 봉건제도(Feudalism) 30
경직된 중앙집권이 기업탄생의 시기를 늦췄다 30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4가지 요소와 위로부터의 혁명 30
反기업정서의 사회ㆍ심리적 접근 :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La societe de consommation)와 시뮬라시옹의 필터링으로 해석해보는 反기업정서 31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과 "헬조선"에 깔린 공급자 카르텔에 대한 공포와 증오 31
소비의 주체를 개인의 "책임"이 아닌, 기호의 주체로 인식해버린 한국사회 32
하이퍼 리얼리티의 덫에 걸린 反기업정서와 反시장론자들이야말로 "대기업=괴물" 이라는 시뮬라크르를 만들어 내는 진짜 괴물들 32
기업단체를 인식하는 다양한 창구가 절실 33
참고문헌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