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 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요구조사 / 전제상;정광희;박균열 5
Ⅰ. 들어가는 말 7
Ⅱ. 교원의 교직환경 및 직무수행 여건 변화 8
1. 교직환경 구성 영역별 변화 분석 8
2. 교원의 직무수행 여건 변화에 영향을 미친 교직환경 영역 10
3. 교원의 직무수행 여건 변화에 대한 체감 정도 12
4. 교원의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 15
Ⅲ. 교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 개발 요구 17
1. 역량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 17
2. 현장 교원들이 가장 높거나 미흡하다고 인식되는 역량 영역 18
3. 교원들이 인식하는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영역 19
4. 교원의 직무수행 역량 영역별로 중점 개발해야 할 역량 요소 20
Ⅳ. 교원정책에 주는 시사점 23
[주제발표 2]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사례 및 시사점 / 김갑성 25
Ⅰ. 싱가포르의 교원 역량 사례 27
1. 싱가포르의 교사교육 27
2. 싱가포르의 교원 역량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32
Ⅱ. 핀란드의 교원 역량 사례 33
1. 국가 차원의 교원 역량 개발 노력 사례 33
2.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 역량 개발 사례 35
3. 사설기관 교원 역량 개발 사례: Education Finland 프로그램 37
4. 국제기구 협력 교원 역량 개발 사례 : Environment and School Initiatives(ENSI) 38
5. 핀란드의 교원 역량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39
Ⅲ. 미국의 교원 역량 사례 41
1. 학생평가 시 필요한 역량 42
2. 신규교원센터(The New Teacher Center) 42
3. 교원 역량 개발 정책: 교원 연수 44
4. 미국의 교원 역량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45
참고문헌 47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 및 과제 / 박영숙 48
Ⅰ. 문제 제기 및 교원 역량 개발의 중요성 50
Ⅱ. 공무원과 국립대학 행정직의 역량 모델 사례와의 비교 51
1. 공무원의 역량 모델 사례 52
2. 국립대학 행정직원의 역량 모델 사례 57
3.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모델 사례 59
4. 교원 역량 개발과의 비교 및 시사점 62
Ⅲ. 현장 교원의 역량 개발 정책 지원 요구 63
1. 교원의 역량 개발과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 64
2.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지원 과제 66
Ⅳ.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과 지원 과제 68
1.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 68
2.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 69
Ⅴ/Ⅳ. 맺음 말 74
참고문헌 76
[토론발표 Ⅰ] 교사 사례 / 부은령 79
1. 학교 규모 및 운영 특성 79
2. 최근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직무 수행 여건의 변화 특성 81
3. 변화 시기에 교사에게 요구되는 점과 대응 방식 84
4. 수행하기 어려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및 교원 정책 지원과제 86
[토론발표 Ⅱ] 수석교사 사례 / 이원춘 89
1. 학교 규모 및 운영 특성 89
2. 교원 직무 수행 여건의 변화 및 변화 촉진요인 90
3. 수행하기 어려운 직무 내용과 대응 92
4. 직무 수행 역량 및 정책지원과제 94
[토론발표 Ⅲ] 교감 사례 / 유정원 97
1. 학교 규모 및 운영 특성 97
2. 최근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직무 수행 여건의 변화 특성 98
3. 변화 시기에 수행하기 어려웠던 직무 내용과 어려웠던 이유 및 대응 방식 101
4. 수행하기 어려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및 교원 정책 지원과제 103
[토론발표 Ⅳ]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 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요구 조사"에 대한 토론 / 한재갑 105
[토론발표 Ⅴ]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사례 및 시사점에 관한 토론 / 정수현 110
[토론발표 Ⅵ]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과 과제에 관한 토론 / 최치수(내용누락) 115
판권기 116
[주제발표 1]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 수행 변화 및 역량 개발 요구조사 / 전제상;정광희;박균열 9
〈표 1〉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9
〈표 2〉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직급별) 10
〈표 3〉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11
〈표 4〉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직급별) 12
〈표 5〉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학교급별) 14
〈표 6〉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직급별) 14
〈표 7〉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학교급별) 16
〈표 8〉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직급별) 16
[주제발표 2]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사례 및 시사점 / 김갑성 34
〈표 1〉 직업교육 교사 역량 34
〈표 2〉 RINSET 프로그램 36
〈표 3〉 신규교원센터의 교원 역량 영역 및 요소 43
〈표 4〉 미국 델라웨어 주의 교원 연수 정책 방향 44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 및 과제 / 박영숙 54
〈표 1〉 고위공무원의 역량 정의 54
〈표 2〉 공무원 5급 역량 모델 55
〈표 3〉 NCS 기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요소와 행동지표(직업교육훈련 역량군 사례) 61
〈표 4〉 교원 역량과 밀접히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 64
〈표 5〉 교원 역량 개발과 관련된 교원 정책 영역(학교급별) 65
〈표 6〉 교원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 과제(동의 수준) 67
〈표 7〉 교원 역량 개발 요구가 높은 정책 과제(학교급별) 67
〈표 8〉 교원 역량 개발 요구 높은 정책 과제(직급별) 68
〈표 9〉/〈표 8〉 교원 역량 모델의 요소 및 내용 70
[그림 1] 교직환경 영역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전체) 9
[그림 2] 직무수행 여건 변화에 영향을 준 교직환경 영역(전체) 11
[그림 3] 교직환경 여건 변화에 대한 체감 정도 12
[그림 4] 체감도가 높았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전체) 13
[그림 5] 대응이 곤란했던 직무수행 변화 요소(전체) 15
[그림 6] 역량 개념에 대한 이해도 17
[그림 7] 현장교원이 인식하는 우수 역량 영역 조사(전체) 18
[그림 8] 현장 교원이 인식하는 미흡 역량 영역 조사(전체) 19
[그림 9] 교사 역량 개발 필요 순위 분석(교사직) 20
[그림 10] 이해 역량의 개발 요소 21
[그림 11] 수업 지원 역량의 개발 요소 21
[그림 12] 소통 역량의 개발 요소 22
[그림 13] 분석 및 조직 역량의 개발 요소 23
[주제발표 2] 주요국의 교원 역량 개발 사례 및 시사점 / 김갑성 27
[그림 1] NIE Teacher Education Model for the 21st Century (TE 21)(출처: NIE Teacher Education Model for the 21st Century (TE21) p.35) 27
[그림 2] New Values, Skills and Knowledge (V3SK) Model(출처: NIE Teacher Education Model for the 21st Century (TE21) p.45.) 28
[그림 3] Career Tracks for Teachers(출처: http://www.moe.gov.sg/careers/teach/career-info/) 31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역량 개발 방향 및 과제 / 박영숙 53
[그림 1] 공무원 직급별 역량 모델(자료: 이현영(2010), p.63.) 53
[그림 2] 중앙공무원교육원 글로벌 전략적 대응과정의 교육과정(자료: 중앙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2015), http://www.coti.go.kr. 9월 14일) 56
[그림 3] J 국립대학의 역량모델 활용 범위(자료: 남순란ㆍ나민주(2014), p.29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