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 1] KEDI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기준 / 박성호 4
Ⅰ. 연구개요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 내용 8
3. 연구 방법 9
Ⅱ. 국내ㆍ외 주요 유관분류 현황 10
1. 국내ㆍ외 학과분류 현황 10
2. 주요 유관분류 현황 16
3. 시사점 21
Ⅲ.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과 학과분류 규칙(안) 24
1.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24
2. 학과분류의 규칙 25
[발표 2]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인문계열 및 예술ㆍ체육계열] / 심우정 28
01. 인문계열 29
인문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필요성 및 주요 쟁점 30
인문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근거 30
인문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 32
02. 예술ㆍ체육계열 33
예술ㆍ체육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필요성 33
예술ㆍ체육계열 분류체계의 주요 쟁점 34
예술ㆍ체육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근거 34
예술ㆍ체육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 37
[발표 3]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사회계열] / 김본영 39
1. 사회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의 주요 쟁점 40
가. 사회계열 분류체계 개편의 필요성 40
나. 사회계열 분류체계의 주요 쟁점 41
2. 사회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근거 44
3. 사회계열 개편(안) 및 개편 원칙 45
가. 개편 원칙 45
나. 사회계열 개편안 47
[붙임] 사회계열 관련 유사분류 50
[발표 4]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자연계열] / 문성빈 52
1.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의 주요 쟁점 53
가. 자연계열 분류체계 개편의 필요성 53
나. 자연계열 분류체계의 주요 쟁점 55
2.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근거 57
가. 농림수산식품과학 관련 법령에서의 정의 57
나. 유관분류체계와의 비교 59
3.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 분류기준 및 개편 원칙 61
가.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 61
나.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64
다. 학과분류체계 분류기준 67
[붙임 1] 자연계열 관련 법령 69
[발표 5]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공학계열] / 이기준 74
기존 공학계열 학과 분류체계 주요 쟁점 75
공학계열 학과 분류체계 개선 방향 78
공학계열 학과 분류체계 개선안 80
[토론 1] KEDI 학과 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 기준 인문계열 학과 분류체계 개선방안 검토의견 / 박종효 83
[토론 2]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방안-인문계열 토론문 / 백인호 87
[토론 3] 학과분류체계 개편에 따른 토론문 / 김중진 89
1. 들어가기 89
2. 검토의견 89
3. 사회계열 분류체계 90
4. 결론 92
[토론 4] 사회계열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문 / 채재은 93
1. 서언 93
2. KEDI 학과 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 기준 93
3. 사회계열 학과분류체계 개선(안) 94
4. 결어 95
[토론 5] 자연계열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 / 조황희 96
[토론 6]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기준'에 대한 의견 / 한원식 98
[토론 7]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문 / 김성곤 101
1. 토론회 주제 및 시의 적절성 101
2. 학과분류체계의 개선방향 101
3. 공학분야 학과분류 102
[토론 8]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 공학분야 / 이정재 103
1. 발제문 주요내용 요약 103
2. 토론 106
[토론 9] KEDI 교육정책포럼 토론문 / 노준석 109
[토론 10] 체육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에 대한 의견 / 박경석 111
판권기 113
[발표 1] KEDI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기준 / 박성호 8
〈표 1〉 연구내용 8
〈표 2〉 연구방법 9
[발표 3]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사회계열] / 김본영 40
〈표 1〉 2015년 현재 KEDI 학과분류체계 중 사회계열 분류 40
〈표 2〉 사회계열의 타분류체계와의 비교 44
〈표 3〉 사회계열 개편(안) 46
〈표 4〉 교육부 5대 계열 중 사회계열(인문, 사회계열 중 일부로 분류) 50
〈표 5〉 국가 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상의 사회계열 50
〈표 6〉 한국연구재단 연구분야 분류 중 사회계열 51
〈표 7〉 ISCED 1997( 및 2011), ISCED 2013 중 사회계열 관련 분류 51
〈표 8〉 통계청 교육분류 중 사회계열(두 개의 대계열이 해당) 51
[발표 4]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자연계열] / 문성빈 54
〈표 1〉 KEDI 학과분류체계 : 자연계열 54
〈표 2〉 유관분류체계와의 비교 : 자연계열 59
〈표 3〉 자연계열 학과분류체계 개편안 61
〈표 4〉 학과분류체계 분류기준 67
[발표 1] KEDI 학과분류체계 개편 원칙 및 분류기준 / 박성호 13
[그림 1]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 계열 구조 및 범주 예시(인문사회 대계열) 13
[발표 3] 교육기본통계 활용성 제고를 위한 학과분류체계 개선 방안 [사회계열] / 김본영 50
[그림 1] 대교협 표준분류 상의 사회계열(인문사회계열 중 사회계열은 중분류로 분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