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특목고(과학고, 영재고, 외고, 예술고, 마이스터고) 및 자율형학교(자사고, 자공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 이혁규 3
Ⅰ. 들어가며 3
Ⅱ. 우리나라 유형별 고등학교 현황 4
Ⅲ. 문제제기 6
Ⅳ. 특목고의 등장 배경과 교육목표의 불명료성 7
Ⅴ. 외고 문제로 바라본 중등교육체제 개편 12
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과학고와 영재고등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22
Ⅶ. 자율형 사립고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논의 29
Ⅷ. [제언] 평준화 제도 내에서 수월성 교육은 불가능한가? 42
[토론문 1] 자사고와 특목고 지속가능성 내부 교육역량 강화에 달렸다 / 김소미 47
[토론문 2]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에 맞게 대학진학이나 직업선택으로 이어지는가? / 김시영 51
1. 특수 목적고의 설립 목적을 이해하며... 51
2. 외고와 과학고 진학을 꿈꾸는 자녀를 키우면서... 52
3. 외고.과고.자사고.마이스터고.일반고 설립목적에 충실한가?... 54
4. 마이스터고의 다양화를 위해... 57
5. 공교육과 일반고의 정상화를 위해... 57
6. 행복한 삶을 위해... 58
[토론문 3] 특목고! 자사고! 이대로 미래를 짊어질 수 있을까? / 이순옥 60
[토론문 4] 위기를 기회로! 특목고의 변화 방향에 대하여 / 정태현 63
[표 1] 2015학년도 고등학교 현황 5
[표 2] 2015학년도 영재학교 및 특목고, 자율형 고등학교 현황 5
[표 3] 현행 고등교육 체제 9
[표 4] 각 학교유형별 교육목표 11
[표 5] 외고와 일반고 가정의 월평균 소득 비율 비교(김춘진 의원실, 2009) 13
[표 6] 학교 유형별 학생1인당 연간 학비 현황(2013년) 14
[표 7] 일반고와 외국어고 이수단위 비교표(김성천ㆍ남미자, 2009) 15
[표 8] 고등학교 유형별 비교표 16
[표 9] 외고 졸업생 대학 계열별 진학률 17
[표 10] 과학고와 과학영재학교의 비교 24
[표 11] 외국의 영재학교 현황 26
[표 12]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과정 현황 33
[표 13] 자사고 전체교육과정 중 국어, 영어, 수학 비중 상위 10개교 34
[표 14] 2015 수능 분석 자료 35
[그림 1]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의한 고등학교 유형 6
[그림 2] 자기주도학습 절차 13
[그림 3] 선발권 부여의 기준에 따른 자사고 분류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