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강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교과교실속에서 학생과 소통하는 수업전략 / 이원춘 11
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2
Ⅱ. 교과교실제 운영의 핵심 17
Ⅲ. 교과교실제 운영의 구체화 25
Ⅳ. 교과교실 속에서 학생 소통하는 수업 전략 30
1. 교과 특성에 따른 체험 수업 32
2. 고등사고능력을 기르는 거꾸로 학습 32
3.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토의 토론식 수업 34
4.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학습 35
5.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 37
Ⅴ. 결론 38
[분임강의 1]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다양한 생활지도 전략 모색 / 김희대 42
생활지도의 개념 45
Guidance 45
생활지도의 개념ㆍ영역ㆍ활동 46
학생 행동의 이해-사회생태학적 접근 46
생태계(Ecology system) 47
교과교실제의 의미 47
교과교실제서 생활지도 48
예상되는 생활지도 문제 48
생활지도의 방향 49
생활지도 전략 구성 49
생활지도 시스템 진단 50
생활지도 접근 방법 50
교과교실제에 적합한 생활지도 방안 51
학교 시설 및 환경개선 51
문화 차원 접근 : 학교문화 바꾸기 52
통합형 생활지도 운영 53
통합형 생활지도 모형 53
교과 교실제 학생 생활지도 업무 흐름 55
문제행동 대처 과정에서의 각 담당별 역할 56
교과교실제에서 학생상담 56
교과교실제에서 진로지도 57
문제행동관리 58
생활지도 우수사례 61
참고문헌 71
[분임토의] 72
[분임강의 2] 교과교실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및 운영 / 백승림 73
Ⅰ. 교과교실제 운영 77
1. 교과교실제의 목적 77
2. 기존의 학교 교육과 미래의 학교교육 비교 77
3. 학교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교육 패러다임 비교 78
4. 서울영상고등학교 영어교과교실제의 개념 78
5. 서울영상고등학교 영어교육목표달성을 위한 English Program 운영 79
Ⅱ. 교과교실제 운영 실천전략 및 사례 80
1. 환경 조성 80
가. 학습 친화적 환경 조성 및 학생 동참형 교과교실제 구성 80
나. 효율적인 교무업무시스템 조직 82
2. 교사의 연수 83
3. 맞춤형, 확대형 수업 방법 개선 83
가. 입학 전 신입생 특별교육 83
나.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탄력적인 교육과정 편성 83
다. 테마별ㆍ확대형으로 이루어진 정규수업의 탄력적인 운영 84
라/다. 전문교과와의 교류 및 합력을 통한 영어교과교실 운영효과 극대화 86
마/라. 확대형ㆍ맞춤형 방과 후 수업 실시 86
바/마. 학습자 NEEDS 중심의 창의적 자기 주도형 영어 학습 시스템 구축 88
사/바. 다양한 경시대회를 통한 동기유발 90
아/사. 영어동아리 교육의 활성화 91
자. 교과융합을 통한 수업 93
[발표자료] 95
[분임토의] 122
판권기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