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강의] 미래지향적인 교과교실환경과 학생중심 수업 혁신방안 / 이원춘 4
Ⅰ. 미래의 학교와 미래교육의 특징 6
Ⅱ. 미래지향적 교과교실 환경 11
Ⅲ. 교과교실제 성공 요인 17
Ⅳ. 학생중심의 수업과 평가의 혁신 21
1. 교과 특성에 따른 체험 수업 23
2. 고등사고능력을 기르는 거꾸로 학습 23
3.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토의 토론식 수업 25
4.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학습 26
5.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 27
6. 평가혁신의 방향 28
7. 과정중심 평가의 목적 29
Ⅴ. 결론 30
[분임강의 1] 교과교실제 학생중심활동 수업모형 / 이지영 34
Ⅰ. 연구의 배경 35
1. 연구의 필요성 35
2. 연구의 목적 36
3. 연구 주제 36
4. 연구 대상과 제한 36
Ⅱ. 연구과제 설정 및 실천 37
1. 연구과제 설정과 실천 계획 37
2. 학생중심활동 개발을 위한 탐색 38
3. 강의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 방식으로의 변화 40
4. 연구 과제 (1)의 실천 42
5. 연구 과제 (2)의 실천 55
Ⅲ. 설문 결과 및 결론 59
1. 학생 수업 만족도 결과 59
2. 결론 60
[분임강의 2] 교과교실제의 꽃, 교과협의회! / 정계연 61
모두 함께 달리면서... 모두 다르게 달리는 것! 63
그래서 우리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과교실제 도입 63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과교실제 시설 조성 64
교과별로 교과 ZONE 표시를 통하여 교수기능별 블록화 조성 65
교과 ZONE 구성 65
교과미디어센터와 함께하는 교과교실 68
미디어센터는 이렇게 활용합니다 68
학생중심 환경 조성 69
층별 계단참 교과부스 환경 조성 69
첨단 기자재 활용수업 70
교과 동아리 운영 71
2014 교과교실 운영의 실제 72
교과협의회 활성화 방안 73
1. 교사 초빙 73
2. 교과협의회 74
3. 교과별 컨설팅 실시 78
4. 교과교실에 수업결과물 게시 80
5. 외부 인사 수업 참관 시 컨설팅 81
6. 수업 동아리 조직 81
[분임토의] 교과교실제 운영의 활성화 방안 83
판권기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