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융합형 교육의 조건-대학에서의 융합형 교육 실태 : 융합형 교육의 조건-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사례 / 양일모 5
Ⅰ. 들어가는 말: 삶과 교육 6
Ⅱ.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이념과 운영 방식 8
Ⅲ.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융합형 교과 11
1. 주제탐구세미나Ⅰ/Ⅱ(Topic Seminar Ⅰ/Ⅱ) 11
2. 융합형 전공: 학생설계전공(Student Designed Major) 13
Ⅳ. 나가는 말 15
[주제발표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신영준 18
Ⅰ. 들어가는 말 19
Ⅱ.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분석 22
1.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22
2. 교대 융합형 교육과정 적용 가능성 탐색 26
Ⅲ. 결론에 대신하여 36
참고문헌 38
[부록] 39
경인교육대학교 교육과정(2015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39
공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41
광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2015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42
대구교육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43
부산교육대학교 교육과정 45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46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과정 47
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201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48
제주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과정 50
진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53
청주교육대학교 교육과정 54
춘천교육대학교 교육과정 55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육과정 56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중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융합형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 손승현 58
Ⅰ. 들어가는 말 59
Ⅱ. 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필요성 60
1. 현대사회의 변화와 융합형 교육과정의 요구 60
2. 융합형 교육과정과 실천 방향성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61
3.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필요 62
Ⅲ. 융합형 교육과정 현황과 개발 및 운영의 실제 62
1. 대학별 융합형 교육과정 사례 62
2.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개발 과정 64
3. 과목 운영의 실제 65
Ⅳ. 지속가능발전 교육과정 운영 결과 69
Ⅴ. 융합형 교육과정을 위한 실천적 과제 72
Ⅵ. 나가며 73
참고문헌 75
[지정토론 1] 융합형 교사교육 개선 방안 탐색을 위한 제1차 포럼 / 길현주 77
[지정토론 2] '융합형 교육'을 가로막는 제도적 시스템의 혁신이 전제되어야 / 전제상 80
[지정토론 3]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제언-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 운영을 바탕으로 / 변성희 85
Ⅰ. 들어가는 말 85
Ⅱ. 융합인재교육 연구학교의 운영 86
Ⅲ. 연구학교를 통해 본 교사교육의 방향과 제언 88
Ⅳ. 나가는 말 89
[지정토론 4]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교육 실태에 대한 토론 / 정미경 92
Ⅰ. 들어가며 92
Ⅱ.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교육 실태에 대한 논의 93
1. 교사양성교육에서 융합교육의 전제 93
2. 교사양성교육에서 융합교육의 필요성 93
3. 교사양성교육에서 융합교육의 적용 방안 94
Ⅲ.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 지원 과제 95
1. 재정지원에 의한 활성화 96
2. 소통을 통한 인식의 전환 97
3. 법제도적 정비 97
참고문헌 98
판권기 99
[주제발표 1] 융합형 교육의 조건-대학에서의 융합형 교육 실태 : 융합형 교육의 조건-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사례 / 양일모 12
〈표 1〉 2014년도 주제탐구세미나 Ⅰ 12
〈표 2〉 학생설계전공 2015년 1학기 14
[주제발표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신영준 20
〈표 1〉 2100년 10대 미래 예측 융합 제품 20
〈표 2〉 교육대학교 이수 학점 및 강의 시수 현황(2015년 3월 현재) 23
〈표 3〉 창의 선택 영역 '인문학과 예술 속의 과학기술' 강의계획서 24
〈표 4〉 융합에 대한 비판적 담론(홍성욱, 2012) 27
〈표 5〉 융합형 교육 운영 모델 28
〈표 6〉학과별 융합형 교육과정 구성할 때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 접근 전략과 이유 29
〈표 7〉 학과별 융합형 교육과정 구성할 때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식과 이유 31
〈표 8〉 초등학교 2급 정교사를 위한 전공과목과 교직 과목의 무시험검정 합격 기준 33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중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융합형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 손승현 63
〈표 1〉 융합형 교육과정 사례 63
[주제발표 1] 융합형 교육의 조건-대학에서의 융합형 교육 실태 : 융합형 교육의 조건-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사례 / 양일모 9
[그림 1] 자유전공학부 교육목표 9
[그림 2] 자유전공학부의 전공 선택 9
[그림 3] 자유전공학부 교과과정 10
[주제발표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신영준 28
[그림 1] 융합형 교육과정 개발 전략 28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중등교사 양성교육 실태 : 융합형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 손승현 64
[그림 1]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과정 개발 절차 64
[그림 2] 지속가능발전교육 강의계획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