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세션] 연구의 배경 및 포럼 소개 / 최정윤 11
World Education Forum 2015 12
A Study on Diversifyng Global Cooperation of Korea Education 13
Post 2015 Education Agenda & Global Cooperation 13
Topics to be addressed in the Forum 14
[발표 1] 지속가능 개발목표의 실현: 양질의 기초교육과 글로벌 형평성에 관한 의제 / Kerry Jhon Kennedy 15
[영어원문] 17
개관 31
개요 32
목표는 고정적이다 - 중요하지만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지속가능한 발전(SDG)을 이루기 위한 행동의 필요성 32
교육의 결여 = SDG의 위기/21세기의 핵심 동인: 교육 33
제1부: 거시적 영향 33
실행계획 1 34
성취도 측정 - PISA 최고 성적은 특정 부분에 관한 지표일 뿐이다 35
실제 사례..... 35
국가는 교육 격차를 확인하기 위한 '내적 성찰(Looking inside)'이 필요하다 37
실행계획 2 37
외적 조망(Looking outwards): 모든 나라가 동등하지는 않다. 37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의 제공 38
집중적 개발 전략 38
한국의 그리고 한국을 위한 교훈 39
실행계획 3 39
제2부: 학교 및 학급에서의 양질의 교육보장 40
학생의 학습 40
교육과정 41
평가 42
목표 실행 43
이 모든 일이 가능하려면? 43
도전과업! 44
[토론 1] 양질의 기초교육과 글로벌 형형성에 관한 의제 / 박은혜 45
기초교육의 범위 46
기초교육의 중요성 47
인권 측면 47
발달 측면 47
사회경제적 측면 48
국제개발협력 교육 관련 이슈 48
기초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위한 제언 50
Quality Learning in a Holistic Context: Create a Total System 51
Program + Infrastructure = SYSTEM 51
Gears: Need to work in all are as to move the infrastructure 52
기초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위한 제언 52
협력유형별 특성 및 분야별 우선순위 52
시기별 유아교육 지원 전략(예) 53
참고문헌 54
KEDI International Forum Post 2015 Education Agenda and Global Cooperation 55
The Scope of Basic Education 55
The Importance of the Basic Education 55
The Importance of the Basic Education: Development Aspect 56
The Importance of the Basic Education: Socio-Economic Aspect 56
Issue of Education in Global Development Cooperation 56
Suggestuons for the Glob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in Basic Education 58
[발표 2]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SDG교육 목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핵심 기제 / Aaron Benavot 63
[영어원문] 66
개요 77
EFA 체제하의 M&E 78
평가 과정 78
모니터링 과정 79
다른 모니터링 문제들 80
결론 81
MDG 체제하의 M&E 81
모니터링 과정 81
SDG 체제하의 M&E 82
'모니터링과 평가'에서 '후속조치와 검토' 로 82
SDG4의 모니터링과 평가 82
SDG의 발전 관리를 위한 지표(유엔 사무총장의 종합보고서를 볼 것) 83
SDG4의 모니터링 지표를 설정을 위한 과정 84
제안된 지표들 85
새로운 GEM 보고 시리즈와 제안된 글로벌/주제별 지표들 사이의 관계 85
SDG4의 M&E 강화를 위한 국제 협력의 개입 86
조정/합동 86
국가 역량: 자원 87
국제적 역량: 연구 87
결론 88
[발표 3] 지속가능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 독립적 추진에서 네트워크를 활용한 추진으로의 여행 / Hideki Maruyama 89
[영어원문] 91
핵심사항 103
1. EFA 이전부터 지속가능개발목표(SDGs)까지 글로벌 교육 의제 주요 내용 리뷰 104
학습에 관한 주요 문헌 104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주요 문헌 105
네 개의 핵심 축 + 1 105
LEARNING FOR THE FUTURE 106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사 임파워먼트 107
2. 역량, 교사 서베이, 네트워크 108
성공적인 개인의 삶과 제대로 기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DeSeCo 프로젝트 108
TALIS 연구 결과 109
네트워크/사회적 자본 연구 결과 109
지속가능개발 교육 110
유네스코 협력학교 프로젝트 네트워크(UNESCO Associated School Project Network) 110
UNDESD(유엔 지속가능발전 교육) 2014 세계학생포럼 112
핵심사항 113
참고문헌 113
[토론 2] 지속가능한 교산의 전문성 개발 / 정봉근 114
Global vs National in the nature of education 116
Confirmative vs Reformative role of education/learning 116
Developed and Developing Countries in different needs 117
ESD and GCED in Harmony or Contest? 117
The Structure of Education vs Economy & Others 118
What Teachers Should Do in SDG Era? 118
[발표 4] 고등교육의 글로벌 협력 / 김은영 119
[영어원문] 121
개관 135
고등교육 분야의 두 가지 접근방식 136
한국의 고등교육 국제화의 배경 136
한국 대학의 외국학생 분포 137
연구 성과 강조 137
아시아권 공동 연구(저자) 네트워크, 2008~2012 138
고등교육의 연구 성과 138
한국 대학의 연구 성과 139
고등교육의 질 보장 139
고등교육 질 보장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140
대학수준에서의 글로벌 협력 140
고등교육 글로벌 협력의 성공 요인 141
고등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141
외국고등교육 기관에 등록한 학생 수 142
가정 수입에 따른 해외 유학생의 증가 추세(기준연도=2000) 142
2011년 지역별 해외 유학생의 상위 출신국가 143
고등교육의 개인과 사회적 효과 143
국제개발협력과 고등교육 144
개발협력과 고등교육 145
교육 ODA 동향 145
고등교육 수준의 ODA 동향 146
한국의 교육 ODA 동향 146
한국의 고등교육 ODA 동향 147
한국의 고등교육 ODA 사업 147
한국의 고등교육 ODA 전략 148
고등교육의 교육개발협력 ODA 동향 148
[토론 3]/[토론 1] 고등교육의 글로벌 협력 / 채재은 149
[부록] 국제포럼 행사 사진 157
판권기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