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문 6
[발표 1] 우리나라 학교폭력예방문화 실태 분석 및 학교유형별 맞춤형 지원 전략 탐색 / 박효정 7
Ⅰ. 추진 배경 9
Ⅱ. 연구 목적 및 내용 10
1. 3개년도 연구추진 계획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내용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2
Ⅳ. 연구 결과 12
1. 모형 설정 12
2. 지수 산출 절차 14
3. 학교폭력 예방문화 실태 분석 14
4. 학교폭력 예방문화 수준 분석 18
5. 학교폭력 예방문화 특징 분석 19
6. 지수를 통한 학교폭력예방문화 진단 프로파일 양식 24
Ⅴ. 제언 25
1. 학교폭력예방문화 실태 25
2. 학교폭력예방문화 수준 및 특징 26
[발표 2] 노르웨이 학교폭력예방문화 프로그램 추진 배경 및 성과 / Andre Baraldsnes 28
배경 29
학교 괴롭힘에 관한 연구 PsycINFO 데이터베이스 인용건수 30
노르웨이 내 OBPP(올베우스 괴롭힘 방지 프로그램) 실행의 간략한 이력 30
변화의 바람 31
프로그램 실행 31
중요 핵심 요소 32
OBPP 실행을 위한 일반적인 선결조건 32
국가적 차원 33
학군 차원 33
학교차원 34
올베우스 프로그램 조직 34
지속가능성 확보 35
프로그램의 장기적이고 충실한 실행 보장 35
컨텐츠 36
올베우스 괴롭힘 예방 프로그램 36
핵심 프로그램 37
일반요건 37
학교차원의조치 37
학급차원의조치 38
개인차원의조치 38
제공자 39
노르웨이 베르겐시에 위치한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를 위한 지역 센터 39
효과 40
리투아니아: 2008-2015 40
괴롭힘을 당한 학생 비율 41
다른 학생을 괴롭힌 학생의 비율 41
노르웨이: 2001-2015 42
올베우스 설문조사, 하우게순 지역 2002-2015 42
Haraldsvang 학교 8학년에서 10학년 재학생 580명 중 괴롭힘을 당한 학생 43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 비율 43
교내 괴롭힘 44
일부 결론 44
메타 분석 45
[영어원문] 46
[발표 3] 일본의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책 현황 및 추진 효과 / 나카무라 유타카 64
문부과학성(MEXT) 「초중고교 학생의 문제행동 등 학생 지도상의 문제에 관한 조사」 내용 65
폭력 행위란 66
폭력 행위의 조사 내용 등 66
폭력 행위 상황 67
폭력 행위의 추이 67
학교 내에서의 폭력 행위 발생 건수 추이 68
교육의 상품화 68
보호자의 변화 69
폭력 행위를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한 관점 69
초등학교에서의 지도 70
중학교에서의 지도 71
교육 임상(문제 행동)의 관점 71
'고치다'ㆍ'바로잡다'→'길러준다' 72
[일본어원문] 81
[발표 4] 일본의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실태 및 향후 과제 / 후지사키 이쿠코 98
[일본어원문] 112
토론문 122
[토론문 1] 학교폭력예방문화 실태 및 수준 분석에 대한 토론 / 김성기 123
1. 학교폭력에 대한 문화적 접근의 의의 123
2.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의 검증 필요 124
3. 무관용 규범에 대한 분석 결과 124
4.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을 위한 권리교육의 필요성 125
[토론문 2] 학교폭력에 대한 문화적 접근과 그 실효성 / 김경집 126
[토론문 3] 노르웨이 학교폭력예방문화 프로그램 추진 배경 및 성과에 관한 토론문 / 곽윤정 130
[토론문 4] 노르웨이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토론 / 최성보 134
[토론문 5] 일본의 학교폭력 및 등교거부에 대한 토론 / 윤철경 138
발표 1 138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 비교 138
교육생태계의 변화 139
문제행동 지도방안 139
발표 2 140
등교거부 학생에 대한 대응 140
[토론문 6] 학교폭력 예방 문화 조성 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 포럼 / 장호민 142
판권기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