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제발표 1]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교육 사례 / 고호경 4
Ⅰ. 들어가는 말 5
Ⅱ. 융합형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교육 예시 6
1.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내용 예시 6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수업 모형 예시 7
Ⅲ. 융합형 수업 자료 개발의 실재 8
1. 개발자료 준거 틀 및 수업 모형 8
2. 초중고 개발 자료 차시 구성 11
3.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초등 3~4학년 11
4.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초등 5~6학년 12
5.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중학교 15
6. 학교급별 차시구성 계획 : 고등학교 18
Ⅳ. 개발자료 준거 틀 및 수업 모형 20
참고문헌 23
[주제발표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주요국의 교사교육 / 장영록 24
Ⅰ. 융합형 교육과 미래의 교육 25
1.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 25
2. 융합인재교육(STEAM)이 지향하는 교육의 미래 27
Ⅱ. 주요국의 융합형 교육과 교사교육 현황 30
1. 미국 30
2. 영국 35
3. 유럽연합 36
4. 일본 37
Ⅲ.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국외 교원연수 38
1. 베트남 38
2.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40
Ⅳ. 맺음말 43
[참고자료] STEAM 교육에서 교사양성 교육의 고찰 43
1. 국외 STEAM 융합인재교육 개요 43
2. 국외 STEAM 교육 사례를 통한 시사점 45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현직교사교육 실태 / 김어진 46
Ⅰ. 들어가는 말 47
Ⅱ. 융합형 교육을 위한 현직교사교육 실태 48
Ⅲ 융합형 교육을 위한 현직교사교육 사례 51
1. STEAM 심화연수 목표 52
2. STEAM 심화연수 개요 52
3. STEAM 심화연수 집중연수 세부일정 53
4/3. STEAM 심화연수 과제 내용 및 멘토링 55
5/4. STEAM 심화연수 평가 56
Ⅳ. 나가는 말 56
[지정토론 1]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토론 / 최지연 58
Ⅰ. 들어가며 59
Ⅱ.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60
1. '카오스'로 돌아가야 할 명분에 대한 합의와 공유 60
2. 한국교원대의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사례 62
3.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보 62
Ⅲ. 토론을 마치며 63
[지정토론 2]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방안으로 교사 학습공동체 / 이상철 66
토론 1.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STEAM프로그램 운영 실태 68
토론 2. 융합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방안으로 학습공동체 70
참고문헌 73
[지정토론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 동북고등학교의 융합수업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 권영부 74
1. 동북고등학교 융합수업 실천 사례 75
2. 교사연수 참여 경험에 기초한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의견 80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을 위한 장기 과제에 대한 의견 81
[지정토론 4]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안 탐색 / 옥현진 82
판권기 88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현직교사교육 실태 / 김어진 48
[표 1] 2012년에서 2013년까지의 전국단위 융합형 교육 실태 48
[지정토론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 동북고등학교의 융합수업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 권영부 76
[표 1] 동북고 융합수업의 분류 76
[주제발표 1]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양성교육 사례 / 고호경 8
[그림 1] 융합인재교육 수업 구성 모형(고황경, 김재원, 2013: 3) 8
[그림 2] 융합인재교육 수업 모형 9
[그림 3] PBL 기반 융합인재교육 수업 모형 10
[주제발표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현직교사교육 실태 / 김어진 49
[그림 1] 3년간의 STEAM 입문, 기초, 심화연수 이수 인원 변화도 49
[그림 2]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종합원격교육연수원(http://eti.kofac.re.kr/) 51
[지정토론 3]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 동북고등학교의 융합수업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 권영부 75
[그림 1] 동북고 융합수업의 목표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