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강의] 교과교실제 운영의 핵심과 긍정의 경험을 높이는 학생중심수업 전략 / 이원춘 4
Ⅰ.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6
교육패러다임 6
미래사회의 변화와 요구 7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와 역량중심 교육 7
학교 교육은? 8
학교는 학습의 장 8
미래 학교 9
미래교육의 특징 9
교육패러다임 변화의 핵심 10
Ⅱ. 교과교실제 운영의 핵심 10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11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의미 11
교과교실제 운영은 새로운 관점을 바탕으로 12
기존의 학교 12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에서는 관점의 변화 요구 13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 13
교과교실의 주요 기능과 다목적 공간의 활용 14
교과교실의 특성 14
이동 공간 15
교과교실제 운영 목표 15
Ⅲ. 2015 개정교육과정과 교과교실제 성공 요인 16
교과교실제 운영의 기본 설계 16
교과교실제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17
교과교실제 수업 철학 18
교과교실의 수업 방식 18
교과교실 수업원리 - 4C 19
다양한 교수 - 학습 실현 19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 20
개정교육과정의 명칭 20
2015 개정교육과정 개발 기준 21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 21
교육과정 구성 중점 - 인재 양성 목표 22
개정의 기본 방향 22
2015 개정교육과정의 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23
교과별 핵심 역량 23
창의 융합수업 어떻게 해야 할까? 24
교육과정 구성 중점 24
수업 혁신 및 평가 방법 개선 25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25
Ⅳ. 긍정의 경험을 높이는 학생중심수업 전략 26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26
학생활동중심수업 27
1.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프로젝트 학습 27
프로젝트 학습 활동 28
2.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 28
창의성의 핵심은 융합에서 29
3. 교과 특성에 따른 체험 수업 29
4. 고등사고능력을 기르는 거꾸로 학습 30
거꾸로 교실 수업 30
거구로 교실 31
5.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토의 토론식 수업 31
유태인 교육 문화 32
6. 평가혁신의 방향 32
학생평가의 내용 33
학생 평가의 개념 전환 33
7. 교과중심의 평가의 목적 34
과정중심 평가 34
Ⅴ. 결론 35
미래 지향적인 교과교실의 환경 35
미래형 교과교실제 운영 성공요인 36
교과교실 운영의 성공 요소 36
배움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37
함께 참여하며 만들자 37
[분임강의 1] 교과교실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제언 : 학생활동중심 수업 개선을 중심으로 / 최정우 39
1. 시ㆍ도별 운영학교 현황(2013년 2월 현재) 40
2. 교과교실제 도입의 의미 41
3. 단위학교에서의 교과교실제 활용의 의미 42
4. 교과교실제를 활용한 블록타임 수업제의 실제 적용 42
5. 교과교실제 활용의 전망 43
[분임강의 2] 교과교실제 학생중심활동 수업모형 / 이지영 44
Ⅰ. 연구의 배경 45
1. 연구의 필요성 45
2. 연구의 목적 46
3. 연구 주제 46
4. 연구 대상과 제한 46
Ⅱ. 연구과제 설정 및 실천 47
1. 연구과제 설정과 실천 계획 47
2. 학생중심활동 개발을 위한 탐색 48
3. 강의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 방식으로의 변화 50
4. 연구 과제 (1)의 실천 - 연구과제1. 학습활동을 내재화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중심활동 개발 52
수업 전(Pre) 학생중심활동(P0+R0) 52
수업 중(While) 학생 중심 활동의 예(P1, 2, 3+R1, 2, 3) 57
수업 후(Post) 학생 중심 활동의 예(P4+R4) 61
5. 연구 과제 (2)의 실천 - 연구과제 2. 학생중심활동이 포함된 100분 블록타임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65
Ⅲ. 설문 결과 및 결론 69
1. 학생 수업 만족도 결과 69
2. 결론 70
[분임토의] 교과교실제 운영의 활성화 방안 71
판권기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