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고관달
세부 일정
목차
1. 미래 과실 소비 트렌드 변화예측 / 위태석 6
수급구조의 변화 7
과일 소비 특성(일본) 9
소비구조의 변화 9
생산여건의 변화 10
소비트랜드 변화 11
2. 생산자가 바라는 우리품종 / 노진수 14
1. 사과산업의 현황 16
2. 주요 국내육성 품종 21
3. 문경감홍 성공사례 25
4. 맺음말 27
3. 도매시장의 과일 품종별 구매성향의 변화 / 박상혁 33
1. 시장의 선호도 변화 34
2. 소비자와 소비 기호의 변화 36
3. 소비 형태의 변화 37
4. 선진국의 성공적인 과수품종 보급시스템 / 신용억 39
1. 서론 40
2. 선진국의 품종 보급 시스템 42
3. 결론 57
5. 성공적인 사과 신품종 보급 키워드 / 권순일 59
1. 사과 신품종 보급 키워드 61
6. 우리 배품종 인지도 제고를 위한 방안 / 김성종 68
I. 배 산업 동향 70
II. 주요 육성품종 및 문제점 71
III. 나주배연구회 추황배 우수사례 72
IV. 우리 배 품종 인지도 제고 방안 76
7. 포도 신품종 보급상의 문제점 및 대책 / 고상욱 78
현황 80
문제점 84
포도 신품종 보급 확대를 위한 전략 89
8. 참다래 로열티 대응 우리품종 보급전략 / 김성철 95
I. 참다래 특성 97
II. 현황 및 문제점 99
III. 여건변화 및 기술수요분석 104
IV. 국산품종 보급 전략 107
9. 육성 과수품종 보급확대 지원현황 / 김성종 112
1. 신기술 시범사업 추진체계 114
2. 과수 국내육성 품종 시범사업 추진현황 117
3. 과수 국내육성 품종 보급 추진방향 119
4. 금후 실천과제 120
판권기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