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1] '소외'에 대한 비판적 논의 : 철학적 관점에서 / 신중섭 3
1. '소외'란 무엇인가 3
2. 마르크스의 소외론 6
마르크스의 기본 철학 7
마르크스의 인간관과 소외 7
노동과 소외 9
類的 본질과 소외 10
소외의 원천으로서 자본주의 11
생산적인 존재로서 인간 13
공산주의 사회의 도래와 소외로부터의 해방 15
3. 프롬의 소외론 17
프롬은 누구인가 17
마르크스의 후예로서 프롬 18
현대 사회와 소외 19
'시장성'이란 무엇인가 20
'시장성'과 인간의 소외 21
4. 현대 사회에 대한 프롬의 진단 21
병든 인간과 병든 사회 21
자본주의의 공통적 특징 22
17ㆍ18세기의 자본주의 23
19세기의 자본주의 24
20세기의 자본주의 25
소외 26
프롬의 대안 28
소외의 극복을 위하여 31
5. 마르크스와 프롬의 소외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35
불멸의 생명력을 지닌 마르크스의 사상 35
'환타지'로서 마르크스 사상 36
[발제문 2] 마르크스의 '소외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 김소미 39
들어가는 글 39
마르크스적 관점의 소외론과 그 오류 40
중ㆍ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마르크스주의 42
'빈곤'과 '계층'에 대한 왜곡으로 이어져 45
'차별'과 '소외'에 대한 무분별한 구분법으로 이어져 47
불법 행위자마저 차별받는 약자로 둔갑 48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이 진짜 소외 - 강요된 평등화-획일화가 학생을 망친다 51
평등만능주의가 소외를 조장 - 계급의 의식화, 반시장적 서술 교정되어야 52
[발제문 3] 문학시간에 주입되는 '인간 소외'에 관한 편향 수업의 진실 / 홍수연 54
문학 자습서와 EBS수능 교재에 나오는 소설 해제에 대하여 55
산업화 시대의 경제 상황의 진실은 무엇인가? 59
산업화의 진실을 알아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 61
[토론문 1] '문화'로 포장된 소외 / 김용삼 63
'섬'과 '사이'의 간극 65
문화로 소비된 '소외' 66
[토론문 2] 유사 이래 인간은 언제나 외롭고 고독했다 / 남정욱 69
[토론문 3] 인간성과 시장경제 / 박기성 74
1. 인간성 74
2. 시장경제 75
참고문헌 76
[토론문 4] 우리는 소외에 찬성합니다 / 왕혜숙 78
1) 인간관의 오류 79
2) 다양한 소외 개념/현상에 주목해야 80
3) 잘못된 현실진단 80
4) 정책적 수준의 소외 논의 81
5) 해외 사례와의 비교 82
6) 대안적인 이론 계발 82
〈표 1〉 고등학교 사회문화 단원 및 제목 구성 42
[발제문 2] 마르크스의 '소외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 김소미 46
〈그림 1〉 교과서가 보여주는 사회 계층 구조 및 이동 가능성 46
〈그림 2〉 사회 계층이 가진 생각들 47
〈그림 3〉 1학년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산업 혁명에 대한 설명-미래앤, p.127 48
〈그림 4〉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현황에 대한 예시(지학사 p.155) 49
[토론문 3] 인간성과 시장경제 / 박기성 77
[그림 1] (제목없음) 77